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은행업, 스펙을 뛰어넘는 철학으로 경쟁력을 도모하세요.
SK증권 · 리서치센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금융공기업과 보험계열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3학년 멘티입니다. 저의 주 전공은 응용수학이고, 복수 전공으로 경제학과를 이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학을 통해 토익(800) 컴퓨터활용능력(1급)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jonathan brinkhorst

1. 제가 따려는 자격증이 취업 시에 도움이 될까요? 이 외에도 더 준비해야 할 자격증 또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2. 보험계리사 자격증 또한 알아보고 있습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증은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바쁘신 가운데에도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나승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사실 멘티님들의 고민은 거의 대동소이한 듯합니다. 취업을 위해 지금 준비하고 있는 부분이 과연 맞는 것인지 어떠한 것들을 더 준비해야 할지, 필요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지 같은 고민을 많이 전해주시죠.
 
ⓒmarion michele
 

관심은 스펙을 초월합니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면서 꼭 명심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전공했건, 어떤 자격증 갖고 있건, 어디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얼마나 그 분야에 적합한 인물이 되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이렇습니다. 취업을 위해 보험계리사 자격증이 필요하고, 토익이 만점이고, 컴퓨터 자격증이 필요할까요? 반대로 그런 자격증들이 모두 있고, 나름의 스펙이 준비됐다면, 반드시 취업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스펙을 쌓는 행위는 오늘날 누구나 하는 ‘취업 준비’라 내가 어떤 사람인지 회사에 어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단 보험 계열로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내가 정말 보험계리사가 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보험 업종 내 또 다른 직군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막연하게 보험 업종에만 취업하고 싶은지  마음의 결정을 분명하게 내리는 시간을 가져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Kaboompics .com
 

직업에 관한 철학적인 고민을 해보세요

제가 속해 있는 증권 업종의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소위 말하는 금융 3종 자격증을 모두 갖추고, 영어 점수도 높고, 다양한 관련 경험을 한 친구들이
많은 지원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면접장에서 지원자의 열의는 금방 드러나지요. 이 친구는 정말 증권업에 뜻이 있어서 꼭 뽑아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증권업 / 금융업이 급여가 많다고 하니 막연히 지원해 본 사람인지 말입니다. 
 
과거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BTS가 글로벌 대 히트를 했는데 이 사회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라는 면접관의 질문에 지원자들은 어떤 대답을 했을까요
 
"한국인의 긍지를 높였습니다"
"원히트원더로 남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 성공이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등등의 답변을 남겼지만
 
아마 가장 좋은 답변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장외주식을 사겠습니다."라는 답변일 것입니다. 왜냐면 사소해 보이는 질문 하나지만 어떠한 사회 현상을 두고 증권회사 직원에 걸맞은 생각과 고민을 평상시에 얼마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답변이었기 때문이죠.
 
그냥 보험업을 위해 계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인지 단순히 수학 전공자들이 계리사에 지원을 많이 하니까 지원해보고자 하는 것인지 철학적인 고민을 먼저 끝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Natalie B
 
그 이후에,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분야(직무)가 정해지면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은 준비해 나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영어를 주로 사용해야 하는 일이라면 영어점수가 필요할 것이고 계리사가 정말 되고 싶다면 당연히 계리사 자격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나 면접 때 당당히 말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단순히 ‘취업 준비’를 한 것이 아니라 이 일을 하기 위한 준비와 고민을 얼마나 했는지 말이죠. 그제야 비로소 자격증이 있고, 영어점수가 있고, 인턴 경험이 있다는 똑같은 결과물을 가지고도 남들과는 다른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질문에 답변이 됐나요? 또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문의해 주세요. 

나승두 멘토
SK증권 · 리서치센터
회계/재무/금융
SK그룹(SK증권) 공채로 입사하여 현재는
SK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스몰캡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