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직무와 회사를 찾는 것이 급선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답변하기 전에 멘티님의 스펙을 보면서 든 생각인데, 지원하신 열 군데 중에서 반절이나 통과하신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서류 통과율이 50%가 넘는 사람은 흔치 않아요. 충분히 스스로 자신감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희망하는 직무를 찾는 것이 시급해 보입니다. 구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를 찾고, 그 직무를 뽑는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어 보여도 꼭 본인이 원하는 직무를 찾아야 해요.
이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자소서에도 직무 수행의 의지를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어요. 그런 마음은 글과 말을 통해 서류 심사를 하는 사람과 면접관에게 전달되니까요.
내가 왜 뽑혀야 하는지 어필하는 것보다, 내가 왜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 어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멘티님께서도 잘 알고 계신 것처럼 희망하는 직무와 그에 맞는 회사를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하겠죠?
멘티님께서는 이미 부족한 부분을 잘 파악하고 계신 것 같으니 더 이상 강조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eakasarn
희망 직무와 회사를 찾는 것에 약간의 조언을 덧붙이자면, 멘티님께서는 워라밸이나 정년보장이 되는 회사를 원하신다고 했는데, 그런 조건의 회사는 소수의 공기업을 제외하고는 찾기 힘듭니다. 심지어 공기업도 워라밸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해요.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의 변화로 회사들이 점점 더 워라밸을 보장하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인적성과 면접에 관해서도 말씀드릴게요. 인적성, 면접 전형에서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둔 것은 말씀하신 대로 준비가 부족했던 것 같은데, 지금부터는 이 전형들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인적성은 당연히 스스로 공부하셔야 하지만, 면접은 모의 면접이나 스터디를 통해 당당하지만 거만하지 않은 면접 태도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 공채에서는 취업스터디, 면접스터디를 활용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 같아요.
ⒸScorpp
연구개발 직무의 전반적인 업무
이제 연구개발 직무가 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말씀드릴게요.
연구개발 직무는 자동차의 센서를 직접 만들거나 전자제어장치(조향장치, 제동장치, 카메라, 레이더 등)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기계공학적으로 실제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해당 하드웨어가 차체 진동과 공진을 일으키지 않게 *공진점을 회피하는 설계를 만들어요. 아이템에 따라 외주 업체에 설계 작업을 맡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설계에 직접 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자동차 부품 관련 연구개발을 주로 하는데, H자동차의 개발 일정과 방향에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개발을 하기는 힘들고,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참고로 저는 자동차 조향장치를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적성에 잘 맞는 것 같아요.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전공지식을 활용하고, 실제 차량을 운전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로직을 보완하는 등 제가 하고 있는 일련의 업무에 흥미를 느끼거든요.
사내 분위기는 부서마다 다릅니다
추가로 회사 분위기를 물어보셨는데, 많이 좋아지기는 했으나 아직도 조직 문화나 위계질서에서 과거의 좋지 않은 모습을 다 벗지 못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야근도 없고 수평적인 문화가 정착된 팀에서 일하고 있으니 부서마다 분위기는 천차만별인 점 알려드려요.
제 조언이 멘티님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원하시는 대로 꼭 취업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공진점: 진동계 또는 진동회로에서 제동력 또는 전기저항을 0으로 하였을 때의 고유 주파수를 공진 주파수, 혹은 공진점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