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HRM 자소서, 무엇을 어필할까요?
스마일게이트홀딩스 · 커뮤니케이션실 ER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인사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전공이 교육공학이다 보니, HRD(인적자원개발) 관련 경험이 많습니다. 하지만, 채용, 복리후생과 같은 인사 전반을 다루는  HRM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데, 어떤 점을 어필할 지 모르겠습니다. 

Ⓒfreepik

물론, 부족한 HRM(인사관리) 을 배우고 싶어서 경영학 복수 전공을 했지만, 직무 경험이 없어서 걱정됩니다. 저는 사람을 좋아하고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잘 이야기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필요한 것을 도와주는 일을 좋아합니다.

저는 HRM분야에 지원하고 싶은데, 자기소개서에 제 성격 중 어떤 점을 강조하면 좋을까요?

💬 나선경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우리 멘티님께서 보내주신 내용 중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네요.

1. 인사교육이 아니라, 인사행정을 하고 싶다.
2. 직무 경험이 없다.
3. 인사행정 직무 자기소개서에 어떤 점을 적으면 좋을까.
 
저의 경험을 밑바탕으로 말씀드릴게요.
 Ⓒschantalao

 

인사팀 신입 사원이 먼저 하는 일은 급여 등

인사 직무 신입 사원은 교육과 행정 직무를 구분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별로 없어요. 보통 신입 사원은 인사 직군 내에서 공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왜냐하면 교육이든 행정이든 결국 '인사'라는 범주 내에서 돌고 돌고 돌기 때문입니다.
 
인사팀 신입 사원이 가장 먼저 접하는 일은 아마 (보통)급여, 4대보험 신고, 경조사 처리일 거예요. 필드에서는 '페이롤' 이라고 해요. 급여를 하기 위해서는 ERP를 사용하는데 외국계 회사는 SAP, ORACLE을, 기타 한국 회사는 더존을 사용합니다.
 

전산회계1급 교육 수강, 노동법 숙지 유리

아무래도 더존을 더 많이 쓰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 취득(전산회계1급)을 위한 교육을 들어보시는 게 어떨까 싶어요. 꼭 이수증이 나오는 교육을 골라서 들으세요. 급여와 4대보험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지원 승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급여를 회계부서에서 처리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절대적이라 말씀 드리기 어려워요. 회사마다 상황이 다르니까요.
 
또  '노동 6법'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습니다. 어쨌든 인사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실행되는 일이니까요. 만일 시간이 되신다면 근로기준법을 한번 읽어보시면 어떨까 해요. 아니면 노무사 1차 시험에서 어떤 법을 보는지 파악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인사에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턴입니다. 그나마 간접적인 직무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PHR(미국 인사 자격), PMP(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자격인데요. 꼭 필요하지는 않아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우선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의 포스트를 검색해 보시면 어떨까요.
 Ⓒleungchopan

 

자소서에는 성격보다는 이론적 강점을 어필하세요

처음 보는 사람과 잘 어울린다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이러한 개인의 성격은 채용 과정에서 검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95%의 지원자가 본인이 누구와도 잘 어울린다고 서술합니다.

따라서 성격보다는 이론적 강점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나는 사람을 좋아하고, 성격이 온순하고, 누구와도 잘 어울리고 등등 이런 말들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제 생각이지만, 인사는 다소 냉정한 '서비스업'에 가깝습니다. 막상 인사 실무를 하다 보면 조직 문화쪽 담당자가 아닌 이상 그 많은 임직원들과 마주할 일이 없어요. 특히나 행정 업무를 지원한다면 더더욱 사람 마주할 일이 없습니다. 물론 가벼운 민원성 하소연 정도는 들어줄 수 있겠죠. 상상이 잘 되지 않는다면, 구청이나 동사무소의 행정직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순함보다는 꼼꼼함, 원칙 준수 성격이 유리

사람을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인사 일은 힘듭니다. 인사는 원칙을 지켜야 하는 일이 거의 대부분이며, 구성원들은 다소 원칙에는 맞지 않는 요구를 하기 때문이죠. 사람 좋은 사람이라면 감정적으로 정말 힘들 수 있어요. 차라리 맺고 끊음이 확실한 성격이라 하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또 인사 행정은 이렇다 할 결과물이 없는 대표적인 직무입니다. 아주 루틴해요. 따라서 '나는 지구력이 강한 사람입니다. 매번 되풀이되는 작업도 지치지 않고 해 온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필하는 것이 어떨까요? 유순함보다는 오히려 꼼꼼함, 원칙을 준수하는 성향을 어필하는 것이 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jannoon028

 결론을 말씀드리면, 입사지원서를 쓸 때 어필할 수 있는 것들로 멘티 님의 경우 아래와 같은 것들이 좋을 것 같네요.
 
1. 나는 경영학 복수전공을 통해 인사의 기본 지식을 습득했다.
2. (기회가 된다면 자격 취득!) 급여, 4대보험 등 인사 행정에 대한 기본기가 있다.
3. (인턴을 꼭 해 보시고)인턴을 통해 적어도 한 분기(대략 3개월)의 인사 실무를  경험했다. 
 

교육자대신 인사 담당을 선택한 이유 준비

논외로 제가 궁금한 것은, 교육학 전공이라는 엄청난 무기가 있는데 꼭 인사 행정을 하고 싶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면접에서 이 부분에 대해 질문 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교육이라는 직무 필드가 있음에도 인사 행정을 하고 싶은 이유에 대한 납득이 될 만한 답변을 준비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더불어 취업에 정답은 없습니다. 반드시 멘티 님을 원하는 회사가 나타날 거예요. 포기하지 말고, 좌절하지 말기를! 그리고 건승을 빕니다. 늘 응원할게요!
 
나선경 멘토
스마일게이트홀딩스 · 커뮤니케이션실 ER팀
인사/총무/노무
중견~대기업 인사팀 6년차 대리입니다.
후배님들 기죽지 말아요.
취준하며 상처 받은 마음, 제가 토닥여드릴게요.
이직 경험 두 번. 첫 직장 상담도 오케이.
다정다감하게 무엇이든 다 상담.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