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콘텐츠 유통, 운영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이것!
kth · 전략기획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콘텐츠 유통 혹은 편성, 운영 직무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여러 문화 행사를 기획하고 드라마 제작사에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 유통 및 공급 업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현재 하반기 K사의 콘텐츠 수급 및 유통 직무를 1순위로 준비 중입니다.

 

그래서 해당 직무와 관련해 계약직으로 근무할까도 생각 중입니다. 계약직 근무도 강점이 될 수 있나요? K사를 포함하여 여러 회사에서 종종 VOD 운영 및 콘텐츠 수급, 유통 계약직 공고가 자주 뜨더라고요. 다양한 문화 기획 활동을 해왔지만,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이 없는 것이 고민이라 1년짜리 계약직에 지원할까 고민입니다.

 

Elle Aon

 

다만 근무 기간이 1년이라 공채 지원에 온전히 신경을 쓰지 못할까 봐 걱정입니다. OTT 플랫폼 서비스 기획, 편성, 운영 분야 계약직이라면 현직자분들께 실질적인 업무 경험으로 비칠까요? 그만한 장점이 있을까요?

 

만약 계약직 경험이 큰 강점이 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저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경험이 나을까요? K사의 콘텐츠 수급, 유통 분야에서 눈여겨보는 직무상 강점이나 역량, 경험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2018년 인턴 채용 당시 ‘캐릭터 및 영상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우대사항이더라고요. 추후 K사의 주력 콘텐츠 사업은 캐릭터일까요? 추가로 올해 영상 콘텐츠 플랫폼 운영에 있어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조언이 제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범섭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제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답변 드리겠습니다.


OlegPandaBoev 


해당 회사의 계약직 경험은 확실한 강점입니다

우선, 계약직 경험은 보통 우대사항입니다. 특히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서의 경험은 공채 지원 시 상당한 가산점을 받습니다. 시스템에 익숙하고 기존 구성원과의 화합력 등을 볼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계약직으로 근무하다가 옆 팀 팀장님께서 면접위원으로 들어올 수도 있고요.


다만 멘티님께서는 다른 회사에서의 인턴 경험이 있으니 계약직이 필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굳이 1년의 계약직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동종업계에서의 경험을 잘 살려 자기소개서 등에 녹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제작사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배운 것들을 어필하면 좋을 듯합니다. K사는 장르별 팀 구성이 다른 관계로 지원하실 때 장르도 정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 분야로 지원했습니다.


콘텐츠 수급은 플랫폼 업무와 다르며, 플랫폼 업무는 배경지식이 필수!

멘티님께서 언급하신 OTT 플랫폼 기획ㆍ편성의 업무와 콘텐츠 수급ㆍ유통은 전혀 다른 분야의 업무입니다. 본부가 다르며 요구하는 역량도 다릅니다. 플랫폼 쪽의 일을 원하신다면, 배경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빅데이터 관련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저 또한 문화 기획과 관련된 다양한 대외활동을 했으나, 이는 직무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은 대인관계 능력에 초점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랫폼 쪽의 편성이나 기획 쪽의 업무를 원하신다면 계약직 경험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편성 및 기획 업무는 otv, otm으로 나뉘어 채용하니 해당 내용을 반드시 구분하여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Pressmaster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능력입니다

모든 회사가 그렇듯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 능력입니다.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여 빠르게 대응하는 대처 능력, 지속적인 인적 네트워킹을 운영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콘텐츠 유통은 많은 제작사와 플랫폼과 연결되기 때문에 더욱 해당 능력이 필요합니다. 위의 내용과 관련 있는 경험이라면 뭐든 작성하고 어필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멘티님께서 언급하신 2018년 공고에도 나와 있듯 K사는 캐릭터 사업도 운영 중입니다. 2016년부터 시작했으며 다양한 IP 기반 캐릭터 MD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검색해보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캐릭터 부서가 존재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반면 플랫폼 운영 쪽은 콘텐츠 유통 및 운영과는 별개의 업무입니다. 관련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라 설명해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추가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김범섭 멘토
kth · 전략기획팀
미디어
1. 아래 부분에 대한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 전략/기획 : T-커머스/유통/콘텐츠 전반 및 ICT 서비스 기획 영역
- 콘텐츠 유통 : CJ e&m, 쇼박스, NEW 등으로 대표되는 컨텐츠 유통 영역의 실무
2. 자기소개서/인적성 관련 채용 단계별 Tip
3. 들으면 용기나는 이야기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