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제대 후 정보보안 분야 취업, 개발 언어를 얼마나 공부해야 할까요?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공군에서 군 복무 중인 대학교 2학년 휴학생입니다. 멘토 정보를 보니 보안전공으로 부사관 복무를 하셨던데 제가 가고 싶은 정보 보안 분야에 관해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는 이공계열 전공이지만, 코딩 실력이 비전공자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합니다. 대학에서는 희망 진로도 없고 전공에 회의가 들어서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마음을 잡고 열심히 준비하려고 해요.


ⒸOskar Yildiz

부대에서는 상대적으로 개인 시간이 많은 편이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남은 군 생활 동안 전산직 공무원 인강을 들으면서 소프트웨어 공학과 네트워크 보안을 공부할 생각이에요. 하지만 코딩을 못 하는데 이론만 공부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될 지 의문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런 상황에서 제가 정보보안 분야의 일을 하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준비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관련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을까요? 멘티님의 조언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항상 좋은 일만 있으시고, 재능 기부 감사합니다.

💬 김태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잇다’를 통해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저도 멘티님처럼 공군에서 군 복무를 했는데, 전산장비정비 특기로서 네트워크 운영과 전투기 훈련 장비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했었죠.


Ⓒwaewkidja


정보보안 분야의 세부 직무

일단 멘티님께서는 정보보안 분야로 진출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혹시 희망하시는 세부 분야가 있으신가요? 정보보안에서도 여러 영역이 있다 보니 이를 명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출발은 관제 업무로 했고, 이후 보안운영, 개발, 엔지니어, 관리보안 순서로 넘어왔어요. 아직 정보보안 내부에서 갈라지는 여러 파트를 잘 모르실 테니까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보안 관제는 24시간 스케줄 근무를 하면서, 각종 보안 솔루션에서 올라오는 로그를 모니터링하는 일을 합니다. 사고 발생 시에는 긴급 대응도 해야 하죠. 자기 시간이 많은 편이지만, 밤낮이 바뀌는 교대 근무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요.

다음으로는 보안운영이 있습니다. 사내 보안규정에 따라 보안솔루션에 보안정책을 적용하고 운영하는 일입니다. 

세 번째는 개발 분야입니다. 말 그대로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데, 이때 개발언어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며 다른 지식도 알고 있으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엔지니어는 업체나 개발사에 소속돼서 회사가 판매한 장비와 솔루션을 설치하고, 기술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보안은 사내 보안 규정을 설비하고, 보안 교육 및 자체감사를 수행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멘티님처럼 장비만 다룰 줄 알았지 개발언어는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업무를 시작했어요. 여러 업무를 수행하면서 공부를 통해 숙지했습니다. 

사실 개발언어가 모든 분야에 다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 엔지니어 시절에는 개발언어를 유용하게 사용했고, 나머지 분야는 언어를 알 경우에 좀 더 빠르게 업무를 하는 정도 였어요. 개발자가 아니라면 그냥 코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만 되도 무리가 없습니다. 

Ⓒstartup stock photos


국가공인자격증을 꼭 취득하세요

그럼 이제 멘티님이 앞으로 하셔야 할 준비사항을 말씀해 드릴게요.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분야를 정확하게 정해주세요. 분야별로 요구하는 조건들이 다르니까 목표가 구체적으로 나와야 조금 더 빠르고 쉽게 준비할 수 있겠죠?

분야가 정해졌다면 그 분야의 채용공고를 참고하세요. 예를 들어 보안운영자가 되고 싶다면, 해당 직무를 채용하는 공고를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어느 전공을 찾는지, 우대 조건은 무엇인지 보시고 그 요구에 적합한 커리어 설계가 필요한 거죠.

또한, 기회가 될 때 국가공인자격증을 꼭 취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공무원 특채 시험을 볼 때 기사 자격은 필수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꼭 공무원이 아니라도 사업을 수주하는 회사에 입사할 경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를 만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서 내가 생각했던 업무를 하고 있는지 설명을 듣고 궁금한 점이나 필요한 역량을 물어보세요. 분명 그 사람은 지름길을 알고 있을 겁니다. 

남은 군 복무 열심히 하시고, 멋진 사회생활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멘티님의 꿈을 응원해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3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