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마케팅 취업, 나이와 기술이 아닌 용기와 기획력!
(주)원오원스토리 · MLOPS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31살이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호프집, 경호원, 쌀 나르기 등의 일을 했습니다. 다양한 곳에서 일하며, ‘마케팅의 힘’을 지켜봤습니다.

 

이전에 식당에서 일하면서 N 카페에 CPA 광고도 게릴라식으로 해보고, T 회사의 개인 블로그도 운영하며, CPC 광고를 달아서 약 50불을 벌었습니다. 마케팅 수업도 들었었는데 광고 집행하는 법만 겉핥기식으로 배웠습니다.

 

Ⓒmacgyverhh


본격적으로 마케터로 전향을 하고 싶어서 일단 포토샵, 일러스트, 요렇게 6개월간 수강하려고 합니다. 포토샵, 영상 편집 기술이 있어야 더 다양하고 질 좋은 마케팅이 가능하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학원은 아니기에, 제대로 준비해서 올해 안에 마케팅 부서로 취업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도 해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31살이면 마케터 신입으로 가기에 너무 늦거나 혹시 입사에 있어서 제한사항이 될까요? 그동안 제 경험을 봤을 때, 사람과의 소통 면에서 자신 있습니다. 나이가 상관없다면 중소기업이라도 가고 싶은데 이와 관련 조언 부탁드려도 될까요?


💬 Minsu Kim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성심성의껏 작성해주신 글 감사합니다. 이른 아침에도 노력하시는 멘티님 모습에 좋은 기운을 받는 것 같습니다. 먼저 질문에 답변 드리고, 조언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답변이 멘티님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Andrey_Popov


나이? 중요한 건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용기’
멘티님께서는 31살이라는 나이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거 같은데,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채용 시장이 점차 변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상황이 녹록지 않은 데도 포기하지 않는 멘티님의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냉정한 얘기일 수 있겠지만, 멘티님의 걱정과 우려에 대해 중소기업 입장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두 가지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1. 대학 졸업 후 취업 준비를 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중견 기업 공채만 지원하다가, 어느 날 중소기업에서 연락이 와 별생각 없이 면접을 보러온 26살 취업준비생.

2. ‘이 나이에 취업이 늦은 건 아닐까?’ 걱정하면서도 직무에 대한 관심을 두고, 그동안 경험을 쌓으며 현재도 노력하고 있는 31살 취업준비생.


만약, 기업이 어학, 자격증, 학교 등의 스펙을 본다면, 일반적으로는 1번 지원자 점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얘기가 달라집니다. 1번 지원자는 떨어져도 혹은 붙어도, 일하다가 마음에 안 들면 퇴사할 사람처럼 느껴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2번 지원자의 경우는 다릅니다. 직무에 관한 간절함과 경험을 채용과정에서 보이고, '같이 일할 수 있겠다'라는 확신과 '금방 관두지는 않겠구나'라는 믿음을 준다면, 채용에 있어서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G-Stock


중소기업은 채용과정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면접관의 느낌에 따라 채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멘티님의 지금까지의 이야기와 입사에 대한 간절함이 기업 입장에서 '앞으로 같이 일할 수 있는 지원자' 라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하시면 나이는 큰 문제가 될 거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등 편집 툴을 다룰 줄 알면 좋습니다. 하지만 꼭 배우고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마케팅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좋은 기획'입니다. 편집기술은 기획을 실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 중 하나일 뿐입니다.


좋은 기획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기획
‘좋은 기획’은 ‘반박할 요소가 없는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공부를 하는 것은 좋지만, 톤 앤드 매너(Ton & Manner) 같은 기획의 요소들도 공부하신다면, 멘티님의 지난 경력과 함께, 입사 후 콘텐츠 제작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편집기술은 기본기만 배운 채, 향후에 차차 진행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기업을 잘 찾으셔야 할 거 같습니다. 멘티님께서 하시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은 중소기업들이 제일 접근하기 어려운 직무 중에 하나라고 판단됩니다. 보유 고객 수가 적어, 비용 대비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어려울뿐더러, 그 중요성을 모르거나, 아예 디지털 마케팅에 무관심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fizkes


또한 에이전시로 들어가고 싶은 건지, 일반 중소기업의 마케팅 부서로 가고 싶은지 더 고민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에이전시로 가게 되면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 업무를 전반적으로 하겠지만, 일반 중소기업은 그 기업에서 생각하는 마케팅만을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거꾸로 내부 커뮤니케이션만 잘 된다면 에이전시보다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부 해보실 수도 있을 겁니다.


산업 및 분야와 관계없이 ‘마케팅’만 원하시면 에이전시를, 원하시는 산업군과 분야가 정해져 있다면 관련 기업의 마케팅 부서를 추천해 드립니다. 덧붙여 기업을 찾아보실 때,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멘티님의 강점이 다양하고, 말씀하신 것처럼 그동안 많은 고객을 만나며 쌓아온 소통 능력이 현업에 있는 저보다 훨씬 뛰어날 거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자신감을 잃지 않고, 앞으로 계속 준비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저도 비전공자 국제통상학 전공이었습니다. 충분히 해내실 수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계시는 만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Minsu Kim 멘토
(주)원오원스토리 · MLOPS
마케팅/MD
대단하진 않지만 진솔하게 소통하고 싶습니다.
정해진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삶의 방식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