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제약영업직, OTC와 ETC의 업무가 어떻게 다른가요?
멘토
영업/영업관리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 4학년 대학생입니다. 저는 현재 진로를 정하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제가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에 강점이 있어서 영업직을 진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련 경험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해보았습니다. 3학년 때 1년간 산업통상부와 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에 참여했습니다. 기업을 찾아다니며 MOU를 체결하고 국내외 박람회에서 그 회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설득하는 일을 했습니다. 또 4학년 때는 학교 산학협력 사업단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freepik

원래 제가 제약사를 꿈 꾼 적이 있어서 제약 영업을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제약 회사에서 일하는 분은 제약 영업을 하는데 꼭 제약을 전공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입사하게 되면 다 같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열정이 있으면 도전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본격적으로 제약 영업회사로 취업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제가 제약 영업 직무에 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습니다. 멘토님이 실무적인 부분을 자세히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또 직무를 위해 갖춰야 할 자질, 역량 등을 알고 싶습니다. 자격증이나 어학 점수를 포함해, 제가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신형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 남겨 주신 것 위주로 답변해 드릴게요.
 

제약 영업 직무는 OTC와 ETC

제약 영업 직무는 말 그대로 제약사에서 판매하는 약을 구매, 처방하도록 유도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2B 영업이며, 담당자별로 거래처가 있는 경우가 많아 CRM의 역할도 수행해야 합니다. 병원이 개업하거나 신임 교수(의사) 보임이 있을 경우엔 신규거래처를 확보하는 업무도 합니다.
 Ⓒfreepik

제약 영업의 직무는 크게 OTC 담당과 ETC 담당으로 나뉘고, ETC 중에서는 담당 병원의 규모로 다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제약사에서 판매하는 약은 OTC라고 불리는 일반의약품과 ETC라고 불리는 전문의약품이 있습니다. OTC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이며 ETC는 병원 처방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 약입니다.
 
제약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영업은 약국, 지역 의원, 준종합병원, 종합병원(대학병원) 파트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약국을 제외하고 모든 파트는 ETC를 취급합니다. ETC 시장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이죠.
 
이제 구체적으로 담당 업무별로 설명해볼게요. OTC 담당자는 약국에 회사의 약을 판매 하는 일이 주요 업무입니다. 약의 성분이나 효능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제약사마다 약을 만들기 때문에 약사들이 임의대로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니 OTC 담당자는 약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자사의 약을 판매해야겠죠.
 
ETC는 품목의 종류도 다양하고 해야 하는 일도 많아 조금 복잡하지만 결론은 같습니다. 의사가 환자들에게 자사의 약을 처방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의사의 임의대로 환자에게 약을 처방하게 되니까요.
 Ⓒrawpixel


영업직은 약속이 기본입니다

제약 영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단연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 직무는 거래처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어요. 물론 사교적인 성격, 훌륭한 언변 등 갖추어야 할 요소는 많지만, 신뢰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도움이 될만한 덕목으로는 긍정적인 사고, 끈기와 인내심, 노력하는 자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자격증은 전산 자격증과 레크리에이션 강사 자격증이 도움이 될 것 같고, 여기에 서류전형에 필요한 토익 점수를 갖추면 충분합니다.
  
멘티님이 본격적으로 제약영업직을 준비하신다면 우선 네이버 카페 ‘제대모’를 가입하셔서 정보를 얻으세요. 각종 제약사 직원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인데, 제가 알기론 국내 최대 제약업계 카페입니다.
 
멘티님이 스펙과 활동 내역을 보니 자기소개서에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고 생각해요. 잘 정리하고 활동과 경험을 활용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제약업계는 첫 회사가 중요합니다. 카페에서 여러 정보를 접하며 신중하게 회사를 정하시면 좋겠네요. 또 궁금한 게 있으면 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