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비전공자의 무역업. 자격증의 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멘토
전문/특수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1년간 복합쇼핑몰에서 일했던 취업준비생 멘티입니다.

 

저는 건축을 전공했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적성에 맞지 않더라고요. 쇼핑몰에서 일하면서 유통과 무역에 관심이 생겨 이쪽 분야로 취직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비전공자에다 무역에 대해 아는 지식도 전무하다보니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할 따름이에요.

 

조금 욕심을 내 관세사 자격증을 취득 후 취업하고 싶어 알아보니, 보통 준비기간도 2년 정도이고 바로 합격한다는 보장도 없어서 20대 중후반에 접어든 저로서는 선뜻 도전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에요.

 

대안으로 원산지관리사나 무역영어 등의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 무역회사에서 일하면서 관세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이와 관련해 몇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 드립니다.


©️pixabay 


1. 무역 업계로 취직하기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관세사, 원산지관리사 등 무역업의 향후 전망도 궁금해요.

 

2. 원산지관리사, 무역영어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던데, 어떤 것부터 취득해야 할까요? 준비방법도 궁금합니다. 이밖에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자격증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세요.

 

새로운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보니 질문도 덩달아 많아졌네요. 많이 바쁘시겠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지창규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무역 분야 취업 준비 과정과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에 대해 질문 주셨는데요. 순서대로 답변 드려 볼게요.

 

©️rawpixel


무역 회사 취업 준비는 어떻게? 향후 전망은?

보통 무역업에서 일을 한다고 하면 드라마 <미생>에 나왔던 회사의 모습을 상상하게 되는데요. 대부분 ‘ㅇㅇ 물산’, ‘ㅇㅇ인터내셔널’ 등의 사명을 가진 기업들이 많지요.

 

이러한 대기업들 말고도 수출입을 하는 중견기업, 중소기업의 영업 및 구매 부서에서도 무역업과 밀접한 업무를 하고 있어요. 구매부서는 수입, 영업부서는 수출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합니다. 저의 직업인 관세사는 이러한 업무를 도와주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이고요.

 

멘티님은 무역업을 하는 기업체에 들어가서 일을 하고 싶으신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선 우선은 상사, 인터내셔널 등의 소위 무역업 자체로 이득을 취하는 기업에 들어갈지, 아니면 원자재를 수입하여 가공한 제품을 수출하는 업체를 들어가고 싶으신지 등 취업 방향을 명확히 정해야 해요.

 

그 후에 해당 업체의 채용 공고 등을 확인하여 어떤 조건을 우대하는지, 어떤 자격증을 우대하는지 확인해보시고 이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는 수출입으로 먹고 사는 나라이므로 무역업종 자체의 전망은 더 나빠지진 않을 것으로 보여요. 무역업과 밀접한 관세사나 원산지관리사라는 직업도 어느 정도의 수요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요.

 

다만, 무역업이라는 게 국제 정세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제상황, 제도 등에 민감한 업종이라 경기 침체기가 온다면 많이 힘들어 질 수 있어요. 물론 어느 업종이나 그러하듯 남다른 능력과 경쟁력이 있으면 살아남는 것이고요.

 

©️unsplash


원산지관리사, 무역영어…자격증 준비는 어떻게?

원산지관리사와 무역영어 자격증 취득을 고민중이시군요. 말씀하신 두 자격증 모두 무역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기본적인 자격증들인데요. 굳이 꼽자면 원산지관리사가 좀 더 수요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실제 현장에서 FTA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내부적으로 FTA 전담 관리자가 필요한 업체들이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준비 과정도 함께 질문해주셨는데요. 검색창에 원산지관리사나 무역영어를 쳐보면 유명한 학원들이 많이 나올 거예요. 학원 커리큘럼은 대체적으로 기본강의를 인터넷 강의로 수강하고, 그 이후에 기출문제 등의 문제 풀이로 구성됩니다. 자격증 모두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6개월이면 준비기간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어는 무역영어 이외에도 토익과 비즈니스 회화를 공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토익은 취업을 고려할 때 가장 기본적인 것이니 갖추셔야 하고요. 회화, 특히 비즈니스 회화의 경우 무역업 특성상 해외 거래처와 메일이나 통화를 주고받는 업무가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신다면 업무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거예요.

 

©️Photographee


또다른 무역 관련 자격증으로는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합니다. 이 역시 무역 업계에 취직하는 준비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자격들 중 하나인데요. 1급, 2급으로 구분되는데 취업에선 실질적으로 1급만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1급 취득을 목표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요.

 

준비과정도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비슷해요. 기본 개념은 인터넷 강의와 기본서로 공부하시고, 이후엔 기출문제 등을 활용한 문제 풀이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역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공부한다면 최소 4개월은 잡아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덧붙여, 자격증 취득도 중요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자격증들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기본 전제로 따야 되는 자격증으로 여기거든요. 나머지는 본인의 대외활동을 비롯한 기타 스펙들이 좋은 취업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쇼핑몰에서 1년 여간 일해 본 멘티님의 경험 역시 특별한 스펙이 될 수 있지요.

 

정리하자면 자격증 취득은 기본으로 하고,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기본적인 비즈니스 회화도 공부하면서, 무역 회사들이 채용할 때 요구하는 조건들을 살펴보며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그에 맞게 더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전공과 전혀 다른 길을 가고 싶어 하시니 조금은 막막하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주로 멘토링 해드리는 분야는 관세사라는 직업과 관련된 것이라 멘티님께서 질문주신 내용과는 조금 거리가 있을 수도 있을 텐데요. 제가 무역업 현장에서 느끼는 부분과, 당사 화주 분들의 분위기를 최대한 설명 드리려 했는데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글 남겨주세요. 멘티님의 취업 준비를 항상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전문/특수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