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식품 마케터의 필수 자질, 작은 변화를 관찰하는 힘
멘토
마케팅/MD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식품 업계의 마케터/ MD 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저는 '음식은 바쁜 생활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가장 쉽고 빠르게 만족감을 영위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러 식품 마케터, 서포터즈, 공모전 활동을 해오며 식품 업계 입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식품 업계에 몸담고 계신 멘토님께 진로와 관련하여 실질적인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Florencia Viadana


1. 식품 마케터 / MD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어떠한 경력과 스펙을 쌓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는 그 동안 식품 업계 마케터 활동이나 트렌드를 분석하는 대외활동을 해왔지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실무 경험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어떤 경험을 쌓아야 할지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식품 마케터 / MD의 실질적인 업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두 직무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이고, 구체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들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두서 없는 질문들이지만, 멘토님께서 답변해 주시는 내용이 무엇이든, 취업을 준비하는 저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편안한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이 늦어서 기다리셨죠? 기다리신 만큼 더 든든한 대답으로 보답 드릴게요.
 

마케터의 자질, 작은 변화를 관찰하는 힘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필요한 것은 '작은 변화라도 관찰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니즈가, 생활 패턴이, 트렌드가, 환경이 미세하게 조금씩 변화하고 있어요. 마케터와 MD는 이것들을 남들보다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Samuel Zeller


또한 이 변화들의 흐름을 하나의 궤로 꿰어서 스토리를 만드는 능력도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주변 사람들에게 변화와 스토리텔링을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한 직업이 마케터입니다.
 
또한 경영 일반에 대한 지식과 실행 능력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제품/프로모션 등의 기획을 세우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활용하고 있는 툴들을 익혀두는 것은 기본일 것입니다. 물론 그 툴과 경험이 회사에서 쓰이지 않을 수도 있고, 각 회사마다의 툴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일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기본적으로 장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케터와 MD의 차이

식품 제조업의 마케터는 여러 직무로 나뉩니다. 크게 브랜드 매니저, 리서치, 광고(커뮤니케이션)로 나누어 지고, 그 중 브랜드 매니저는 제품의 탄생부터 소멸까지의 모든 책임을 지고 키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컨셉을 잡고 개발하고 생산하고 출시하고 P&L을 관리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돈을 벌다가 운이 다하면 cut 하는 작업까지, 모든 value chain의 수장 역할을 해야합니다. 식품 프랜차이즈 마케터의 경우는 제품을 담당하는 Product Manager와 프로모션을 담당하는 직무로 나뉘어 지고요.
 
ⒸRoman Kraft


MD는 경험해 본 직무는 아니지만, 식품 유통쪽 MD는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제품을 찾아 연결하는 업무를 합니다. 마트나 식품관 매대에 보면 올라와있는 각 제조사의 제품들이 MD의 선택으로 출고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D는 각 MD별 세일즈 실적을 줄 세워 피튀기는 경쟁을 시킨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MD 현직자의 조언을 더 들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아무쪼록 답변 내용을 잘 참고 하시고, 취업 시즌에 좋은 결실이 있기를 바랍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