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늦깎이 취준, 금융권 지원을 위한 효율적인 준비법이 궁금합니다.
현)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 AI사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여러 가지 상황으로 고민이 많은 학생입니다. 질문을 드리기 전에 제 상황부터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학에 영문학으로 입학하고 나서, 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아 계속 반수를 했으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어요. 이후 현재 학교에서 경영학과로 전과했으며, 편입도 시도해서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편입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패한다면 경영학과를 계속 다니면서 진로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지난 8년 동안 쉬지 않고 계속 학원, 과외 알바를 하면서 반수, 편입 등을 준비하다 보니 정신적으로 많이 지친 상태라 한동안 쉬면서 취업 계획을 고민해 볼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같은 나이 또래보다 많이 늦었고, 집안 사정도 좋지 못해 빨리 돈을 버는 것이 솔직한 저의 목표입니다.

저는 능력에 따른 철저한 보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제 상황과 적성을 고려했을 때 금융권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고민이 생겨 다음과 같이 질문드립니다.
 
ⒸNaMaKuKi


1. 편입에 성공하면 새로운 학교에서 인간관계도 쌓고 싶지만, 실패한다면 시험공부에만 올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람 만나는 것을 워낙 좋아하는데, 시험에 집중하려면 거리두기가 필요할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학교 공부와 과외, 알바를 병행하면서 회계사, 세무사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상황들로 인해 최대한 빨리 합격하기 위해서라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멘토님께서는 제 계획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   제 사정상 휴학하기는 힘들어서 인턴은 하지 못할 것 같은데, 입사할 때 자격증과 경험 중에서 어떤 요소가 더 중요한가요?
 
4.  앞서 금융권을 지망한다고 말씀은 드렸지만, 나이도 있고 문과라서 현실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곳 위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특정 업계, 직무를 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좀 더 포괄적으로 준비해야 가능성이 커질까요? 금융권을 준비하면 일반 사기업 재무, 회계 쪽도 가능하니까 좀 더 선택지가 넓어지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 잘 챙기시고, 하시는 일 다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조언 기다릴게요!

💬 이현동 멘토의 답변

멘티님의 진심이 담긴 글, 잘 읽어봤습니다. 일단 그동안 정말 고생하셨어요. 다 만족스럽지는 않으시겠지만, 그 과정이 굉장히 치열했을 것 같아 격려 드리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당분간은 푹 쉬세요.

ⒸJaelynn Castillo

인생은 깁니다. 누가 더 빠르고, 늦다는 식으로 남과 비교하는 생각은 버리세요. 모든 경험은 자산이 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잘 장착하시고, 여유를 가지되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을 가지세요.
 
저는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기본 역량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학교, 과외와 함께 세무사, 회계사 공부를 병행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계획, 실행하는 습관을 키운다면 못할 것이 없어요.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가능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인간관계 역시 마음먹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나는 시험공부에 올인할 거니까 친구랑은 절대 만나지 말아야지’ 같은 식으로 모든 것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계획을 세우고 매 순간 최선을 다하시면 공부, 친구, 사랑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멘티님의 의지를 스스로 믿으세요.

ⒸOksana Klimenkova

확실한 보상을 원한다면 재무회계 직무를 추천합니다

돈을 버는 것이 목표라면, 개인의 성과를 중요시하는 직무와 회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멘티님 성향에도 맞고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의 노력과 보상이 비례하는 솔직한 직무가 멘티님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는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특정 직무, 업계를 정하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겠죠? 말씀해주신 상황, 성향 등을 종합했을 때 멘티님이 지망하실 직무 1순위는 재무/회계, 2순위는 영업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해당 업계로는 금융이나 특정 산업의 사기업이 되겠죠.
 
참고 삼아 제 사례도 말씀드리면, 직무 1순위는 인사, 2순위는 증권/보험 쪽 금융이었어요. 업계는 전자/정보, 자동차, 증권사를 지망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희망 직무, 업계를 미리 정해놔야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구체적으로 나오고, 경험도 연관 지어서 쌓을 수 있습니다.
 
멘티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금융권 준비를 하되, 애널리스트를 목표로 공부하시면 증권사, 보험사, 은행 등에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auns85

참고하면 좋은 깨알팁

회계사를 준비하신다고 하니, AICPA(미국 공인회계사 자격증)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반 회사나 금융 회사 모두 선호하는 자격증이라서 수요가 많고, 영어시험이니까 영문학을 전공하셨던 멘티님께 유리할 것 같아요.
 
그리고 실제 회사에 입사할 때 이력서에는 자격증, 면접에서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멘티님께서는 인턴 경험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작은 매장에서 최선을 다해 아르바이트만 해도 인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AICPA같은 자격증을 따면서 병행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으실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학 공부를 하실 때는 경영/경제 분야 베스트셀러를 1달에 1권 정도 읽으면서 수업을 들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문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공부가 재밌어지고, 쉬워지는 효과가 있어요. 책이 보통 실물경영/경제 즉, 현상을 다룬다면,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은 현상을 뒷받침하는 지식을 배우는 거니까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는 거죠.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쓸모없는 경험은 없습니다. 본인이 늦었다고 자책하기보다, 다른 또래들보다 다양한 삶을 경험했다고 생각해보세요. 저도 취업은 늦었지만, 누구보다 후회 없이 잘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늦었을지라도 오히려 긴 인생을 보면 유리할 수도 있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네요. 앞으로 하시는 일 다 잘 되기를 응원합니다!
 
이현동 멘토
현) 인공지능 분야 스타트업 · AI사업
회계/재무/금융
청춘을 응원합니다
취업 전반/ 인사교육 멘토링가능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