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비전공자 개발자를 위한 현직 멘토의 조언 A to Z
(주)블루바이저 · 경영진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경영학과에 재학 중이지만 웹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군대를 막 제대하고 복학을 앞두고 있는데요. 막연히 개발자에 관심을 두고 검색을 하다가 잇다 플랫폼을 발견하고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됐습니다. 

ⓒian schneider

기초적인 부분은 검색으로 충족하려 하고 있고요. 웹프로그래머이신데도 멘토링 가능 분야에 클라우드, 빅데이터, 보안 같은 굵직한 내용에 대해 알려 주신다고 하시는데... 개발자와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정보와 지식이 너무 없어 모자란 질문을 드려 죄송하고 또 감사합니다. 

💬 황용국 멘토의 답변

반갑습니다. 보통 웹프로그래머라고 하면 웹 언어 JSP, ASP, PHP와 중에 한 개만 습득하고 Javascript와 Html 그리고 DB 정도만 다루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은 언제나 그 이상입니다. 인터넷 초창기 시절과 달리 현재는 인터넷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가 누적되고 있고 서비스 환경의 변화도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실제로 1~2년 전에 사용하던 웹개발 관련 기술도 없어지거나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기도 하고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또는 고객이 요구에 따라 웹프로그래머도 빨리 대처하고 발전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쉬운 게 웹프로그래머입니다.  제 경험을 비추어 웹프로그래머의 시작과 현재까지의 성장 과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ben kolde

우선은 도구와 친해지세요

대부분 일이 그렇듯이 즐기지 않으면 오랫동안 하기 힘들고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웹프로그램 관련 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PC와 친숙해지고 PC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을 먼저 해봐야 합니다. 흥미 있는 게임에 잠깐 빠져보기도 하고 간단한 블로그나 카페 같은 것을 운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창 PC에 빠져 있을 때는 24시간 동안 잠을 안 자도 피곤치 않고 밥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았을 때가 있었습니다. PC는 제 삶에서 최우선이며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흥미를 잃어버린 적이 없습니다. 

기초 프로그램 언어를 익혀두세요

그다음으로는 현업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Html, Javascript, CSS는 필수이며 JSP, ASPX, PHP 등과 같은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ms-SQL, mysql, Oracle과 같은 DB도 배워야 합니다. 경영학과를 재학중이시지만 흥미가 있다면 위와 같은 언어는 짧게는 3~4개월, 길게는 1년내에 기초적인 부분을 배워서 현업에서 쓸만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Morgan Harper Nichols


맞춤혁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게 취업의 관건

포트폴리오와 경력사항을 만듭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의 수익모델과 비즈니스 로직에 맞는 맞춤형 포트폴리오와 경력사항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프로그래머를 구인하는 곳은 많지만 비전이 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비전이 있는 회사에 입사해야만 자신의 능력을 더 키울 수 있고 더 많은 견문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연봉 위주로 취업하기 보단 사람을 키워주는 회사, 인재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회사에 취업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회사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경력을 보유하는 것이 취업 성공률을 높입니다. 취업하시려고자 하는 회사와 부서 또는 팀, 구인광고를 알려주시면 그 회사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경력에 따라 맞춤형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만드는 방법을 조언해 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래머에게 최신 기술은 생존의 필수 요소

최신 기술을 배워야 합니다. 당장 최신 기술만 먼저 배워서 취업하는 것도 빠른 취업을 위한 전략이 될 수 있지만 기초가 없으면 최신 기술을 이해하는 데 오래 걸리며 현업에서 필요한 비즈니스 로직을 담아내기 어렵습니다. 

ⓒjoshua aragon


요즘 웹트렌드 중에서 최근 화두는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입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 IBM, oracle, MS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클라우드 비즈니스 플랫폼을 출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KT, LG, SK등의 대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고 여러 가지 물리적 비용을 절감하려는 목적이지요. 

예를 들어 소방서와 경찰서가 우리 국가와 사회에 필요하지만, 모든 기업이 소방서와 경찰서를 갖추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프라 사업자가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기업은 필요한 만큼 임대해서 쓰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경비 절감과 확장성 등에 이익이 되지요. 그렇다고 모든 기업에서 클라우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체 서버와 시스템이 더 경비절감이 될 수도 있는 경우도 있고 무한한 확장성이 필요 없는 기업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클라우드 플랫폼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먼저 경험해 보는 것이 미래지향적인 웹프로그래머가 되는 데 좋은 자양분이 될 거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빅데이터 기술은 더 이상 DB로 감당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해서 운용하는 기술입니다. 지금까지 ms-sql, mysql, oracle 과 같은 DBMS에 의존해서 사용해 왔는데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기업은 이러한 DBMS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기업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의료, 교통, 도서관 등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급증하는 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로 응용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웹프로그래머가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늘어나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해 느려지거나 확장 한계점에 직면하여 개발한 시스템이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빅데이터나 클라우드는 트렌드가 아닌 미래를 주도하는 기술입니다. 신입이든 경력이든 모든 프로그래머는 영민한 시야와 적극적인 태도로 새로운 기술에 몰입해야지만, 도태되지 않고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dan hodgkins

프로그래머에게 보안은 생명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머는 보안까지 신경써야 합니다. 최근 보안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웹프로그래머가 보안에 무관심 하다면 개발 산출물이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공들여 만든 웹서비스라도 해킹된다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웹은 근본적으로 오픈되어 있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단순히 웹보안 솔루션 몇 개 도입한다고 완벽하게 보호되는 것이 아닙니다. 웹에 관련된 보안 기술과 시스템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보안 기술을 겸비한 웹프로그래머가 더 우대받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좋은 성과 있길 바랍니다.

황용국 멘토
(주)블루바이저 · 경영진
IT개발/데이터
정보처리 산업기능요원 출신 개발자
A.I SW개발 및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