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꼭 DASP, SQLD 자격증 따야할까요?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목표로 하는 학생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듣다 관심이 생겨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수업으로만 직무를 접해, 실제 현직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가 궁금합니다.


©John Schnobrich


데이터베이스 관련해서는 프로젝트로 asp.net 과 oracle을 활용해서 지도 학생 관리사이트를 만들어본 게 전부입니다. 물론 데이터 모델링도 하고 설계도 했지만, 실무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 일을 하시나요?
 
대개 팀을 꾸려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텐데 DB 개발자는 팀 내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더불어 DB 관련 직무는 티오가 많이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스템 개발직으로 입사하여 DBA 직무로 전향하라는 말을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아참 그리고 DASP, SQLD의 자격증이 취업에 유리한 역할을 할까요?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IT 직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너무 두서없이 여쭈어 죄송합니다.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 강연택 멘토의 답변
멘티님의 질문은 크게 DBA의 역량과 역할, 기타 언어 개발능력, 자격증 세 가지로 요약이 되는 것 같습니다.
 

DBA의 역할

일반적으로 새로운 DB를 설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는 시간의 여유가 없기 때문에, 프로젝트 대부분은 PM이나 컨설팅 그룹에서 대략적인 DB 설계를 하거나, 아예 설계를 마무리해놓은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DBA는 설계에 맞게 DB를 설계하는 역할을 하고, 프로젝트에서 빠지는 게 일반적입니다. 개발자는 개발을 진행하며, PL-SQL을 개발하고 기타 세부적인 것들을 개발합니다. DBA의 경우 DB의 문제해결, 쿼리의 튜닝 등 지원업무를 주로 합니다.
 

©Chris Lawton


DBA가 갖춰야 할 기술적 역량

DBA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ERD 설계에 능숙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Oracle, MS-SQL, MySql 등의 DB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DB 이론과 Oracle을 숙지하고 MS-SQL의 기초를 닦아 놓길 추천해 드립니다. Oracle의 기본을 탄탄히 쌓으시고 대용량 DB를 다룰 수 있는 하둡을 배우면 여러 업체에서 능력 있는 개발자로 인정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웹언어 활용으로 영역을 넓히세요

기타 언어 특히 Python, JAVA 등과 같이 웹 언어를 습득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제 경우 학교에서 Oracle, JAVA 그리고 DB 설계(DAsP 자격증) 위주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SI 업체에 처음 취업했을 때는 JAVA 개발과 PL-SQL 개발을 주로 했고, 나중에는 ABAP까지 개발했습니다. 기타언어를 사용할 줄 아니까 여기저기 활용할 경우가 많아졌고,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DB에 관한 이해도도 높았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웹 언어 지식으로 시야가 넓어진 게 가장 큰 이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Goran Ivos


DAsP 자격증 취득을 추천합니다

저는 4학년 때 DAsP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자격증 준비하며, DA 설계 공모대전도 같이 준비했던 기억이 남니다. DAsP 자격증은 나중에 DAP 자격증 취득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SI 업체에서도 DAsP 자격을 선호하는 곳이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DAsP와 SQLD 자격증을 다 취득하는 게 좋고, 만약 둘 중의 하나만 딸 수 있다면, 저는 DAsP를 추천해 드립니다.
 

IT, 실력과 책임감으로 승부를 겨루는 곳

저는 대기업 SI 업체에서 개발자로 업무를 하다 대기업 IT 기획 업무로 전향하였습니다. 기획팀 소속으로 IT 기획 및 기타 기획업무를 주로 했으며, 지금은 중견기업에서 IT 기획업무와 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DB를 많이 컨트롤하다보면 DBA로 전향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DBA는 주로 야간작업과 휴일 작업이 많습니다. 노트북을 곁에서 떨어뜨릴 수도 없지요. 모든 IT 개발자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DBA는 정도가 좀 더 심한 편이니, DBA를 희망한다면, 한 번쯤 업무와 삶의 밸런스도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IT업체의 IT 담당자에게는 실력과 책임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취업, 이직 경험으로 조언 드리자면, 자신의 실력에 자신 있게 취업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