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사 SV(슈퍼바이저)로 입사한 신입 사원입니다. 공대 출신이지만 영화관이나 레스토랑에서 일하면서 영업직이 제게 더 맞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슈퍼바이저에 지원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garagestock
그런데 막상 합격하고 입사일이 정해지니 기분이 뒤숭숭하고 무섭기도 합니다. 슈퍼바이저 직무에 있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고 앞으로 비전은 어떤지, 또 앞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 박민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전공과 다른 쪽으로 취업을 하셨는데 처음이라 걱정도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전공이 크게 중요하지 않답니다. 특히 SV(슈퍼바이저)쪽은 더욱 그렇지요.
SV는 크게 영업이라는 범주에 들어갑니다. 영업은 실질적인 가맹점주를 모집하는 필드 영업과 이미 개설된 가맹점들을 관리하는 영업 관리로 나누어지는데 멘티님께서 지원하신 부분은 영업 관리에 해당됩니다. 가맹점으로 계약한 이후, 교육부터 오픈, 오픈 후 사후 관리까지 모두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맹점주와 본사 사이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하지요.
Ⓒyanalya
시스템과 관계를 연구하세요
중계 역할을 하는 만큼 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 운영과 매장 운영 등을 모두 알아야겠죠? 또 가맹점주라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람을 상대하는 데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말을 듣고 결론을 도출하여 솔루션을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득력도 필요하고요.
그래서 보통 신입 SV를 채용하는 경우 직영점이나 가맹점에서 2~3개월 정도 매장 근무를 하고 본사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험은 이후 실무자가 일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멘티님께서 질문 주신 내용에서 조금 벗어날 수도 있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의 수익 구조를 보면 단기적인 수익으로는 가맹 개설 수익(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 등)이 있고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수익으로 로열티, 물류 수익, 재계약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장기적이고 주기적인 수익은 SV들이 얼마만큼 자신의 담당 매장주들과 유대 관계를 잘 형성하냐에 따라 변동이 큽니다. 그만큼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SV들의 업무가 중요하지요.
ⒸT.Dallas
농도 높은 경험은 이직의 기회가 됩니다
매장관리가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의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노력하시고 나아가신다면 몇 년 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유능한 인재가 되실 것입니다. 저 역시 처음에 매장 관리부터 시작해서 구매, 마케팅, 디자인, R&D등 다양한 직무로 옮겨와 지금 위치에 있습니다.
사회의 첫발을 내딛을 여러분들께,
프랜차이즈 사업을 계획중인 분들께
프랜차이즈 업종에 대해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닌 실제 업무 및 성장 가능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CS컨설팅 강사, 대학 교직원 등
다양한 업종을 거쳐 프랜차이즈쪽에서
10년째 근무 중이며, 현재는 외식업 전문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업종 특성상 영업, 영업관리, R&D, 디자인 등
프랜차이즈 업무 전반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궁금하신 부분에 대한 조언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