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SCM, 자회사 vs 3PL 어느 쪽 취업이 좋을까요?
멘토
유통/무역/구매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SCM 직무를 목표로 취업 계획을 세우고 있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Hannes Egler


저는 지방 사립대 출신이라 이직에 포커스를 맞추고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멘토님. 저는 자회사와 3PL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어떤 쪽이 더 앞으로 이직에 도움이 될까요?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자회사 물류는 안정적인 물량을 관리하고, 자재관리라든지 다양한 직무를 배울 수 있는 길이 열려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면, 중소기업 3PL 물류운영 직원 반 년 정도 경험해 보니 사내 물류가 아니다 보니 하루하루 물량을 해결하는 데만 급급했지만, 다양한 업체들의 부자재 등을 맡아볼 수 있었던 장점이 있었습니다.

 

어느 쪽으로 진로를 설계하는 게 일반적으로 유리할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 역시 물류를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선배들과 동기, 후배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물류 전공자의 사기업 취업 선호도는 나름 정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SCM 취업 선호도,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1.제조기업의 물류 부서

2.제조기업의 물류 자회사

3.3PL 물류 회사

 

저 역시 제조기업의 물류 관리직으로 일을 하고 있지만, 물류의 2PL, 3PL 화는 결국 화주사의 물류비용 절감 및 사고 발생 시 책임 회피, 화물연대 파업 대응 등 회사의 필요에 의해 이뤄지고 있습니다.(물론 물류 전문화, 효율화 등을 앞세우지만...)


 ©Adrian Sulyok


결국 을 해보면 제조기업의 물류부서는 외주화된 물류 시스템을 적은 비용에 높은 효율성으로 유지하고자 하고(운송사 입장에서는 갑질로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겠죠), 3PL 물류 회사로 갈수록 화주사의 무리한 요구에 맞서 설전을 벌여야 할 뿐 아니라 실물을 움직이는 기사님들, 상하차 직원들의 어려움도 상대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물류 관리직이라는 게 결국은 실물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움직이도록 관리하는 일이지만 그 세부 Logistics Chain에서 알게 모르게 알력 관계 및 책임소재가 다릅니다. 그러니 제 짧은 의견으로는 이왕 물류 관리직으로 일하실 거면, 가능하면 1PL, 2PL, 3PL, 순으로 일자리를 알아보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정답은 아니고 선호도 측면에서 그렇다는 말씀입니다. 


충분한 답이 됐을지 모르겠네요. 또 궁금한 점 있으면 글 남겨 주세요.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 또한 자회사 쪽의 방향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현직에 계신 멘토님의 말씀을 들으니 좀 더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유통/무역/구매
약 1달 전
유통/무역/구매
약 1달 전
유통/무역/구매
약 2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