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문화예술계열 공공기관 취업의 필살기
서울문화재단 · 잠실창작스튜디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A 문화재단 유아 교육팀 계약직에 서류 전형과 1차 면접에 합격하였지만, 아쉽게도 최종 면접에서는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정보원 인턴직에 지원했는데 다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대전문화재단, 전주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 등 지원하려 합니다. 


ⓒShvets Anna


문화 예술계열 공공기관에 취업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나요?  또한 필요한 자격증 및 필살기 등이 있을까요?


꼭 합격하고 싶습니다. 멘토님의 조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이승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여전히 헤매고 있고 배울수록 모르는 것을 더 많이 발견하는 때에 어떻게 감히 '멘토'라는 직함을 달 수 있을까라는 조심스러움이 있지만, 질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yanalya


멘티님, 지속되는 취업 실패에 마음이 많이 상하셨을 거 같아요. 어떤 대단한 사람들이 들어가길래 나를 이렇게 거절하는 걸까 하는 막연한 반발심도 생기고요. 저도 그랬거든요. 사실 취직이라는 것이 그런 것 같아요. 대단한 비법이 있다기보다는 이런저런 상황과 운이 좋은 경우 된다고나 할까요?

 

먼저 제 경우를 예로 말해드리면, 저는 신장 이식 수술을 해서 신장이 하나 없어요. 재단에 입사하기 전에 보았던 한 언론사 최종 면접에서 이 사실을 말했는데 면접관이 굉장히 아쉬워 하더라고요. 

 

언론사 특성 상 술을 많이 마셔야 하는데 버티기 어려울 거라 판단한 거죠. (이건 뇌피셜이 아니라 실제로 면접관이 언급한 내용입니다. 물론 신장 하나인 것과 음주량은 큰 상관은 없습니다.) 그렇게 언론사 면접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런데 문화 재단 면접에서 같은 답변을 해야 할 상황이 왔어요. 수술하고 회복하는 기간에 제 이력서가 말하자면 뻥 비어 있었는데, 이 기간에 무엇을 했냐는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고민을 조금 하다 사실대로 신장이식 수술을 했고 내가 기증자였다. 라는 사실을 말했어요. 도박이었죠. 같은 이유로 전 면접에서 떨어졌는데 이번에는, 거짓말처럼 합격했습니다. 나중에 들은 이야기지만 해당 질문을 하신 분은 대표이사였고, 저의 이야기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해요. 이야기가 좀 샜는데, 그렇다고 신장이식을 하라는 소리가 아닌 것은 당연히 아시겠죠? 

 ⓒBlueSkyImage


 

지원 분야에 얼마나 최적화된 인재인지 어필해야

최종 면접까지 갔는데 떨어졌다면 기본적인 면접에 대한 스킬은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계속해서 여러 기관에서 면접을 합격하지 못한다면 면접의 스킬보다는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내가 얼마나 최적화된 인재인가를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일단 질문에서 언급한 '유아 교육팀'이라고 한다면.. 재단의 예술 교육팀의 유아 교육사업 담당자 채용을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혹시 면접에서 예술 교육팀이 아니라 유아 교육팀이라 언급하시지는 않았는지 복기해 보시길 바라요.

 

그리고 사실 문화예술기관이라고 하지만 업무를 하면서 가지게 되는 스킬은 다른 회사와 크게 다르지 않답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킬은 단순 컴퓨터 활용, 정보화 처리 능력을 이야기하기보다는 주어진 과제를 얼마나 시간 안에 할 수 있는지, 당면한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여러 상황이 중첩되어 발생할 때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는지 등이랍니다. 

 

대개는 소통과 자기 관리의 영역이죠. 단순히 잘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구호보다는 내가 어떻게 이 업무를 파악하고 있고 + 그것을 위해 어떤 면에서 최적화된 사람인지를 어필하는 것이 면접관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 거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실무에서 원하는 인재도 그런 사람들이거든요. 

 ⓒunsplsh



지원 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업무 영역을 알아가세요

덤으로, 하나 더 알려드립니다. 당연히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재단 홈페이지에서 말하는 인재상과 미션/비전 등을 보셨겠지만 사실 굉장히 추상적이고 뭉뚱그려져 있다는 인상을 받으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구체적인 업무 영역은 어디서 볼 수 있느냐? 바로 '정보공개'입니다. 서울시를 포함한 모든 공공기관은 일정 직급 이상의 책임자가 결재한 문서는 아주 기밀 적인 사항만 아니라면 모두 문서를 공개하게 되어 있어요.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검색) 거기서 내가 지원하려는 분야와 관련해서 검색하면, 관련 사업 계획들이 나오게 된답니다. 정보공개의 경우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원생이나 연구자들이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에요. (특종을 찾는 기자들도 실시간으로 들여다보는 곳이랍니다.)

 

필살기까지는 아니지만 이 부분은 보통 구직자들이 잘 모르는 부분인데, 문서를 보시면 아 실제로는 일이 이렇게 돌아가는 거라는 감을 얻으실 거예요.

 

얻은 감을 위에 말씀드린 스킬로 포장하는 건 이제 본인의 몫이겠죠? 멘티님의 취업을 격하게 응원합니다!


이승주 멘토
서울문화재단 · 잠실창작스튜디오
공사/공기업
예술가 집안에서 자란 문화재단 10년차 직원입니다. 공공 문화예술기관에 있으며 예술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일을 하다 기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기획 사업을 진행합니다. 예술가의 진로와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아울러 문화예술 기관에서 종사하고 싶은 예비 취업자도 환영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