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S 텔레콤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자소서를 쓰고 있는데 고민되는 지점이 있어 이렇게 질문드리게 됐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두 가지입니다.
ⒸShotPrime Studio
제가 PT를 좋아해서 PT 세미나 강사가 되겠다는 목표로 대학 4년 동안 PT 동아리, PT 컨설팅 업체 서포터즈, PT 세미나 개최 같은 여러 활동을 해왔으나 정확히 수치로 표현할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옷을 판매했었던 경험이 있지만, 매출을 높이기 위해 목표를 잡고 노력하기는 했어도 큰 수익을 내지는 못해서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네요.
2. 팀워크를 주제로 쓰신 멘토님 칼럼을 읽어 봤는데 팀워크 관련 자소서 항목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희생했다고 많이들 적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팀으로 하는 활동일 경우 팀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해왔고, 제가 조금 희생해도 팀이 잘되면 제가 잘 되는 것이라고 여겨왔는데요. 이걸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어렵네요.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할 기회가 생겨서 정말 좋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김건훈 멘토의 답변
구체적인 수치에 집착은 그만! 더욱 풍부하게 경험을 담아내기
안녕하세요. 멘티님께서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봤습니다. 사실 제가 멘티님의 성향이나 어필하고 싶은 분야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데 함부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드리면 자칫 부정확한 조언이 될 수도 있음을 알아주세요.
저 또한 정답만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서 더욱 조심스럽습니다. 그래도 말씀해주신 몇 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자소서 쓰는 팁 정도로 말씀드릴게요.
ⒸKonstantin Chagin
먼저 목표를 세우고 도전했던 경험을 적는 자소서 항목을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일단 이 항목은 최고의 ‘성과’가 아니라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경험 ‘과정’을 기술하는 곳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없더라도 자신만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노력은 목표 달성에 적합한 행동인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 계획을 세웠는지 같은 부분들을 풍부하게 적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멘티님처럼 PT를 좋아하신다면 세미나 강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고, 여러 방법을 분석한 결과 어떤 경험을 선택해 노력했는지 논리적 구조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옷 판매 경험 또한 수익이 문제가 아니라, 판매 과정에서 시장 분석을 어떻게 했고, 차별화했던 지점은 무엇인지 등을 자세하게 적어야 할 것 같아요.
ⒸSyda Productions
막연하게 쓰지 말고, 과정을 잘 풀어쓰기
다음으로는 팀워크 관련 자소서 항목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은지 여쭤보셨습니다. 가장 먼저 적을 수 있는 부분은 본인이 맡았던 역할이겠죠. 팀원이나 팀장일 수도 있고, 담당 업무에 따라 영업이나 예산 등으로 분류할 수 있겠어요.
이렇게 본인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한 뒤에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표와 계획을 정리하고, 그 안에서 팀워크를 발휘해야 하는 요소들을 관련 항목에 담아내야 합니다.
즉, 멘티님께서는 동료들과 협업을 잘 해내기 위해서 이야기를 잘 들어주며 회의를 진행하고, 아이디어를 이끌면서 희생을 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왜 이야기를 잘 들어줬는지, 어떻게 회의를 진행하고 희생했는지 등을 효과적으로 풀어내는 게 중요합니다. 막연하게 팀원들을 위해 희생했다는 내용보다는 이 경험을 어떻게 남들에게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제 조언이 멘티님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취업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