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마케팅, 창의성보다 중요한 트렌드 파악!
신세계L&B · 영업기획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다가 졸업을 앞두고 고민에 빠진 취준생입니다.
 
그동안 저는 스스로 마케팅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제 성격이 겉으로는 외향적으로 보이지만,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니까 흔히 많이들 가는 영업보다는 마케팅이 더 맞을 테니까요.
 
하지만 최근 KT&G 상상마케팅스쿨 활동과 스타트업 마케팅 인턴을 하게 되면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Pixabay


1. 마케팅의 특성상 사람들과 앉아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끊임없이 회의해야 하는데, 많은 사람과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있어야 하는 상황이 버거웠습니다. 인간관계에 걱정이 많은데, 마케팅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까요?

2. 제가 창의적이기보다는, 비판적인 성격이라서 창의적 기획이 요구될 때 넘기 힘든 벽을 마주한 기분이었어요. 계획의 허점만 보이고, 뻔한 아이디어만 냈지 창의적인 기획은 전혀 하지 못했습니다. 실제 마케팅 업무를 하면서, 창의성이 얼마나 필수적인 역량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3. 마케팅 직무 외에도 제가 택할 수 있는 직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보가 많이 없다 보니 선택의 폭이 넓지 않습니다. 인생 후배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바쁘실 텐데 시간 내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이지신 멘토의 답변

마케팅 실무, 창의성보다 트렌드 파악 능력이 더 필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성향이 저와 비슷하셔서 굉장히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사실 저도 멘티님처럼 사람들과 깊이 친해지기 어려운 성격이라 회사생활을 힘들게 했는데, 연차가 10년 가까이 쌓이다 보니 오히려 제 성향이 강점이 되더라고요.

진짜 친한 사람 소수를 사귀게 되니까 많은 사람과 얕게 두루두루 친한 것보다 회사생활에 훨씬 큰 힘이 되는 경험을 했어요. 따라서 멘티님의 성향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비판적인 태도 역시 저랑 아주 비슷하신데, 수위와 방법을 적절히 조절하면 굉장히 엣지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불만이 많다는 소리를 들었어요.

ⒸREDPIXEL.PL


성향에 관해서는 이 정도 말씀드리고, 이제 본격적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인이 창의적이지 않은 편이라 걱정된다고 하셨는데, 마케팅 업무는 사실 창의성보다 트렌드 파악 능력을 더 요구합니다.

마케터는 트렌드나 시장 상황을 읽고, 광고 대행사 및 프로모션 대행사에 원하는 방향과 참고 자료를 주면서 구체적인 결과물을 의뢰합니다. 이후 여러 대행사가 준비해오는 것 중에 가장 좋은 방향을 선정하고 보고하는 업무를 주로 해요. 이런 관계에서는 마케터가 오히려 고객 입장이 되므로 멘티님 같은 성향이어도 충분히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거죠.

그리고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경험하신 것처럼 사람들과 오랜 시간 동안 의견을 나눠야 하는 회의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간관계를 잘하는 능력은 그렇게 필요하지 않아요. 마케팅 실무는 필요한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내리는 곳이니까요.

정리하자면, 마케터는 창의성보다 트렌드 파악 능력이, 인간관계보다 분석적 사고가 더 필요한 직업입니다. 


ⒸMicolas


대기업의 다양한 직무들

멘티님이 진로를 탐색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다른 부서들의 업무도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인사 직무는 굉장히 반복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채용 직무는 사람을 만나 부대끼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재무팀에서 일하게 되면 인사처럼 동일한 업무를 계속 반복하고, 야근이 잦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획 직무는 목표 비용 등의 설정을 조율하고,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업을 거쳐 마케팅 부서에 왔습니다. 영업 업무를 할 때 실적은 좋았지만, 인간관계를 과도하게 맺어야 하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어요. 그러니 영업, 해외영업은 멘티님께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freepik


대기업 취직이 인생의 정답은 아닙니다

하고 싶은 일을 과감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기업을 가는 것만이 인생의 정답은 아니에요. 요즘에는 열정적으로 도전해보고, 실패도 여러 번 해본 사람들이 오히려 각광받는 시대입니다. 저는 실패가 두려워 시도도 못 하고, 무엇을 진짜 좋아하는지 잘 기억도 안 나서 아쉬워요. 

안정적인 회사에 입사할 때는 주변 사람들 중에서 제가 가장 괜찮은 길을 가는 줄 알았는데, 시간이 흘러 주변을 돌아보니 무작정 자기 분야를 개척해 도전했던 친구들은 처음이 순탄치 않았어도 지금은 다들 성공해서 잘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고, 급한 것 같지만 조급하게 생각하지만 마세요. 남들이 정해준 일 중에 할 일을 찾기만 하지 말고, 본인이 무엇을 하면 재미있을지를 찾는데 조금이라도 시간을 써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제 답변은 여기까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얼마든지 물어보세요. 

이지신 멘토
신세계L&B · 영업기획
마케팅/MD
영업과 마케팅과 전략 업무를 경험해보았기에 충분한 실무적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고
직장생활이라는 부분에 대한 현실에 대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