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S 사 디스플레이 연구 개발 직무에 관심 있는 학생입니다. 이번이 4학년 1학기라 인턴을 지원해보려고 하는데요. 연구개발-상품기획에 대해 궁금한 게 있어 질문을 드립니다.
ⒸHanna Kuprevich
S 사 디스플레이에서 제공한 리플렛에 보면 상품기획을 신제품 기획, 상품 전략 및 중장기 로드맵 수립, 고객 프로모션 및 기술지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상품기획 직무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현재 고객이 필요한 제품, 앞으로 고객이 필요할 제품에 대한 스펙을 정하는 일 같습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위의 설명 이외에도 추가해 주실 부분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제가 궁금한 것은요. 상품기획 직무가 마케팅 직무와 교집합이 있는 것 같은데, 실제 현업에서도 두 부서 간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편인가요?
마지막으로 인턴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인데요. 상품기획팀에서 일하고 싶다고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을지, 반도체 설계 전반에 대해 쓰는 게 나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정답은 없겠지만 멘토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 조언을 구합니다.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바쁘시겠지만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유한준 멘토의 답변
멘티님, 반갑습니다!
4학년 1학기라 취업에 대한 걱정이 매우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4학년 1학기 마치고 여름방학 때 인턴십 프로그램 기회가 있었는데, 취업으로 연결되기까지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멘티님에게도 기회가 닿았으면 좋겠네요. 그럼 질문드린 내용 차례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christopher gower
신제품에서 프로모션까지, 상품기획의 빅3
멘티님 말씀하신 대로 상품기획 직무는 신제품 기획과 중장기 로드맵 수립, 고객 프로모션 등이 중요합니다. 멘티님이 이해하신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거기에 몇 가지 덧붙여 보겠습니다.
먼저 신제품 기획입니다. 이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디스플레이 업계의 트렌드를 향후 선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성을 따져 보고요. 좋은 기술이라면 이제 연구를 시작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게 되면 연구 개발 일정을 수립하여 제때 맞추어 시장에 내놓을 수 있도록 해야겠죠. 이것이 바로 로드맵 수립입니다.
그리고 연구 개발이 거의 완성될 즈음에는 고객을 찾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디스플레이일지라도 사줄 고객이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시장 트렌드와 원가 경쟁력 등이 잘 맞아야 고객을 찾을 수 있을 텐데 이를 위해서는 해외 시장으로까지 시야를 넓혀야겠죠. 멘티님 이력을 살펴보니 중국 어학연수 경험도 있고 자격증도 있어 중국 고객 프로모션 면에서는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pexels
고객 연구를 공통점으로 갖는 상품 기획과 마케팅
다음으로 상품 기획과 마케팅 직무 간의 협업 정도를 궁금해하셨는데요. 직접 경험이 있지 않아 명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두 직무 간에 일정 부분 커뮤니케이션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두 직무 모두 어떻게 제품을 고객에게 잘 팔지에 대해 연구가 필요할 테니까요. 다만 상품 기획은 보다 큰 테두리 안에서 기획하고 고객을 찾는 반면, 마케팅 직무는 상대적으로 상품화 결정이 된 이후에 세부적으로 더 다양한 고객을 찾는 일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쟁률을 고려하세요
자기소개서에 대해서는 실제 작성된 내용을 가지고 첨삭드리면 좋겠지만 사정이 어려우니 간단히 작성 방향에 대해서만 말씀드릴게요. 다소 일반론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지원하는 직무, 갖고 있는 스펙 등을 고루 고려하여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 돋보이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rawpixel
다만, 제가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데요. S 사 디스플레이는 제조업 기반의 회사입니다. 제조 직군 인력이 가장 많고 그다음이 연구 개발 인력이죠. 상대적으로 마케팅이나 상품 기획 직무 인력은 적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직군 중에서도 엔지니어적인 지식이 필요하기에 전공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인재가 필요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작은 바늘구멍에 도전하는 상황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멘티님의 실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는 전혀 아닙니다. 그저 그만큼 높은 경쟁율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상기드리고 싶습니다. 엔지니어 직군보다 상품 기획 쪽 직무를 더 잘할 수 있을지 한 번 더 고민하시고 지원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다행히 여유 있을 때 질문 주셔서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었습니다. 단 한 번의 답변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모두 해결되지는 않으셨을 거예요.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다시 질문 주시고요. 멘토님의 앞길을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반갑습니다^^
저의 대학생활은 돌이켜보면 막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아쉬웠던 것들이 주변에 도움을 구할 곳이 없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을 전달해드림으로써 시행 착오를 줄여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온라인 멘토링을 시작으로 필요하다면 언제든 오프라인 멘토링도 환영합니다.
좋은 인연으로 만나 진정으로 소통하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멘토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