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회계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 27살 멘티입니다. 자기소개서 쓸 때 지원 동기란에 “나는 회사에 들어가서 앞으로 무엇 무엇을 해서 기여하겠다”라고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회계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일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인 거 같아요.
멘토님, 재무회계 지원동기를 어떻게 쓰면 좋을지 정말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까요? 그동안 전 지원동기 부분에 “증빙서류를 잘 관리해 누락 없이 회계처리를 하겠다”, “세금을 지연 신고하지 않아 비용을 절감하겠다” 등의 내용을 써 왔었는데요, 멘토님이 보시기에 어떠신가요?
끝으로 지원 동기에 무조건 직무와 관련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만을 적어야 하나요? 덧붙여 지원동기 외 문항에 회계 직무라면 꼭 필요한 능력 중의 하나인 꼼꼼함, 의사소통, 분석력 등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써도 괜찮을까요? 재무회계 분야 여러 가지 책을 읽었지만, 지원동기 작성과 관련, 정확하게 감이 오지 않아 여쭤봅니다. 멘토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멘티님, 먼저 저의 의견이 절대적인 정답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며,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지원자의 ‘비전’을!
‘지원동기 및 포부’ 란에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충성도, 본인의 비전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자가 희망하는 업무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적절히 보여주는 게 다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보통 기업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쉽게 얻을 수 있는데요. 대개의 기업 홈페이지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과 직무에 대한 설명, 현재 기업의 동향을 알리는 기사 등을 게재해 놓고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큰 회사일수록 자사 홈페이지에 위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해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멘티님께서는 이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시고, 자기소개서에 지원동기 부분을 작성할 때, 십분 활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울러, NCS라는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에 소개된 단계별 직무 정보도 꼭 한 번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직무별로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습니다.
끝으로 지원 동기에 무조건 직무와 관련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적는 것에 관해 물어보셨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두 내용을 쓰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글의 소재 자체가 한정적이거나 내용이 왜곡될 여지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꼼꼼함은 재무 직무에 있어 가장 기본적 소양입니다. 여기에 그동안 제 경험 비춰볼 때, 의사소통 능력과 책임감, 자기관리 및 시간 관리가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판단됩니다. 이 점을 자기소개서에 잘 드러내셨으면 합니다.
그 밖에 취업 준비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정보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 과정에서 멘티님이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멘티님께서 본인의 역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제대로 평가받고 싶다면 R팡이라는 곳을 한 번 방문에 보셨으면 합니다. 취업 역량뿐만 아니라 지원 분야 관련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더불어 현재 청년을 대상으로 한 많은 정부 정책이 시행 중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멘티님께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특히, '청년취업성공패키지'를 보셨으면 하는데요. 저 역시 참여한 적이 있는데, 멘티님께서도 한 번 들어가 보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자가 희망하는 회사가 외감1)인지 아닌지 판단하고자 하신다면, 꼭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트를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 회사와 관련된 정보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취업은 정보 싸움입니다. 취업 전문 카페 및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도 적극적으로 이용하셨으면 좋겠고, 주변에 선배와 후배, 또는 지인 중에 멘티님께서 희망하고자 하는 직무 관련 현직자가 있다면 꼭 연락해 만나보세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저의 답변이 멘티님의 의사결정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외감 : 주식회사 중 자산총액이 120억원이 넘는 회사는 회계법인으로부터 의무적으로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회사를 외감법인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