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업직 퇴사 후, 대학원 진학 vs 워킹홀리데이를 고민하고 있어요.
넘버즈인 · 전략기획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27살 재취준생입니다. 영업직 1년 차에 퇴사를 하고 대학원 진학과 일본 워킹홀리데이 사이에서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smolaw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게 된 건, 영업 직무가 적성에는 맞지만, 경영을 전공하지 못해 일을 하면서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울 소재의 한 세일즈 경영대학원에 진학해 마케팅, 재무 등 경영 기초 지식을 쌓는 게 어떨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K 사 영업 인턴, 외국 채널 MD 경험이 있습니다.)
 
일본 워킹홀리데이는 옛날부터 가지고 있던 목표이기도 한데요. 세일즈 쪽 단기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로 경험을 더 쌓은 뒤 아예 정착해서 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다행히 일어 전공이라 언어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워킹이든 대학원이든 큰돈이 들어가고, 재취업을 하기에도 이제 어린 나이가 아니어서 마음에 걸리네요. 다른 자소서 컨설팅, 취업토크 등을 찾아서 배우고 듣고는 있지만 재취준은 정말 쉽지 않네요.
 
영업 직무 현직자분의 현실적인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일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우선 퇴사라는 결정이 쉽지 않으셨을 텐데 큰 결정 하신 점이 어찌 보면 저보다 더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저도 대학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한 터라 대학원/워킹홀리데이에 관해서 얼마나 도움이 될만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Stock Rocket

하지만 영업 직무가 적성에 맞는다는 전제하에, 업무 능력 향상에 있어서 어떤 선택이 낫느냐라는 차원이라면 제 나름의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의견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제가 직접 겪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그저 하나의 관점으로만 받아들여 주셨으면 해서입니다.
 

빠른 산업 변화에 뒤처지는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아시겠지만 최근 전반적인 제조업 산업과 고객들의 트렌드는 'fast'입니다. 의류에선 SPA 브랜드가 유행이고요. 제가 몸담고 있는 화장품 업계는 'fast cosmetics'를 슬로건으로 매우 빠르게 제품을 생산하고 전략을 변경하며 고객들의 성향에 맞춰가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쇼퍼'라는 키워드까지 붙으며 하나하나 고민하고 따져가며 구매하는 고객 성향까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봤을 때 현재의 업을 그만두고 따로 공부를 하는 선택이 타 직무는 모르겠지만 '영업' 직무 측면에서는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산업의 흐름에서 현업을 뒤로하고 공부만을 목적으로 대학원 진학을 하게 되면 되레 공부가 끝난 뒤, 산업 흐름에 적응을 못 하고 뒤처져 있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워킹홀리데이라면 업무를 멈추지 않고 계속 일하시게 될 것이기에 단순 대학원 진학보다는 조금 나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LightField Studios


현업을 놓지 말고 공부를 병행하세요

뻔한 얘기일 수 있겠지만 업무를 하시며 개별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셔서 야간 대학/각종 스터디 등을 통해 공부하시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현재의 업무가 매우 버거우신 것을 간과할 수는 없기에 '부서 이동 or 이직'을 통해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리하자면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공부를 하시기보다는
 
1. '부서 이동 or 이직'을 목적으로 공부와 준비를 진행
2. 현재 업무는 뒤처지지 않을 만큼만 투자하시고 현업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트렌드, 업무 능력 향상)들을 얻는 것에 집중
3. 앞의 1번과 2번을 진행하는 중 목표로 하는 분야가 명확해지면 대학원 진학도 고려
 
위와 같은 방향으로 계획을 짜보시는 편이 어떨까 합니다. '직장 그만두기 vs 계속 다니기'의 극단적인 선택만 고민하시게 되면 심적으로도 힘든 상황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ressfoto

현재의 업무에서도 분명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많을 테니 병행하시면서 고민을 점점 정리하는 단계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본인의 선택에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리라 믿습니다.
 
처음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런 방법은 참고를 위한 제 의견일 뿐입니다. 멘티님께서는 여러 가지 의견을 종합해 본인이 후회하지 않을 선택 하시리라 믿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시든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죠. 사실 저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라 공감이 많이 됩니다. 결국은 다 잘 되실 거라 생각해요. 추가 질문 있으시면 남겨주시고요.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최일근 멘토
넘버즈인 · 전략기획팀
영업/영업관리
흔한 공대생에서 화장품 회사 영업사원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저 역시 이제 시작입니다. 함께 한 걸음씩 성장해 가도록 해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