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통산업에 관심이 있는 멘티입니다. 제가 유통업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저의 지인들이 제게 종종 ‘왜 유통업에 왜 관심을 가지느냐’고 묻습니다. 그럴 때는 사실 단순히 재밌을 것 같다는 답변 외에는 딱히 할 말이 없더라고요.
멘토님은 혹시 유통의 어떤 부분이 끌리셨나요? 스타트업과 대기업에서 모두 유통업에서 종사하셨는데, 유통업에 종사하게 만든 유통업만의 매력이 무엇인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질문 덕분에 유통업의 매력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유통업의 장점을 설명해 볼게요.
유통의 매력 ① 다양한 네트워크 협업이 가능하다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잇는 경제 활동입니다. 소비자가 하나의 상품을 구매하고 받아보기까지, 수많은 이해관계자를 거치게 되는데요. 상품 하나를 팔려면, 상품 생산부터 마케팅, 영업, 물류, CS 등 다양한 업체 및 부서가 협업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스트레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업계 및 담당자와 네트워크를 쌓는 것은 즐거운 일이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생성, 유통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통의 매력 ② 시장도 많고 기회도 많다
카테고리마다 다르지만, B2C는 시장의 변화가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소비자의 니즈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새로운 시장이 자주 생기고 기회가 많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유통의 각 단계에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혁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통 플랫폼과 패러다임이 생겨나는 것 역시 유통의 매력입니다. 변화무쌍한 재미랄까요. 변화가 빠른 만큼 대다수 유통업계에선 스페셜리스트보다 제너럴리스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통의 매력 ③ 자신만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같은 유통 업계라도 카테고리와 채널별로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내가 속한 카테고리, 채널, 업계에 맞춰 커리어를 밟으며 전문성을 쌓는 것 역시 유통의 매력입니다. 물론 대다수의 업종도 그렇겠지만요.
최근에는 채널을 넘나드는 옴니 채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통의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변화를 눈으로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유통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느낀 유통의 매력은 이 정도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이루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유통이라는 업은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너무 많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통에 관심이 있다면 그중에서도 어떤 직무, 카테고리, 채널에 관심이 가는지 잘 고민해보세요.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