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해외 취업 준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Medallia(미국IT기업) · 디지털마케팅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전기공학과에 재학 중이며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멘티입니다. 해외 취업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pexels

 

1. 국내 회사에 취업해 외국 지사로 나가는 것과 바로 해외 기업에 취업하는 것 중 어떤 경로가 해외 취업 가능성이 높을까요? 

 

2. 비영어권 국가에서 일할 경우를 대비해 제2외국어를 공부해두는 게 좋을까요? 

 

3. 제 전공과 직접 관련이 없는 직무에 지원해도 될까요?

 

4. 멘토님께서 해외 취업을 생각하시게 된 계기와 준비 과정을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race Shin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잇다를 통해 소통하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그럼 제 경험을 바탕으로 순서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Indypendenz

 

먼저 확률 면에서는 단연코 해외에 있는 한국 기업이 가장 가능성 있습니다. 일단 1년이라도 해외 근무 경력이 생기면 이후의 이직과 취업이 훨씬 수월해져요. 또 비자 문제도 생각보다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고, 비자 발급이 비교적 수월한 국가를 위주로 준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미 다른 언어를 어느 정도 구사할 줄 아시는 게 아니라면 영어를 최우선으로 공부하시는 게 좋아요. 영어 하나만 가능해도 취업할 수 있는 나라의 폭이 꽤 넓어지니까요. 실제 업무를 할 만큼 언어 실력을 쌓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리므로 우선은 영어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전공과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직무는 충분히 지원해볼 만합니다. 또 신입사원은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전문분야가 아닌 이상은 다양한 직무에 지원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pexels

 

저는 한국의 그래픽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새벽 2~3시까지 야근하고도 잠을 잘 못 잤어요. 일은 너무 힘든데 연봉은 적고, 이렇게 살다가는 제 삶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흘러갈 것 같아 해외 취업을 결심했습니다. 

 

에이전시를 그만두고 6개월 동안 근무했던 회사에서 러시아 출장을 간 적 있어요. 현장에서 근무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 경험이 매우 재밌고 보람 있어서 돌아오자마자 해외 취업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있는 한국 기업에 취업했고 그 후로도 쭉 외국에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해외 취업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겠지만,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 것은 확실해요. 물론 해외에서 일하며 정말 상상도 못 할 고생도 많이 했죠. 그래도 견문이 넓어지고 세상을 보는 관점도 달라졌음을 느낍니다. 

 

더불어 한국보다는 훨씬 유연한 직장문화와 열심히 하면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이기에 더욱더 빠르게 제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멘티님도 준비 열심히 하셔서 해외 취업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Grace Shin 멘토
Medallia(미국IT기업) · 디지털마케팅
IT개발/데이터
안녕하세요. 2012년 회사 생활을 시작하여, 2014년부터 해외에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입니다. 현재는 미국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의 런던 지사에서 디지털마케팅 매니저로 근무 중입니다. CRM, 퍼포먼스 마케팅, CX 컨설팅 분야의 전문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그로스 해커입니다. 해외 취업이나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으나 실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거나, 어떻게 마케터로 취업할 수 있는지 전략이 필요하신 분들께 경험을 기반으로 멘토링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