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건설사 CM,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멘토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진로에 고민이 많은 건축학과 학생입니다. 특히 *건설 CM 쪽을 여쭙고 싶어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Ivan Bandura

주변에서는 건설 CM이 수요가 많아 전망이 좋다고 하는데, 실제로도 그런가요? 무엇보다 건설 CM이 되려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혹은 전망이 좋은 다른 분야나, 건설업 자체에 관한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설 CM : Construction Management (건설사업관리). 건설 사업의 공사비 절감(Cost), 품질향상(Quality), 공기단축(Time)을  목적으로 발주자가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건설사업관리자에게 발주자가 필요로 하는  건설사업관리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탁하여 관리하게 하는 새로운 계약발주방식 또는  전문관리기법을 말한다.


💬 강송구 멘토의 답변

제가 대학생 때 했던 고민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군요. 반가운 마음 담아 최선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CM이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멘티님도 알고 계시겠지만 CM이라는 것은 설계뿐만 아니라 건설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이해해야 수행이 가능한 업무입니다. 원가관리, 시공관리,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시야를 넓혀 사업 타당성 분석에서 설계검토까지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CM 전문회사들(한미글로벌 등)은 보통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Rawpixel

개인적인 의견으로 CM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원가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발주처가 현장 대리인을 사용하는 것은 원가를 절감의 이유가 가장 큽니다. 따라서 학생 때 건설원가관리라든지 견적 등에 대한 공부를 집중적으로 하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대한건설협회에 원가관리 관련 자격증 등을 알아보셨으면 합니다. 

다른 전망과 건설업에 관한 생각 

국내 건설 시장에서 향후 대형 인프라 공사는 없을 듯합니다. 그래서 많은 건설사가 해외로 눈을 돌렸으나, 그룹사들의 회사가 아닌 이상 해외에서 사업하는 데 한계가 있죠. 

최근 뉴스를 보시면 뉴스테이 사업 등 임대주택사업이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한국의 부동산 시장이 일본과 같이 변화하는 것을 미뤄보았을 때, 앞으로는 건설 이후 관리 중심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건축공학을 전공한 제가 자산관리쪽(부동산)으로 이직한 이유도 이런 예상 때문입니다.

정부 역시 임대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동산 관련 지하 경제 규모가 상당한데 이를 양성화하여 세금을 부과한다면 정부 입장에서도 세수 확보에 이득이 있지요. 관련 자료는 인터넷에 일본 부동산 시장의 변화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면 대략적인 시장의 변화를 짐작하실 수 있을 실 겁니다. 

©Blake Ccheek

꿈에 한계를 짓지 마세요

사실 취업에 꼭 자신의 전공을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재미있어 하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건축공학 출신이지만 행사 기획하고 다른 친구들과 프로젝트 만들어서 수행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건설 현장이 아닌 기획실에서 회사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했고요. 자신이 했던 일이나 공부에 얽매여 꼭 이걸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지금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질문에 대해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부담갖지 마시고 또 질문 남겨주세요. 파이팅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생산/품질/제조
3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