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IT 기획, 면접 과제로 받은 상세 업무 - 이건 도대체 무슨 말이죠?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IT 기획자를 꿈꾸는 취준생입니다.

 

다음 주에 원하는 기업의 1차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업 측에서 PT 면접 전에 첨부파일로 올려주신 상세업무 내용을 이해할 수가 없어서 너무 답답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

 

©John Schnobrich


[직무]

SW기획/운영 - R&D 인프라

 

[상세직무]

1.SW 요구사항/형상/버전관리 시스템 운영 및 효율화

- SW 개발환경 표준화 및 기능정의/구성

-내/외부 업무시스템 연계 개발

-Atlassian 솔루션(JIRA등) / PTC Integrity 운영

 

2.시스템 아키텍처 도구(Enterprise Architect)기반 MBSE 환경 지원

 

멘토님. SW 개발 환경 표준화와 내/외부 업무시스템 연계 개발 업무를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가 어떻게 하는 건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이해해 보려고 서치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데, 정확히 감이 안 와서 괴롭네요. 멘토님께 이 내용이 무엇인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아직 직무경험이 부족한 상태이다 보니 상세 직무를 읽어보셔도 감이 오질 않으실 겁니다.


 ©Charles Deluvio


IT 기획자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IT 기획자는 한마디로 개발자와 현업 담당자의 다리가 되어주는 사람입니다.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개발 언어/시스템 구조/IT에 대한 깊진 않더라도 방대하게 알고 있어야만 이 개발자에게 휘둘리지 않고 일하실 수가 있습니다.

 

 

현업 담당자 - 깔끔하고 예쁘게 만들어주세요

개발자 - 어떤 구조로 어떻게 개발하면 되죠?


 

IT 기획자는 이 두 사람의 가운데서 서로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제하여 서로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아직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으시겠다면,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음식점 주인 - IT 기획자

요리사 - 개발자

손님 - 현업 담당자


 

손님이 오셔서 “오늘은 더우니 시원한 걸로”, “밥이 아닌 면으로 주세요”, “저는 시큼한 걸 좋아한답니다”라고 말을 하면 음식점 주인은 요리사에게 “냉면을 만들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손님은 오이를 싫어하니 오이는 빼주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주문을 할 수 있어야 하지요.


 ©Scott Graham


자 그럼 이제 직무를 보고 어떤 걸 하시는지 설명해드리죠

 

1) SW 개발 환경 표준화

SW 개발 환경이 언어는 어떤 걸 쓰는지? DB는 무엇을 쓰는지? 각 시스템 별로 표준화를 하여 개발자를 지원해 주는 역할입니다.

 

예로 A라는 시스템에서 현업 담당자(손님)가 시스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통계 장표를 만들어주세요!라고 얘기한다면 IT 기획자(주인)는 통계 툴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통계가 필요한 건지? 구체적으로 현업 담당자와 정의를 하고 개발 범위를 선정해야겠죠? 현업 담당자가 원하는 내역을 받은 다음 개발자(요리사)와 상의하여 어디까지는 개발이 가능하고 어디까지는 불가능한지 정하게 됩니다.

 

2) 내/외부 업무시스템 연계 개발 업무

이것도 마찬가지로 내부 시스템 (회사 내에서만 운영하는 시스템) 과 외부 시스템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시스템) 을 어떻게 인터페이스하고 연계할 것인지 개발자 와 현업 담당자 간의 의견 차이를 최대한 좁힐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겠죠.

.

회사 점심시간에 작성하다 보니 두서가 없는데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와 이렇게 빠르게, 자세한 답변을 받을 줄 상상도 못했어요. 정말 이곳저곳 힘들게 정보를 끌어모아도 쉽지 않았는데, 명쾌하게 답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면접 잘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토의 응원 메시지>

파이팅 하세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1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