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낮은 연봉 등 여행사 취업 현실, 꿈과 현실에 타협점을 찾자
멘토
서비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전문대 국제관광과를 졸업한 멘티입니다. 학교에 다니며 꾸준히 아르바이트했고 타지에서 경험을 쌓고 싶어 제주도의 호텔에서 2개월 동안 산학 실습을 했습니다. 
 
졸업 후 바로 여행사 쪽에 취업해서 1년 8개월 동안 근무했습니다, 당시 국내여행 사업부에서 근무를 했었고 예약총괄 담당이라 예약 쪽 업무를 거의 통틀어 맡았습니다. 그 외에 예약 입금 확인/고객상담/SNS 활동/가이드 행사 입금/행사 정산/거래처 인보이스/수수료 관리 등의 일을 했습니다. 


ⒸGeorgejmclittle


아르바이트나 실습을 제외하면 첫 사회생활이라 업무 자체가 익숙하지 않았고, 급여도 적어서 힘들었습니다. 업무 배우는 속도가 조금 더딘 편이라는 소리도 들었지만 몇 개월 후 발전하는 제 모습을 스스로 느꼈고 나중엔 일을 잘한다는 칭찬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집안 사정은 어려워지는데 회사를 더 다녀도 급여가 오르지 않는다는 말에 퇴사를 결심했습니다. 
 
퇴사 후 조금 놀다가 다시 취업할 생각입니다. 사무직이나 서비스직 쪽 일을 찾다 보니 새로운 일을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고 여행사에 다시 취업하기엔 스트레스 받았던 부분이 떠올라서 갈팡질팡 하고 있습니다.  
 
쉬운 일 하나 없겠지만 뭔가 다시 하기에는 무섭고 다른 일을 시작하려 해도 오래 할 수 있을지, 비전이 있을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여행사의 해외부서 쪽을 지원해볼까 생각도 했는데 해외부서에서 일하기에는 외국어 실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마음 같아선 여행도 더 다니고 아르바이트나 인턴 생활만 하고 싶지만 그러기엔 제가 장녀이기도 하고 하루빨리 집안에 보탬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freepik


직장이 아닌 꿈을 선택해서 즐겁게 일하고 싶습니다. 원래 제 꿈은 여행 사무원이며 여행사에서 경력을 쭉 쌓고 싶은데 국내 쪽을 계속해야 할지 해외로 바꿔야 할지 고민됩니다. 
 
조금 광범위한 고민이지만 시간이 되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고민을 읽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김시온 멘토의 답변

꿈과 현실의 타협점,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넉넉한 가정에서 크지 못해 공감이 갑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여행사 일을 처음 시작한 이후 4년 넘게 한 달에 100만 원 정도만 받고 일했습니다. 그때는 정말 비참했죠. 
 
서울에서 혼자 살아가려니 막막해서 은행에서 대출도 받아보려 하고 마이너스 통장도 만들려 했더니 이 정도 월급으로는 마이너스 통장도 못 만들어준다고 하더라고요.
 

ⒸVGstockstudio


처음에 아무것도 모를 때는 꿈을 좇아가겠다는 열정으로 일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조건이 성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꿈을 찾는 건 어려운 일이며 과연 그것이 옳은 일인지도 고민해봐야 할 것 같아요. 저 역시 내 비전이 있는 일인데 왜 경제적으로는 궁핍했는지 고민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모두 담을 수는 없지만 어쨌든 저도 고민 끝에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꿈을 포기했다기보다는 조금 더 경제적으로 안정된 곳에서 제 꿈을 실현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직장의 모든 자리를 내려놓고 현재 회사로 이직해서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팀장 자리까지 올라왔어요.
 
저는 우리나라의 조건과 상황상 해외여행 관련 분야 일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은 작은 여행사에서라도 경력을 많이 쌓아야 해요. 해외여행 관련 업무를 하는 곳에서 밑바닥부터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국내여행 파트에서 일해봐서 알겠지만, 대형여행사 대리점에서는 일 배우기 쉽지 않아요. 작은 규모의 여행사라도 많은 일을 많이 배울 수 있는 곳에서 경력을 쌓아 안정적인 규모의 여행사로 이직을 권장합니다.
 

Ⓒfreepik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분야는 달라도 여행사 경력이 있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외국어는 어쩔 수 없습니다. 공부해야 해요. 저 또한 외국어가 능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메일을 보내고 해외에서 인솔 시 간단한 대화를 할 정도는 해요. 
 
빠르게 포기하지 마세요. 아직 시간은 충분합니다. 많은 이야기를 전하고 싶지만 글로 전달하려니 쉽지 않네요.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