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삼성전자 해외 마케팅, 경력 없는 신입은 들어가기 힘들까요?
메이플투자파트너스 · VC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대기업 해외 마케팅 부서로 입사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이제 막 취업을 준비하기 시작해서 모르는 것이 많은데, 이렇게 질문을 드릴 수 있어 참 다행입니다.

사실 최근에야 희망 진로가 뚜렷해져서 관련 경험이 적다는 게 가장 큰 약점입니다. 기껏해야 일본에서 체험형 인턴으로 일한 것이 전부인데요.


ⓒtakkun


마케팅 분야에서 꽃 중의 꽃이라는 해외 마케팅은 신입을 적게 뽑고, 뽑아도 경력이 많은 사람을 채용한다고 들어 경험 없는 제가 과연 합격할 수 있을지 고민이에요. 특히 S사(전자 제조업체) 해외 마케팅 부서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너무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글을 남깁니다. 멘토님께서 현실적인 정보를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박홍진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말씀하신 S사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먼저 노파심에 말씀드리자면, 제가 드리는 답변은 어디까지나 S사에 한정된 이야기라는 점을 고려해주세요. 또한 마케터나, 인사 담당자가 아니라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제가 회사에서 일하면서 몸소 느끼고, 동료들에게 들었던 경험과 정보를 토대로 말씀드리는 것이니 현명하게 판단해서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답변 시작할게요.


ⓒPeter Kotoff


열정과 역량을 증명한다면 기회는 있다
걱정하시는 것과 달리, 마케팅 부서에서도 분명 신입을 채용합니다. 제가 아는 많은 동료가 마케팅 부서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지금도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이것은 모든 회사에 적용되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특정 업계, 특정 회사의 상황에 따라 실무 능력이 어느 정도 검증된 경력자를 선호하는 경향도 있겠죠. 또한, 제가 다니는 회사 역시 모든 마케팅 부서에서 신입을 뽑지는 않습니다.

멘티님도 잘 아시겠지만, 마케팅 부서의 범위는 굉장히 넓고, 역할도 다양합니다. 그 수많은 부서 중에서 멘티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서일수록 신입보다는 경력자를 선호할 가능성이 크겠죠. 예를 들어 대기업의 전체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부서라면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처럼요.

또한, 신입에게 기회가 열려 있는 부서라고 할지라도 채용되기 위해선 다른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분명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kathayut kongmanee


지원 부서의 업무 분야와 관련된 경험(인턴)을 가지고 있다거나, 실무 역량(자격증, 수상경력, 언어 능력 등)을 증명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을 받을 거예요.

회사는 합격자를 가릴 때 해당 지원자가 얼마나 열정적이고 관심이 있는지, 일을 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비교를 통해 결정할 테니까요.

희망 부서와 경험 사이, 연결성 찾기
그럼 질문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더 구체적인 준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먼저 체험형 인턴의 경우 본인의 실무 역량을 증명하는 경력으로 어필하기엔 그렇게 유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직무에 대해 예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색해왔다는 식으로 스토리를 잘 풀어낸다면 분명 본인의 열정을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는 있겠죠. 물론 경험하신 인턴과 지원 부서 사이에 유사성, 연결성이 분명히 존재해야 합니다.


ⓒvisivastudio


따라서 해외 마케팅 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부서에서 업무에 필요로 하는 역량을 파악해 그것을 중심으로 자격증, 관련 공모전, 인턴 경험을 한다면 본인의 강점과 관심사를 유기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일본에서 인턴을 하셨다고 하니 외국어 실력도 어느 정도 갖추신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외국어를 잘한다면 해외 마케팅의 어느 부서에 지원하더라도 분명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본과 사업을 할 때 일본어가 필요하니까요. 물론 영어를 잘하신다면 거의 모든 부서에서 활용될 수 있죠.

추가로 S사에 지원을 하신다면 우선 전자 산업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특성을 공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S사는 휴대폰, 네트워크 장비, 생활 가전,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사업 범위가 매우 넓으니까요.

특정 사업부를 목표로 정하고, 해당 시장의 기본 정보를 꼼꼼히 알고 있다면 면접 등에서 다른 경쟁자보다 절대적으로 돋보일 수 있을 겁니다.


ⓒKhosro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회사 내에서 직무나 부서 전환의 기회는 생각 보다 많습니다. 처음 입사할 때 원하는 부서에 배치받지 못하더라도, 본인이 열정적으로 기회를 찾는다면 희망하는 부서로 이동할 수 있어요. 물론 처음부터 가장 원하는 부서로 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길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관련해서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남은 기간 열심히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박홍진 멘토
메이플투자파트너스 · VC
마케팅/MD
과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에서 해외 영업 및 신사업 전략 기획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현재는 벤처캐피탈로 분야를 옮겨 유망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