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마케팅 취업,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수도권 대학에서 비상경계열 전공, 경영을 부전공하고 있는 25살 학생입니다.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방학 한 달 동안 어학연수를 다녀왔고, 교환학생으로 1학기를 다녀 왔고 그때 얻은 IELTS 점수가 있습니다. 커피에 관심이 많아 2년간 카페에서 알바를 했었고요. 

Ⓒfreepik


막연히 마케팅 쪽에 관심이 있지만 취업을 하려니 막막합니다. 현재 토익과 컴퓨터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부터라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하고 기업 서포터즈 활동이나 공모전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 시작하면 너무 늦는지 걱정이 됩니다. 마케팅 직무로 지원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민지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 글을 읽으며 졸업 전의 저처럼 아직 구체적인 방향을 잡지 못하였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우선 마케팅과 경영 지원(인사, 총무, 회계 등)은 전혀 다른 분야랍니다. 마케팅과 경영 지원에 관심 있다는 내용을 봤을 때 혹여 인문, 사회, 상경계열이 지원할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에 지원하려는 것이 아닐까, 염려가 되었습니다. 

Ⓒrawpixel


관심 산업군 먼저 고르고 기업 찾기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다고 하셨는데 직무 만큼이나 산업군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의 경험상 B2B 기업과 B2C 기업의 마케팅 업무는 매우 다릅니다. 또한 같은 B2C 기업이라도 일반 소비재, 서비스, 제조 등 산업군에 따라 필요로 하는 마케팅은 차이가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기업의 마케팅은 웹/앱/SNS 등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고, 화장품이나 패션 쪽은 시즌 별 발빠른 트렌드 선도가 중요하며, 스타벅스와 같은 F&B(Food and Beverage) 기업은 매력 있는 음료/푸드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매출 증대와 폐기율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주요 업무입니다.  

아시겠지만 자동차, 금융, 가전제품 등 주력 상품과 타겟, 고객 접점이 무엇인지에 따라 마케팅 차이가 크겠죠? 물론 고객 재구매와 로열티를 높이기 위한 멤버십 제도 등 유사한 부분도 있지요. 

그렇게 때문에, 막연히 마케팅 직무라는 광범위한 범주보다는 평소 관심 분야/산업군을 먼저 생각한 후, 해당 산업을 리딩하는 몇 개 기업의 대외 활동을 기업 홈페이지와 구글링을 통해 스터디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면접 준비도 되겠죠. 

Ⓒfreepik


상세 직무 구분은 취업 사이트 참고

마케팅에는 수십가지 다양한 직무가 존재합니다. 대기업은 규모와 업무량이 많기에 세세한 역할별 담당자가 나눠져 있기도 하고, 중소/중견기업은 한 명의 마케터가 일당백이 되어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마케팅이라는 큰 범위에 속하는 상세 직무(광고, 홍보, BM, PM, 이벤트/프로모션 기획, 제휴, 판촉, CRM, 소비자 리서치 등) 구분은 취업 사이트의 직무별 메뉴 구분이나 해당 게시판의 채용 공고를 참고하면 정리가 되실 거에요.
멘티님은 어떤 산업군, 어떤 마케팅 직무를 희망 하시나요? 이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는 것 부터가 마케팅 분야로의 취업 준비를 하는 첫 단계입니다.


직무 따라 필요한 역량 다르다

직무에 따라 필요한 역량도 달라질 것입니다. CRM이나 소비자 리서치 쪽에 관심이 있다면 통계와 분석력이 필요하고, 광고나 이벤트/프로모션 기획쪽에 관심이 있다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unsplash


또 공통적으로 마케터는 영어와 숫자와 가까워지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시장만을 타겟으로 하는 작은 회사가 아니라면 영어는 필수이고, 마케터는 항상 매출, 영업 이익, 시장 점유율, 비용, 손익 등 숫자와 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기업의 CEO는 CFO 출신이 많은데, 그 만큼 숫자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뭔가 복잡한 계산을 하는 것은 아니니,수시로 통계청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멘티님이 원하고 목표로 삼고자 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본인 스스로 먼저 많이 고민하고, 그에 맞춰 전략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턴이든, 공모전이든 모든 준비와 경험은 지금이 가장 늦지 않은 때 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기회를 찾아 필요한 경험을 쌓으시기를 응원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강민지 멘토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마케팅/MD
마케팅, 리서치, MI 직무가 궁금한 분 /
일과 학업의 병행,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분 /
커리어 관리,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께
경험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강민지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