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재무회계 직무, 재무제표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원익 · 기획조정실 지원팀(총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재무회계 취업을 목표로 준비 중인 취준생입니다.
 
취업 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신문 스크랩이라고 들어서 최근 신문 스크랩을 하며 시사 상식을 쌓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문을 스크랩하고 제 생각을 피력하는 란에 어떤 것들을 적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dwori

예를 들어 영업이나 마케팅 취준생이라면, 미중 무역 분쟁 기사를 스크랩하고 동남아 시장을 공략한다든가 하는 대비책들을 이야기할 수 있을 텐데요. 재무회계를 목표로 준비하는 저는 어떤 식으로 생각을 정리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재무 전략을 적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두 번째로 여쭤보고 싶은 것은 면접에 관한 것인데요. 그중에서도 재무제표가 고민입니다. 토론이나 PT 면접에서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해당 지표가 나타난 원인을 분석하는 연습을 하면 충분할까요? 아니면 국가나 사회에 미칠 일반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끔 면접 기출 질문을 보면 "지원 전에 저희 회사 재무제표를 보셨나요? 이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본인만의 해결책은 무엇인가요?"라는 내용이 있는데요. 여기에 어떻게 답변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재무제표의 어떤 부분을 살펴보고 어떤 접근을 해야 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질문이 너무 많은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하지만 멘토님이 답변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구체적인 예시를 통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편수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wrangler


억지로 나만의 생각을 만들기보다는 시사 상식을 늘리는 방향으로

먼저 신문 스크랩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신문 스크랩을 통해 시사 상식의 범위를 넓히는 일은 꼭 재무회계 직군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내가 전혀 모르는 것들에 대해서는 애써 내 의견을 피력하려고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대신 정말 처음 보는 내용에 대해서는 그것을 충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이 작업이 이루어진 이후에 다른 기사에 공부했던 내용이 등장한다면 그때는 내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을 거예요.
 
어떤 내용에 대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니, 억지로 생각을 만들어낼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죠. 오히려 단순히 상식을 늘리자는 마음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얻은 상식이 결국 토론이나 PT 면접에서 빛을 발할 거예요. ‘나만의 생각을 피력해야 한다’라는 압박감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어요.
 ⒸPORTRAIT IMAGES ASIA BY NONWARIT


재무제표로 회사의 사업 방향을 읽으세요

두 번째로 말씀드릴 내용은 재무제표인데요. 재무제표는 회계 직군에서 일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지표에요. 간단해 보이지만 회사의 상황을 유추해낼 수 있는 정보가 정말 많이 담겨있죠.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니 전기에 비하여 단기차입금이 늘어나고 유형자산이 늘어났다면, 이 회사는 차입을 통해 유형자산(시설 비품 등)을 늘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실제로 들여다봐도 아마 이 분석이 거의 들어맞을 거예요. 신규 투자를 했다든지 하는 방향으로 말이죠.
 
이처럼 재무제표에 나와 있는 숫자를 보면 그 회사의 중점 추진 사업 등에 관한 방향을 추정할 수 있어요. 자본금이 변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부채와 자산은 그 용도에 맞게 맞물려 함께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리고 손익계산서에서는 실제 회사의 다양한 속사정이 나타납니다. 만약 전기에 비해 당기 관리비가 늘었다면, 사람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업 회사의 경우에는 최저임금 상승에 대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고요. 사람이 필요 없는 제조업의 경우라면, 공장 가동에 필요한 수도, 전기 등의 경비가 올랐다는 등의 추측을 해 볼 수 있어요.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는 이러한 상황에 맞는 기사나 정보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좋고요. 만약 없다면 또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방향으로 잡으면 됩니다. 그러다 보면 쉽게 산업별로 영향을 받는 것들이 무엇인지가 나올 거예요.
 ⒸBlue Planet Studio


면접을 너무 겁내지 마세요

끝으로 토론과 PT 면접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토론과 PT 면접은 위에서 말씀드린 두 가지가 잘 준비돼 있다면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을 거예요. 회계 직군에서는 신입사원이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회계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보다는 대부분 지식의 정도를 확인하는 차원의 질문을 하거든요.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분야가 아닌 이상, 신문 스크랩의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재무제표를 읽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답변이 충분히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추가로 질문 남겨 주세요. 나중에 꼭 같은 분야에서 일하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편수민 멘토
원익 · 기획조정실 지원팀(총무)
회계/재무/금융
스펙보다는 경험의 힘을 믿고 중요시하는 멘토입니다.
저도 겪었을 그 시기에 여러분들이 심적으로 어떤 마음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언젠가 지나갈 그 터널에 잠깐 및이 보이지 않는다고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많이 경험하세요. 지금 아니면 못 겪을 그 소중한 경험들이 힘이 될거에요.
반갑습니다. 어떤질문과 어떤 고민이라도 환영이에요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1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