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자산운용사 커리어 패스와 펀드매니저 학벌이 중시되는 이유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증권사 혹은 자산운용사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취업 그리고 진로와 관련해 답답함을 느껴서 질문 드립니다. 

Ⓒsupawat bursuk

1. 펀드매니저와 리서치 애널리스트에 관심 있어서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 준비 외에는 다른 경험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앞으로 어떤 경험을 해야 취업과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까요?

2. 자산운용사는 학력을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서울 4년제 M 대학교를 졸업했는데 취업에 현실적인 벽이 존재할지 궁금합니다.

3. 자산운용사는 신입을 거의 뽑지 않고 경력직을 많이 뽑던데, 일반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펀드매니저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업무로 바쁘실 텐데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승하세요!

💬 최영현 멘토의 답변


투자 경험보다 기업/산업 분석력을 키우세요

펀드매니저와 리서치 애널리스트를 준비 중이라면 우선 산업상의 구분부터 알아야 합니다. 업계에선 자산운용사를 Buy-side(매수측), 증권사를 Sell-side(매도측)라고 부릅니다. 펀드매니저는 Buy-side에 속하는 직업이고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업무 성격이 조금 다르지만 Buy와 Sell 모두에 해당되는 직업입니다.


ⒸNatee K Jindakum

어떤 경험이 도움될지는 직업마다 다릅니다. 투자 동호회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질 투자 경험보다는 기업/산업을 분석하는 역량을 증진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가 투자하는 것과 기관투자자가 투자하는 것은 적용받는 규제도 다를뿐더러 제약이 더 많아서 개인투자자로서 수익을 잘 올리더라도 기관에서는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증권, 자산운용, 자문사의 리서치부서에서 인턴을 해보거나 기업/산업 분석 동아리 혹은 동호회 활동을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Vasily Koloda


펀드매니저, 학력을 보는 이유

있는 그대로 말하자면 학력에 대한 현실적인 벽이 존재합니다. 자산운용사라서 학력을 중시하는 게 아니라 산업 특성상 배경이 중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들이 판매될 때, 고객에게 펀드수익률뿐만 아니라 매니저의 프로필도 공개됩니다. 우리나라 일반 투자자들은 나보다 나은 사람에게, 더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것 같은 사람에게 돈을 맡기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니저의 배경을 유심히 살펴보기 때문에 학력이 중요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펀드매니저보다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특히 Sell-side 애널리스트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드물지만 내부추천으로 채용되기도 합니다. 

커리어패스는?

앞서 말한 것에 이어서 답변하겠습니다. 우선 Sell-side에서 인턴경험을 쌓고 동시에 개인적인 분석활동을 통해 리서치 역량을 향상해야 합니다. 이후 Sell-side 리서치 부서로 취업해 RA(리서치 애널리스트)로서 경력을 쌓은 후 Buy-side로 이직할 것을 권합니다.

물론 이직하고 바로 펀드 운용을 맡기지 않을 수도 있으나, 운용 부서에도 리서치 업무를 하는 곳이 많습니다. 리서치 업무를 수행하며 경력을 쌓고 능력을 인정받으면 펀드매니저가 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충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