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생산관리 직무, CPIM 자격증보다 품질경영기사를 취득하세요
멘토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생산관리 직무에 관심이 있는 26살 취준생입니다. 직무 관련 질문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BlueSkyImage

생산관리 직무로 취업할 때 CPIM 자격증을 우대하는 곳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인에게 물어보니 막상 회사에 들어가면 CPIM 자격증 쓸모가 없다고 하더라고요. 27살까지 물류관리사 외 여러 자격증에 도전하고 싶은데, CPIM이 실무에 도움이 될지 멘토님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태호 멘토의 답변

품질경영기사와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유용!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사를 나누게 되어 반갑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취준 기간에는 이것저것 할 일이 많아지는데, 본인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 설정해 선택과 집중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질문 주신 내용에 바로 답변 드릴게요. 


Ⓒfreepik

멘티님은 CPIM 자격증이 실무에 도움이 되는지, 취득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CPIM을 취득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리고, 150~200만 원에 달하는 비용이 듭니다. 당연히 결정이 쉽지 않죠. 

우선 멘티님께서 입사를 희망하는 분야를 명확히 정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생산관리 직무와 물류(SCM) 직무는 업무가 달라서 실무에 필요한 자격증도 다릅니다. 

지원하는 분야가 물류나 SCM 쪽이라면, 물류관리사 취득 후 CPIM 자격증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생산관리 분야로 방향을 잡으셨다면, 품질경영기사와 정보처리기사를 조합해 취득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 대비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게다가 CPIM 자격증은 5년마다 갱신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품질경영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품질관리기술사 자격증도 도전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rawpixel


현명하게 필요한 자격증을 선택하세요

정리하자면, CPIM 자격증이 없어도 실무에는 크게 지장이 없으니 멘티님의 지원 분야와 투자 비용 등을 잘 고려해 필요한 자격증을 현명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입사 후에 생산관리 전문가로 성장을 원하시면 대학원에 진학해 박사까지 공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격증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학위가 더 의미 있을 것 같아요.

제 답변이 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멘티님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