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HR 직무에 관심이 있는, 경영학과 4학년 여대생입니다.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jcomp
경영지원 부서에서 일하면 인사, 법무, 홍보, 운영 기획 등 여러 업무를 맡는다고 들었습니다. 정말 이러한 업무를 모두 수행하나요?
그렇다면 경영지원 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경험을 하면 좋을까요? 조금 광범위한 느낌이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싶습니다.
또 실무를 하시는 멘토님께 실제 업무 이야기를 듣고 싶고, 경영지원 직무를 하기 위해 갖추면 좋은 역량은 무엇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수용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멘티님처럼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4학년 1학기 때 '한글과컴퓨터'라는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인사업무에 매력을 느껴 이 직무를 선택했는데,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는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yanalya
경영지원은 회사 운영을 돕는 업무를 합니다
경영지원은 회사 규모에 따라 본부와 팀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경영지원본부에 인사팀, 총무팀, 법무팀, 홍보팀 등이 속해있습니다. 각 팀의 팀원들은 세부적인 업무를 담당하겠죠. 예를 들어 인사팀에는 채용담당자, 복리 담당자, 교육담당자가 있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은 경영지원팀에서 인사 업무와 총무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담당자가 채용, 교육, 보상 등의 인사 업무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총무 업무를 맡은 담당자는 운영, 의전, 자산관리 등의 일 전반을 담당하는 것이고요.
즉, 경영지원은 회사의 주력 사업이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규모에 차이가 있지만, 인사 업무는 경영지원에서 주요한 업무입니다. 인사업무는 회사 직원들의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지원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돼요. 따라서 사람과의 관계와 교류가 인사업무의 핵심입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제일 힘들다'는 말씀 들어보셨죠?
경영지원, 실무 역량은 어떻게 기르나요?
특히 회사에서 하루에 똑같은 질문을 여러 번 듣고 같은 답을 반복하다 보면 지칠 때가 많습니다. 그만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한결같은 자세로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무엇보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겠죠. 이러한 부분들이 본인과 잘 맞는다면 과감히 인사업무를 향해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구체적으로 준비할 부분을 말씀드릴게요. 인사팀은 일반적으로 전공의 제한이 없습니다. 물론 경영학이나 법무, 행정 등 조직 및 노무관리에 관한 이론을 접하면 좋겠지만, 관련 지식을 알지 못해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워낙 취업 시장이 치열해 기본적인 스펙은 준비하셔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론 습득보다 다양한 조직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인턴이나,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다방면의 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경험한 것에 의미를 두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부분이 없을 겁니다. 어떤 활동이라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앞장서서 그 일에 매진해 보세요.
만약 그런 활동을 하다가 멘티님이 조직의 문제점을 발견한다면, 개선 방안을 고민해 보시고 그것을 적용해 보면서 여러 가지를 배워나가셨으면 좋겠어요.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면 이력서 작성이나 면접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겁니다.
또 모든 회사에 인사팀이 있으니 막연하게 모든 기업에 지원하려고 하실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원하는 회사를 구체적으로 정해서 회사의 사업에 관해 정보를 모으고 이해하는 것이 오히려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팀은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한 상태에서 직원들을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잇다’활동을 하시는 멘티님이라면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freepik
경영지원을 준비한다면, 취업 스터디를 해보세요
또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취업 스터디입니다. 취업을 위해 많은 동료와 경쟁을 하고 계시지만 스터디에서 많은 것을 얻고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정보를 공유하며 효율적이고 알차게 준비할 수 있을 겁니다.
제가 답변을 두서없이 적었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끝으로, 직장생활을 대기업에서 화려하게 시작해도 좋지만, 안정적이고 탄탄한 중소기업에서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중소기업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양한 실무와 업무 경력을 바탕으로 더 좋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제 답변이 멘티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실을 보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