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임베디드란 무엇이고, 영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곧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저는 *임베디드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사실 임베디드에 큰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닌데, 그동안 수강했던 내용을 살펴보니 임베디드 관련 과목이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쪽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에 멘티님께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pressfoto

1. 우선 B2B 영업이 궁금합니다. 임베디드 개발 이후에 이것이 어떤 식으로 B2B 영업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이를테면, C 사나 B 사 같은 외국 부품 기업의 경우 본사에서 부품이 수입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부품들을 임베디드해서 B2B를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수요자 측에서 원하는 스펙을 받으면 받은 부품들을 이용해 *마이컴을 중심으로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B2B 진행 과정도 궁금한데요. A/S나 가격 협상 같은 것도 연구 개발자분들이 담당하시나요? 아니면 기술 영업하시는 분들이 따로 진행하시나요?
 
2. 임베디드라는 말은 상당히 폭이 넓은 것 같습니다. 임베디드에서는 하드웨어를 잘 알아야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들 말씀하시는데,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하겠습니다. 단순히 S/W 작성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하나요? 혹시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으신지요.
 
3. 임베디드 관련 기술자들의 수명이 짧다는 의견과 길다는 의견이 분분하던데요. 현직자분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임베디드 개발자의 진로나 비전이 어떨까요?
 
'잇다'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리며,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임베디드 :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내장형 시스템)은 기계나 기타 제어가 필요한 시스템에 대해, 제어를 위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

*마이컴 :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를 줄여서 부르는 말

💬 구일모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질문 주신 순서대로 답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rawpixel

B2B 영업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전에 잠깐 한 말씀드리면요. 멘티님께서 언급하신 외국 부품기업의 주력 제품이 임베디드 제품은 아닙니다. 대부분 자동차에 들어가는 기계 부속품, 센서, * 액추에이터 등이지요.
 
물론 임베디드 제품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C 사 쪽이 이전 독일 S 자동차 회사를 인수해서 전자 임베디드 쪽으로도 많이 하고 있지요. B 사는 조금 다른데 이 회사는 엔진 관련 센서, 액추에이터가 중심이고 요즘은 파킹 시스템을 비롯해 타 분야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요구 사항과 예산을 파악해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임베디드 B2B 영업이라고 해서 다른 B2B 영업과 다르진 않습니다. 다만 임베디드 B2B 영업은 아무래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기업에 제공해야 하다 보니, 일반 툴 소프트웨어 판매처럼 단순하지 않습니다. 소스 코드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엔 더더욱 복잡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 및 예산을 파악해서 고객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보통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B2B 영업입니다. 기술적으로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품에 대한 이해와 사람 사이에서의 조율, 무엇보다 전화/이메일/미팅 등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Konstantin Chagin

보통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면 원론적인 개발은 해외 본사에서 하고, 한국지사에서는 기술 지원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술 영업 역시 고객과 엔지니어 (본사 및 한국 엔지니어) 사이에서 잘 조율하고 이어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 임베디드라 한다면, 마이컴이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마이컴에 대해 잘 알아야 하지만, 소프트웨어 쪽에 치우친 경우라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쪽으로 더 알아야 합니다.
 
또 멘티님께서 언급하신 가격 협상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고요. 이런 것들은 대부분 기술 영업직에서 해결합니다. 엔지니어분들은 보통 고객 기술 지원을 하게 됩니다.
 

모든 분야가 어우러진 임베디드, 공부할 내용도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임베디드의 의미에 관해 궁금해하셨는데요. 임베디드라 한다면 컴퓨터, 전자, 통신, 기계가 어우러진 분야입니다. 어느 쪽으로 치우치느냐에 따라 한 분야가 부각될 수는 있지만, 임베디드에서는 모든 분야를 골고루 공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공부할 내용이 많으니 진입장벽이 있는 편이기도 하죠.
 
단순하게 보면 마이컴을 이용해서 그 안의 메모리에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어떠한 물리적인 제어를 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밥솥, 냉장고 등이 흔히 볼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이며, 프린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요즘 많이 보이는 드론, 그리고 자동차에도 수많은 임베디드 시스템이 존재하지요. 임베디드 관련 검색을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Zadorozhnyi Viktor


프로그래밍을 좋아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분야

끝으로 임베디드 개발자의 비전을 말씀드리자면요. 어느 직종이나 수명이 있기 마련입니다. 산업 분야에 들어오기 전에 수명이 길고 짧은 것을 미리 걱정하는 건 별로 생산적이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임베디드는 앞으로도 확장이 될지언정 줄어들지는 않는 시장입니다. 물론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시장이기도 하고요.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프로그래밍을 좋아한다면 매력적인 분야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내가 임베디드 시스템에 단순한 관심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좋아하는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쉬운 '아두이노' 같은 프로젝트를 배워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기대하며, 이만 줄입니다. 멘티님의 결정에 응원을 보낼게요. 감사합니다.
 


*액추에이터 : 작동기 또는 작동장치(actuator). 시스템을 움직이거나 제어하는 데 쓰이는 기계 장치이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2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