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품질 직무, 노베이스에서 실무자 양성과정을 수강하는 게 도움이 될까요?
한국단자공업 · 해외품질보증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품질 직무를 지망하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사실 제가 관련 전공자도 아니고, 품질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라 고민이 많았는데요. 실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한국직업능력교육원에서 진행하는 ‘품질관리실무자 양성과정’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을 알게 됐습니다.

©️LightField Studios

하지만 관련 지식이 전혀 없어서 이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교육원에서 상담도 받아봤는데, 수업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도 품질관리 직무에 꿈이 있기에 배우고 싶은 욕심이 큰데, 이걸 수강해도 될지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답변을 돕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에서 배우는 과목들을 간단하게 나열하자면, 품질경영혁신활동 / 지속적개선활동 / 중소기업 표준작성실무 품질정보관리 / 협력사품질관리 / 품질보증체계확립 / 신뢰성관리 / 설계품질관리 / 서비스품질관리 정도입니다.

너무 막연한 질문인 것 같아 죄송하지만, 각 과목이 왜 필요한지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멘토님의 조언을 기다릴게요!


💬 조현기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품질관리 직무에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고 계신 멘티님의 태도에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기회와 정보를 찾아 그렇게 열심히 하시면 언젠가 분명 꿈을 이룰 날이 올 거예요.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해도 될지 고민하고 계시는데, 바로 답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Denphumi

품질 업무, 추가 불량을 방지하는 업무가 핵심
일단 품질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품질 업무는 제품의 문제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서, 추가적인 불량을 방지하는 일을 합니다. 제품 불량을 막는 것은 회사의 신뢰성, 브랜드 이미지, 수익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죠.

참고로 품질 관리 업무가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제품 불량이 발생하면, 불량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이에 따라 이미 납품된 제품을 중심으로 선별하는 작업을 하고, 대책서를 작성해요. 다음에는 고객 승인을 받는 것으로 업무가 마무리됩니다.


비효율적인 공부는 NO! 필요한 것만 골라서 학습하기
같은 품질팀에 있어도 맡은 업무에 따라 하는 일이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품질 업무는 대부분 분업화되어있고, 사람마다 시간 대비 업무 CAPA(생산능력)가 다르기 때문이죠.

따라서
나열해주신 과목들을 전부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과목을 공부하는 데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어요. 또한, 모든 과목을 이수한다고 해도 실제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입니다.

©️Peter Kotoff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본인이 관심이 있는 세부 직무를 먼저 정한 뒤에 그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추려내어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것만 쏙쏙 뽑아 배우는 게 당연히 효율적이겠죠?

세부 직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리자면, 신차 품질 / 양산 품질 / 공정 품질 / 양산 품질보증 등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각 분야가 어떤 일을 하는지 한 번 찾아보시고,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세부 직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과목별로 연관된 품질 영역을 알려드릴게요
그렇게 세부 직무를 선택하고 나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본인에게 필요한 과목을 골라내야 하는데요. 멘티님이 언급하신 과목들이 품질 업무에서 정확히 어떤 분야와 관련이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커리큘럼을 살펴보니, 양산 품질보증(CQAㆍCustomer Quality Assurance), 고객 품질관리(CQEㆍCustomer Quality Engineer), 사내 공정 품질관리(PQEㆍProcess Quality Engineer), 협력사 품질관리(SQEㆍSupplier Quality Engineer)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과목별로 풀어서 어떤 영역과 연관되는지 요약하겠습니다.

©️igorstevanovic

1. 질경영혁신활동 (CQA, CQE, PQE, SQE) : 사내 불량, 협력사 불량, 고객사 불량에 대한 성과 지표를 학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지속적개선활동 (PQE) : 사내 불량에 대한 대응, 대책 마련, 재발 방지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3. 중소기업 표준작성실무 품질정보관리 (PQE) : 관리계획서, 작업표준서, 일상 점검표, 체크시트 등을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4. 협력사품질관리 (SQE) : 협력사 불량, 대책서 접수, 품질 개선 현황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5. 품질보증체계확립 (CQA) : 이 과목은 시스템을 배우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예: 완성차 제작 → 부품 결함 → 협력사 확인 → 대책 확인 → 대책 수립 → 대책서 작성 → 비용 확인 (리콜 & 캠페인) → 비용 지불)

6. 신뢰성관리 (SQA, CQE, PQE, TEST LAB) : 신뢰성은 협력사나, 고객사에서 각각의 부품별로 요구하는 시험입니다. (예: 연소성, 가연성, 경도 시험)

7. 설계품질관리 (CQE - 신차 품질) : 초기 품질 문제 이슈가 발생하면 설계와 품질 부서가 협업하여 제품에 이상이 있는지 분석합니다. 또한, 부품끼리 조립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개선안을 찾고 도면을 업데이트하여 추가 문제를 예방하는 작업입니다.

8. 서비스품질관리 (CQA - 양산 품질 보증) : 제품이 판매되었으나, 불량이 발견되어 확인해보니 우리 쪽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시 진행하는 업무입니다. 불량이 발생하면 자체 불량인지, 상대 부품과 연관된 불량인지, 상대물 부품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건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lightwavemedia

이렇게 설명을 들어보니 어떠신가요? 과목마다 관련 영역이 전부 다르죠? 이렇게 업무가 다양하다 보니 실무에서도 많은 사람이 업무를 분담해서 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아까 말한 것처럼 일단
본인이 원하는 직무를 확실히 정하고, 그에 맞춰 교육원과 상담을 하는 등 추리는 과정을 거쳐 도움이 될 과목 위주로 커리큘럼을 조정해 들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공부하시다가 궁금한 것이 또 생기면 언제든지 질문 남겨주세요. 이제 품질 직무를 향한 첫걸음을 떼셨으니 앞으로도 꽃길만 걸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조현기 멘토
한국단자공업 · 해외품질보증
생산/품질/제조
외국계 기업에서 약 6년간 품질보증 부서에서 업무를 진행 하였으며, 현재는 국내 회사에 재직중에 있습니다. 저도 취업 준비생님들 처럼 힘든 시간을 함께 겪어 왔고 저의 경험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