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명예 멘토 멘토 찾기 콘텐츠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NEW 온라인 컨퍼런스 BETA 멘토 지원하기 로그인
#미디어 #진로

방송국 외주제작과 파견 근무의 차이점이 뭔가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멘토님의 진심 어린 조언과 격려 덕분에 불안하고 걱정으로 가득 찬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꿈과 열정을 가지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에 온 힘을 다해 준비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SKphotographer


한 가지 더 궁금한 게 있어서 이렇게 질문 남겨요. 채용사이트에서 채용정보를 확인할 때 궁금했던 건데, 외주 제작사에 입사해서 외주제작하는 것과 파견근무로 나가서 방송사 제작팀에 합류하는 건 어떻게 차이나나요?
 
바쁘시면 천천히 답변해주셔도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의 답변


외주제작, 방송사와의 파트너십 개념
외주제작과 파견근무는 방송사와 협업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크게 다릅니다.
 

Ⓒgnepphoto


일단 외주제작은, 한 방송 프로그램을 '외부에 전적으로 제작 용역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외주제작으로 어떤 프로를 만드는 것은 방송사에 '외주 용역을 받아'(Outbound)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의미죠.
 
그래서 외주제작으로 방송 일을 하게 되면, PD든, AD든 특정 프로덕션에 소속되어 일을 하게 됩니다. 방송사와 협의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는 '파트너십' 개념이 강하다고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방송사에서 어떤 드라마를 만든다고 결정하고 A라는 제작사에 드라마 외주제작을 요청하면 나는 A 제작사에 소속되어 드라마를 만드는 구조입니다. 그 드라마가 끝나도 나는 계속 A라는 제작사에 소속되어 다른 드라마를 만들어나가는 거죠.
 
반면 파견근무는 말 그대로 '에이전시'에 소속되어 직접 방송사로 '파견을 나가 근무'하는 형태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때 방송사 내 특정 인력이 부족할 경우, 해당 인력만 따로 아웃소싱(OutSourcing)하곤 하는데 파견근무는 그 '아웃소싱'의 개념에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외주 제작사에서 특정 인력이 부족할 때도 아웃소싱을 할 수 있어요. 특정 에이전시에 요청해서 해당 인력만 보충하는 형태인데 이 경우도 일종의 파견근무지요. 
 
예컨대, 드라마를 만들어야 하는데 방송사나 제작사 FD 인력을 보충해야 할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크릭앤리버 같은 에이전시에 FD 인력을 요청하고 적절한 사람을 일정 기간 동안 '임시로' 파견해 근무시키는 형태죠. 파견 인력은 드라마가 끝나면 다시 소속된 회사로 돌아가고, 새로운 인력요청이 들어오면 그 프로젝트에 투입됩니다.
 
외주제작과 파견근무의 가장 큰 차이점을 말하자면, 외주제작은 외주 제작사 '소속직원'의 개념이지만, 파견근무는 에이전시와 계약 맺은 '프리랜서'의 개념이 더 큽니다.
 

Ⓒkelli tungay


 
직군별로 인력 활용 방식도 다르다
둘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직군별로 인력 활용 방식이 다르거든요. 제작PD/라인PD 같은 제작팀은 보통 외주 제작사에 입사해 경력을 쌓습니다. 
 
하지만 촬영/조명/연출부/장비 등 기술팀은 파견근무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술팀은 자체적으로 전문회사를 차려 필요한 프로젝트에 인원을 파견시키기도 합니다. 
 
참고로 방송사 소속 PD는 연출자인 'Director'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외주제작 소속 PD는 감독보다는 'Producer'의 의미죠. 그래서 멘티님이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연출하는 'Directing'을 하고 싶은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Producing'을 하고 싶은지부터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감독을 꿈꾼다면 방송사 공채에 도전해보고, 프로듀서가 되고 싶다면 외주 제작사에서 실력 쌓을 것을 권합니다. 방송촬영/방송조명/방송기술 등을 원한다면 파견근무를 추천하고요. 
 
