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외식 사업부 R&D 직무, 석사 학위와 실무 경험을 겸비하세요
대상주식회사 · B2B marketing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두고 취준을 시작한 학생입니다. 신메뉴 개발을 하고 싶어서 외식, 식품 회사의 R&D 직무를 희망하고 있어요. 제가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Whitney Wright


1. 외식 사업부에서 신메뉴 개발을 하는 R&D 직무는 신입을 잘 뽑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면 경력을 쌓아서 지원을 해야 하는 건가요?

2. 외식 R&D 직무로 가려면 조리기능사 자격증이 꼭 필요한가요? 혹시 그 외에도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이나 스펙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 백선웅 멘토의 답변

신입 공채를 노린다면, 대학원 진학을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답변해 드릴게요.

우선 외식 사업부는 기본적으로 영업이 기반이 되는 부서입니다. 멘토님께서 희망하시는 부서는 제가 다니는 회사를 기준으로 봤을 때 R&D 연구원과 쉐프들로 구성된 솔루션팀을 말씀하신 것 같은데, 기본적으로 대기업에서는 신메뉴 개발 파트로 신입을 잘 뽑지 않습니다. 

실무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그것을 제품에 녹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학교 다니면서 학습한 내용만 가지고서는 메뉴 개발을 하기 쉽지 않거든요. 

Ⓒfongbeerredhot


다만 R&D 부서 중에서 신입 공채를 하는 곳은 대부분 석사 학위 소지자를 선호합니다. 물론 저희 회사에서도 R&D 연구원들은 석사 출신만 채용해요.

멘티님께서는 이렇게 신입을 잘 뽑지 않는 직무 특성을 고려했을 때 경력직 채용을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가장 간단한 이직 방법으로는 프랜차이즈 메뉴개발 파트(R&D 부서) 등에서 경험을 쌓고, 커리어 점핑을 해서 대기업에 들어오거나 연관된 파트로 이직을 하는 것이 수월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보다는 식품공학 석사 과정을 거쳐서 메뉴개발 및 연구파트로 지원하시면 취업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장벽도 훨씬 낮아질 겁니다. 

석사 학위와 함께 실무 경험을 겸비한다면 금상첨화

R&D 직무와 조리기능사는 별개의 영역입니다. 조리기능사는 말 그대로 자격증일 뿐 핵심 역량이 되지는 못해요.

ⒸKarepaStock


자격증보다는 직접 메뉴개발에 참여했던 경험들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외식업 분야에서 실무를 하면서 경험한 것이 입사 면접에서 더 플러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호주에서 약 4년 정도 쉐프로 근무했던 경험이 지금 외식사업부에 들어가게 만든 경쟁력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길 수 있는 것도 제가 외식업에 진심으로 임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결론적으로 외식 R&D 직무에 들어가려면 식품공학이나 영양 석사 과정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이에 더해서 경험을 통해 제품을 배합하거나 제품을 다룰 수 있는 실무 기술을 겸비한다면 더더욱 좋아요.

제 답변이 멘티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 남겨주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백선웅 멘토
대상주식회사 · B2B marketing
연구/설계
" 경험빼면 시체인 사람입니다."
뉴질랜드 유학, 싱가폴 실리콘벨리 (2013-2014)
YES챌린지 아이디어 경진 대회 대상, IOT 창업경진대회(2013-2015)
일식 조리사 취득(2013)
경북대학교 유망 기업 발굴 프로젝트 대상(2013)
중소기업청 창업공모전 활동 3회 입상 (2013)
Le-cordon blue admission( 2015, Sydney)
스킨스쿠버 강사(PADI instructor).
"Power PT" Presentation 강사.
공*대학교 CEO특강 多 (2018~)
ICN, 피트니스스타 스포츠모델 입상(2020)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