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세무사 학벌, 공고 졸업자도 도전할 수 있을까요?
멘토
전문/특수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입사해 지금 3년 차 직장인입니다. 인터넷에서 우연히 잇다를 알게 되어 멘토님께 고민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다닌 고등학교는 상업계열이라서 저는 일찍이 회계나 세무 관련 업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해 세무사 공부를 하고 싶었는데,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 바로 취업을 했고요.
 

Ⓒgoir


취업이 중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지금 저는 회계, 세무와 전혀 관련이 없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자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흥미와 열정은 떨어지고, 고등학생 때 하고 싶었던 세무사가 자꾸 떠오릅니다.
 
마음 같아서는 당장 회사를 그만두고 세무사 준비를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아직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아 회사를 그만둘 수는 없습니다. 꼭 세무사가 되고 싶은데 제 부족한 점만 보이고, 대학에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세무사가 될 수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지 말고 공부에 집중하자.’ 하다가도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사실 왜 세무사가 되고 싶은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생각과 마음을 잡아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멘토님께 많은 이야기 듣고 싶습니다. 제가 두서없이 질문을 했는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사 직종은 학벌이 크게 좌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젊으시니까, 만약 세무사 시험에 합격하시면 세무사 일과 학업을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그게 장기적으로 볼 때도 좋을 것 같습니다.
 ⒸKinga


직업과 학업 병행, 가능합니다

또 지금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하셔야 하는 상황인데요, 어렵긴 하지만 멘티님이 열심히 하시면 저는 충분히 시험 준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다음 카페 중 ‘예비 세무사의 샘’이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거기서 한 직장인의 합격 수기를 읽었는데요, 그분은 낮에 화물차 운전을 하시고 밤엔 지독하게 공부해 합격하셨다고 합니다. 3~5년 정도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셨다고 해요.
 
세무사라는 직업은 정말 좋은 직업입니다. 직업 만족도가 매우 높은 직업 중 하나이고요. 처음에 저는 그 이유를 몰랐는데 지금은 그 이유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세무사 개업을 하면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어느 정도 기반이 닦이면 본인이 하고 싶은 공부와 병행하며 외부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직업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세무사만의 강점입니다.
 

ⒸDean Drobot



상황이 어려워도 주눅들지 말고 도전!

저도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학비가 낮은 국립대에 입학했고 장학금과 아르바이트비로 대학 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군대 장교 생활하며 모은 월급으로 대학원 석사 과정을 마치고 세무사 공부도 했습니다. 그렇게 1년 반 만에 세무사 시험에 합격해 세무사 개업도 했죠. 그 후에도 공부를 계속하고 싶어서 지금 경영학 박사과정 중에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 때는 집안 형편을 생각하며 낙심하기 쉽지만, 제가 나이를 먹고 보니 형편이 어려워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어쩌면 핑계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어릴 때는 3~5년의 공부 기간이 정말 긴 것처럼 보이지만, 서른 살이 넘어가면 그 기간이 별거 아니더라고요. 22세에 공부를 시작해 27세의 나이로 합격해도 굉장히 이른 편입니다. 10년을 공부해도 나이가 서른에 가까운데 서른은 사회에서 어린 나이에 속합니다. 적어도 세무사 생활을 하기엔 그렇습니다.
 
참고로 제가 대학생이었을 때, 공고를 졸업한 형이 있었습니다. 그 형은 공고 출신이라는 것에 주눅 들지 않고 대학 생활을 열심히 했어요. 그 결과 학부생 때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해 주변을 놀라게 했죠. 그 후 주변의 평가가 달라졌습니다.
 
멘티님도 지금 처한 상황에 너무 주눅 들지 마시고요, 당당하게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형편이 어려운 사람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