부족한 답변이 조금이나마 멘티님에게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고민도 많고 생각도 많겠지만 멘티님이 선택한 어떤 길도 모두 정답이 될 수 있으니 하고 싶은 걸 하면서 더 인생을 꾸려나가길 바랍니다.
 
따로 궁금한 점이나 또 고민이 있으면 언제든 질문하세요! 


답변이 궁금한가요?
지금 무료로 확인하세요!
답변 보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4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콘텐츠 더보기
미디어
영화 산업, 어떻게 발을 들여야 할까? 현직자가 전하는 조언과 당부
취업에 관해 막연히 생각하다, 이왕이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 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내 4대 배급사와 중소기업에 지원하고 있는데,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경험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 같은데, 멘티님께서 영화 산업에서 일을 시작하실 때, 어떤 상황이셨는지 궁금합니다.
김동국 멘토
키위미디어그룹 · 영화사업본부 투자배급팀
16
미디어
신방과 출신이면 PD 되는데 유리한가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에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PD가 되고 싶은데, 주변 사람들이나 친구들을 보면 복수전공을 하지 않으면 요즘에는 취업이 굉장히 힘들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 꿈인 예능 PD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송사에 PD로 입사해야 하는 것일까요? 멘토님이 알고 계시는 PD 직군의 실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김도연 멘토
(주)콘텐츠민주주의 · 대표이사
5
미디어
잇다 멘토가 들려주는 생생한 방송 PD 준비 스토리
고등학생 때부터 방송 PD를 꿈꿔, 신문방송학과로 진학했습니다. 대학에 들어온 후에는 방송 PD의 꿈을 구체화하고자 영상 관련 활동을 많이 했고, 이제 방송 PD가 되기 위해 실질적인 계획을 짜려고 합니다. 언론고시를 준비하려고 하는데 방송 PD의 업무 환경과 멘토님의 취업 준비 스토리가 궁금해 질문 드립니다.
Jiwoong Hwang 멘토
MBC 강원영동 · 편성제작2부
6
미디어
드라마 기획 PD가 꿈! 조연출 입사와 시작에 관하여
작은 드라마 제작사에라도 입사해서 기획 또는 제작 PD가 되고 싶습니다. 하지만 드라마 제작 관련 분야로 진로를 결정한 친구나 선배가 없어서 막막합니다. 기술적으로는 프리미어 프로를 영상 편집을 위해 공부 중인데요, 이외에도 지금부터 준비하면 취업할 시기에 필요한 것이 있을까요?
김도연 멘토
(주)콘텐츠민주주의 · 대표이사
7
미디어
바늘구멍 같은 아나운서 공채, 남자 준비생도 희망이 있을까요?
원래는 공기업 쪽을 준비하려고 했는데,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그 결과 아나운서라는 꿈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의문이 있어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화선 멘토
프리랜서 · 아나운서
5
미디어
드라마 연출가가 꿈인데, 조연출 경험이 스펙이 될까요?
드라마 메인 연출이 되고 싶은 멘티입니다. 영화제 행사 보조 등의 대외활동은 해 봤지만, 아직 콘텐츠 제작 경험은 없는데요. 드라마 조연출을 경험해 보는 게 좋을까요? 입사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또 드라마 메인 연출 되는 데 학력이 많이 중요한가요? 현직자 멘토님의 솔직한 의견 듣고 싶어요.
멘토
미디어
5
콘텐츠 더보기

멘토가 되어 보세요.

취준생, 사회초년생에게 멘토님의 커리어 경험을 공유해 보세요.
멘토 지원하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고객센터
대표번호: 02-2653-1022 (10:00 ~ 19:00) / 점심시간: 13:00~14: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레디앤스타트 | 사업자등록번호 : 117-81-82177 | 대표 : 조윤진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 23층

© 2020 itd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