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현대차 영업 면접, 해외 판매 구조와 온라인 활로를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멘토
홍보/CSR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현대 자동차 해외영업(e-commerce 운영 및 관리 직무) 실무 면접을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면접을 준비하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얻고자 이렇게 연락드려요.


 ©Axel Antas-Bergkvist


제가 면접을 보게 되는 직무는 해외영업 분야의 이커머스 운영 및 관리 직무인데요. 해외영업이나 마케팅 직무에만 지원해 봤지 이렇게 세부 직무에 지원해서 면접을 보는 게 처음이라서 잘 준비하고 있는 게 맞는지 걱정됩니다.

 

저는 자사몰을 관리하고 SNS 콘텐츠를 관리한 적이 있는데, 이 경험과 회사의 직무 JD가 맞아 면접까지 보게 된 것 같습니다. 멘토님께서 담당하는 일과 해당 직무가 같진 않지만, 해당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고 계신다면 여쭤보고 싶습니다!

 

채용 공고 상 해당 분야는 해외영업에 편입되어 있지만, 온라인 채널(place)을 다듬고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마케팅 업무와도 많이 겹친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이해하는 게 맞을까요?

 

마지막으로, 현대 자동차 실무 면접에 합격하기 위한 멘토님의 팁이 있다면 전수받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백상열 멘토의 답변


안녕하요. 시간이 급하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예전에는 온라인 판매채널(E-commerce)의 활용도가 매우 낮았었는데, 이제는 회사에서 온라인 판매채널을 해외부터 시작하여 국내까지도 매우 전략적으로 구축하려고 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그 시작이 캐스퍼 모델이었고, 온라인으로 판매한다는 것을 매우 적극적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현대차도 온라인으로 차량 판매를 시작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어 합니다. 구조적 비용 절감과 판매루트 다양화 측면에서 주주를 설득하려 하지요. 면접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판매 구조를 살펴보시고 그 대안이나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Slava Pluzhnov


해외 판매, 아이덴티티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국내 판매는 직영 판매지점의 카마스터와 대리점의 카마스터를 통해서 이뤄지는 데, 해외는 미국, 유럽 등이 모두 딜러 기반으로 판매가 이뤄집니다. 국내의 대리점 영업과 유사하지요. 멘티님이 미국에 살았으면 잘 아시겠지만, 한 개 딜러가 도요타, 혼다, 현대 등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인센티브를 잘 주는 브랜드 판매를 밀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입장에서는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영업이익을 포기하고 판매 수를 올리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또한, 현대차만의 고유 브랜드 구매 경험을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를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온라인 판매입니다. (오프라인으로 현대가 직접 해외에서 판매를 하기 어려운 이유는 길드 (또는 카르텔)가 형성돼 있어, 해당 지역에서 반감을 사는 경우 역풍(해당 지역 딜러들의 판매 거부 집단행동)을 맞을 수 있어 불가능하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을 이해한 상태에서 본인만의 전략을 만들 수 있다면 현직자 입장에서는 말이 통하는( 또는 뭘 좀 아는) 지원자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제가 멘티님의 입장이라면 온라인 판매 전략이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줄 수 있는 E-commerce 전략을 세워서 자연스럽게 앞의 시장 상황을 짧게 아는척해주고, 나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방법을 택할 것 같아요.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현직에 계시지 않으면 알기 힘든 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자동차 영업 업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고, 다시 한번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