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스타트업 인턴과 졸업유예 사이에서 고민 중입니다
네이버웹툰 · W Tech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곧 대학교 4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지금은 계절 학기 현장 실습으로 IT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하고 있습니다.
 
저의 가장 큰 고민은 현재 하고 있는 인턴을 다음 학기에도 계속해야 하는지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학교 수업과 연계된 인턴이기 때문에 다음 학기에 인턴을 계속하게 되면 전공 필수 수업과 병행할 수가 없거든요. 그러면 다음 해에 추가 학기로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selinofoto

지금까지 학교에서 앱 개발을 위주로 해왔고, 또 회사에서도 네이티브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회사에 남아 있는 것이 저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듭니다. 회사에서 지금까지는 바코드, QR 코드 인식 웹앱, 네이티브 앱을 개발했고, 다음 프로젝트로는 아마 코틀린1)을 하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또 등록금을 내고 추가 학기를 다니면서까지 이 인턴을 다니는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멘토님이라면 어떤 선택을 내리실지 궁금합니다. 사실 이 질문 외에도 궁금한 게 정말 많은데요. 추가 질문은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멘토님은 어떻게 취업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알고리즘 문제를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또 코딩 테스트 준비에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2. 앱 개발자 취업 준비로 공부해야 할 범위가 궁금합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기본, 파이어베이스 기본 정도인데 앞으로 어떤 범위까지 어떤 순서로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
 
3. 이제 4학년이니 졸업 작품을 미리 준비해 두고 싶은데요. 현재 앱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술이나, 신입으로 미리 해보면 좋을 프로젝트가 있다면 추천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멘토님의 답변 기다릴게요.


 
1) 코틀린(Kotlin) : 코틀린은 JVM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윤민섭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궁금한 점이 많으신 만큼 다양한 내용의 질문을 주셨네요. 그럼 바로 답변을 드려 볼게요.
 Ⓒoliur

인턴 대신 졸업 후 취업 준비를 추천합니다

먼저 가장 고민하고 계신 주제는 ‘인턴과 학업(졸업 유예) 사이에서의 고민’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제 답변은 ‘졸업 및 취업 준비 병행’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멘티님께서 현재 희망하시는 직무는 앱 개발인데요. 지금 회사에서 경험하신 앱 개발만으로도 타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충분히 보유하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다음 프로젝트에 예정된 코틀린의 경우도 알아두면 좋지만, 자바에 비해 큰 이점이 없어요. 게다가 큰 기업의 기존 프로젝트와의 호환성 및 학습 곡선(Learning curve)1)을 생각하여 채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인턴 생활을 하며 배우는 것이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지만, 지금까지 경험하신 프로젝트를 생각해 본다면 추가 학기를 다니면서까지 말씀하신 회사를 인턴으로 다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는 앱 개발에 대부분 시간을 보냈어요

다음은 추가 질문에 대해 답변드릴 텐데요. 우선 제가 어떻게 취업 준비를 했는지 말씀드려 볼게요. 저는 원래 개발에 흥미가 많이 없었어요. 그러다 3학년 2학기부터 점차 개발이 재미있어지기 시작하였고, 4학년으로 올라가는 겨울방학부터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시작했죠.
 
저는 앱 개발자로 취업하고 싶었기 때문에 앱 개발에 거의 모든 시간을 할애했어요. 그래서 알고리즘과 코딩 테스트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없었죠. 코딩 테스트의 경우 다섯 문제 중 세 문제만 맞혀 통과하기만 하자는 마음으로 준비했어요. 대신 앱 개발에 대해서는 기초부터 확실히 다졌고, 교외 동아리 활동 및 해커톤 등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나의 기술이라도 기초를 다지는 게 중요

두 번째 질문에서는 앱 개발자 취업 준비를 하며 공부해야 할 범위에 대해서 물어보셨는데요. 다양하게 많은 기술을 알면 좋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대로 알고 있는가인 것 같아요.
 
실제로 대다수의 지원자가 경험은 많지만, 기초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만약 멘티님이 자바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어떤 API를 경험하셨다면, 그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또는 추가적으로 알아둬야 할 개념이 있는지를 공식 문서를 참고해 공부하시면 좋겠어요. 그런 작업이 기초를 탄탄히 만들어 줄 거예요.
 ⒸArtie Medvedev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데 집중하세요

마지막으로는 현재 앱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술과 신입으로 미리 하면 좋을 프로젝트가 무엇인지를 질문하셨네요. 프로젝트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면, 사실상 미리 해보면 좋은 프로젝트를 경험하긴 힘들다가 정답인 것 같아요.
 
지원하신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할지 미리 파악할 수 있다면, 관련된 프로젝트를 경험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이를 확인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이에요. 또한 업무와 연관된 프로젝트 경험이 있을 경우 면접 질문이 더 날카로워질 수도 있죠. 그러니 대신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것에 집중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앱 분야에서 주목받는 기술은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갈 것 같아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데요. 제 생각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영상 플랫폼이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개발에 매력을 느끼고 계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이루어 낸 작은 결과를 모아 개발자로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학습 곡선 : 학습 곡선은 특정 기술 또는 지식을 실제 필요한 업무와 같은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활용)하기 위해 드는 학습 비용(시간)을 의미하기도 하며, 특정 기술을 습득할 때에 처음에는 학습 효과가 더디다가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나면 빠르게 습득하고 후에는 다시 더뎌지는 곡선을 나타내기도 한다.

윤민섭 멘토
네이버웹툰 · W Tech
IT개발/데이터
안녕하세요.
도대체 개발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럼 내가 개발자를 할 수 있는지.
그렇다면 개발자가 되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6년간의 제 경험을 통해 지금 고민하고 있는 것을 조금이나마 덜어내 드릴게요.
짧은 질문이라도 좋습니다. 당연히 긴 질문도 환영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2달 전
IT개발/데이터
6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