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무역 사무직과 영업직 지원을 희망하는 4학년 대학생입니다. 이번 연도는 휴학 중이고, 내년에 복학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취업과 관련해 어떤 자격요건을 더 쌓아야 할지 몰라 조언을 얻고자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저는 컴퓨터 활용 1급, 토익스피킹 Lv 6, 프랑스어 DELF A2(기초 수준)입니다. 프랑스에 한 학기 동안 교환학생으로 다녀왔습니다. 올해 안으로 토익스피킹 시험을 다시 봐서 레벨 7로 올리고, 토익은 900점 이상, 무역 영어 1급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대외활동, 봉사, 인턴 등의 경험이 없어서 마음에 걸립니다. 현재는 휴학 중이라 본가인 지방에 내려와 있습니다. 남은 휴학 기간을 잘 이용해서 취업 준비를 열심히 하고 싶은데 어떤 것들을 앞으로 더 갖추면 좋을까요?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해외 출장 중이어서 답변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해 주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릴게요.
방학 기간 취업 관련된 자격요건을 준비하신다는 부분에 대해서 우선 말씀을 드릴게요. 기본적으로 말씀하신 토익스피킹 레벨 7, 토익 900점, 무역 영어 1급 이 부분만 계획대로 하신다고 하면, 2개월이라는 방학 동안의 성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학, 대외활동, 인턴 보다 중요한 건 직무에 대한 생각입니다
무역 사무직은 어학 능력의 비중을 크게 보지는 않습니다. 어학 능력이 높다고 불이익을 받거나 가산점을 받지는 않아요. 오히려 어학 실력은 멘티님께서 해외 영업이나 다른 업무 배치가 될 때, 큰 보탬이 될 거라고 판단됩니다.
DELF 같은 경우는 이력서에 기재하신다고 해도, 가산점을 받을 수는 없을 거 같아요. 아무래도 B1 정도는 돼야 이력서상으로 장점으로 부각될 거 같습니다.. 시간상 B1까지 취득이 어려우실 거 같은데, 그럴 바엔 차라리 오픽 스피킹 제2 외국어로 등급을 하나 받아 놓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대외활동, 봉사, 인턴 경험은 요즘 추세에 크게 작용하지는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당연히 있으면 좋겠지만 없다고 감점 요인이 되지 않습니다. 없으면 없는가 보다 하는 반응이 최근의 분위기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말고 꼭 진행하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현재 휴학 중이면서 방학 기간이라 시간상으로 여유가 있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차라지 지금 단계에서 조금 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정보를 찾으시고, 진지하게 고민을 더 해보실 것을 권해 드리고 싶네요.
멘티님의 질문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직무 면에서 정말 사무직을 희망하는 건지, 아니면 해외 영업도 생각을 하는 건지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규모를 대기업으로만 한정하신 건지, 아니면 중소기업까지도 고려하고 계시는지 궁금했습니다. 글에 잘 나타나지 않은 이 부분에 대해, 멘티님이 앞으로 더 고민해보셨으면 해요.
직무 외에도 어떠한 산업군을 지향하는지, 지금 시간이 있을 때 더 많이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수도 없이 보시게 될 채용공고 사이트들을 시간 나실 때 틈틈이 보시면서, 어떤 기업군으로 지원하고자 하는지 미리 파악해 보셨으면 합니다. 현재 희망하는 지원 분야에서 어떠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는지 관련 정보를 얻는 시간을 앞으로 많이 가지셨으면 해요.
막연하게 취업을 하기 위해 정량조건을 쌓는 것 보다, 희망하는 분야와 직무에 대해 앞으로 고민을 더 많이 하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훨씬 더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판단됩니다. 저 역시 이러한 경험과 과정을 거치면서, 처음 준비할 때보다 이후에 조금 더 명확해졌었기에 이 방법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러한 사전 탐색을 통해, 아마 지금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많은 기업과 분야를 보실 수 있게 될 거라고 자신 있게 말씀해 드립니다. 이 과정을 잘 수행하면, 이전보다 취업에 대한 시야가 훨씬 넓어질 거라고 판단됩니다.
정말 취업용 정보가 아니라 진짜 이 산업의 미래가 어떠한지, 이 직무를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미래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꼭 직접 확인 하시길 바라요. 해당 직무를 통해 단기간의 성과가 아닌 장기간의 확산성에 대한 부분도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본인의 취업과 관련된 정보들을 취합하고, 종합적으로 고려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산업군과 직무에 대한 기준을 꼭 잡으시길 바라요. 기준을 명확히 잡고 나서 취업과 관련된 2~3지망까지 고민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제 설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천천히 곱씹어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멘티님, 힘내시고 혹시 또 궁금하시거나 고민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