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기획자 VS 공연연출가, 두 역할을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하나의 공연이 완성되기까지는 많은 사람들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무대 위에서 관객들과 바로 만나는 것은 단지 배우들 뿐이지만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작품을 이끄는 두 개의 중심 축이 되는 공연기획자와 공연연출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막연하게 공연계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이들이 이렇게 얘기하곤 해요. "저는 공연기획이나 연출을 하고 싶어요"라고. 얼핏 들으면 마치 이 두 사람의 역할이 비슷한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 둘은 분명 다른 포지션이고, 필요한 자질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얘기하면, 공연기획자는 하나의 아이디어가 형태를 갖춰 무대에 오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사람이에요. 그리고 공연연출가는 콘텐츠를 분석하고 관객들에게 예술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배우·스태프를 지휘하는 역할입니다.
공연기획자가 관여하는 업무의 영역은 상당히 넓습니다. 일단 그 첫 시작은 아이디어에 있죠. 머릿속에 떠다니는 하나의 생각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내 그것을 상품화하기로 결정하고, 그것을 대중에게 보이기 위한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합니다.
연극이나 뮤지컬의 경우, 아이디어를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는 작가를 찾아 대본 작업을 맡기고, 그것을 그림으로 보여줄 연출가를 섭외합니다. 그리고 무대 위에 펼쳐질 그림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예산을 짜고, 필요한 자금을 만들어야 하죠.
또 이후에는 작품을 선보일 장소 섭외 및 각 파트별 디자이너와 배우를 구성하고, 완성된 대본을 가지고 연습이 진행되는 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와 함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대중에게 지속적으로 작품도 알려야 하고요.
그 모든 걸 가장 처음 계획하고, 각 파트별로 서포트해 실행에 옮기고, 또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총괄자가 공연기획자인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수많은 사람들과의 협업 속에서 실로 막중한 책임감을 요하기에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럼 공연연출가의 역할은 어떻게 다를까요. 연출가는 콘텐츠를 예술적으로 빚어내는 사람입니다.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한 줄의 글도, 연출가의 시점과 해석에 따라 무대 위에서는 달리 표현됩니다.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해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시켜 나가는 사람이죠.
물론 이 작업이 연출가 혼자만의 외로운 사투는 아닙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실연할 배우들의 감정선과 연기력이 필요하고 무대, 조명, 의상 등 각각의 파트별 디자이너들의 작품 해석 방향에 따른 다양한 의견들이 첨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출가는 작품의 전체 그림을 책임지고, 대중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의 색깔을 분명하게 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인물이 됩니다. 현장을 이끌어야 하기에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도 필요하고, 예술성도 지녀야 하며, 탁월한 리더십이 요구되죠.
공연기획자와 공연연출가 모두 작품의 성공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기획자는 예술가보다는 사업가에 조금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위해 예술성에 기반한 사업적 경영 마인드를 지녀야만 하죠.
반면, 공연연출가는 예술성을 지향하되,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대중에게 외면받지 않는 그림을 그려내야만 합니다. 그 둘 사이의 생각이 늘 같을 수는 없어 종종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최악의 경우에는 연출자가 교체되는 일도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공연을 만들어가는 현장에서 서로의 입장 차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마음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는 말이 있죠. 무대 뒤의 불협화음은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신기하게도 결국 대중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이 두 사람의 역할에 대한 구분이 좀 더 명확해졌을까요. 공연을 만든다는 것은, 언제나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가야만 하는" 긴 여정입니다. 예술적인 마인드도 필요하고, 사업적인 마인드도 필요하죠.
감성과 이성이 조화를 이뤄야만 하는 항해. 이에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하기 위해서는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은 필수라는 사실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평소 주변 사람들의 말에 귀를 잘 기울이는 편인가요?
고군분투하며 막막했던 시간이 제게도 있습니다.
비전공자로 인턴을 거쳐 한 작품을 총괄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남몰래 이불킥!도 참 많이 했네요.
하지만 직접 부딪히며 익힌 경험들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공연기획 비전공자분들과 인연을 맺고,
이제 막 첫발을 내딛는 지금, 이 순간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계속해서 꿈을 꾸며, 자신의 가치를 찾아가실 수 있도록
곁에서 다정한 멘토가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
- 콘서트, 체험극, 넌버벌 퍼포먼스, 연극, 뮤지컬 장르 두루 참여.
- 기획/제작/홍보마케팅/국가지원사업 등 다양한 업무 담당.
- 극장 하우스 관리 및 관객 응대, 지방/해외 투어 다수 경험.
•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 <춘천거기> <터미널>
•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 <브레이크아웃> <비밥> <플라잉>
• 가족극 <바투바투> <또채비놀음놀이>
• 콘서트 <미술관 옆 동물원> <피아노의 숲> 외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