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기존의 직종에서 전환을 하는 일이 많은 용기도 필요하고 어려움이 따를 텐데 큰 결심하시고 이렇게 노력을 하시는 점 무한 칭찬합니다!
무역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황에서 무역사무 직종으로 입사가 가능할지 답변을 드리도록 할게요.
무역 용어를 이해할 정도의 지식은 필요해요
기본적으로 무역사무 업무 관련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해외영업은 무역 전반의 계약, 대금 결제, 운송 등의 업무를 해야 하는데요. 무역 사무 업무는 이 해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서류를 작성, 결제, 무역업무 보조 등의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의 무역업무를 수행하던 업체들에서는 보유한 서류 작성 툴, 기존 자료 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신입을 뽑을 때 별도의 지식을 요하지 않는 경우도 간혹 있긴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무역용어를 이해를 할 수 있고, 무역업무를 보조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 소양을 갖춘 인력을 찾습니다.
과거 제가 근무하던 무역업체에서도 사무직원을 고용할 때 면접 시 간략한 무역용어에 관한 질문을 했었기에 아마 대부분의 업체들이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도전은 하시되, 기본 소양을 갖추시고 지원 하시는 편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시간에 많은 지식을 얻기 쉽지 않기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서적을 통해 기본 개념이라도 숙지해보세요.
업체들 중에서도 입사 후 교육을 통해 인력을 키우는 경우가 있고, 교육을 잘 받고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춘 인재를 고용하는 두 부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존 채용공고나 취업후기 등을 확인하셔서 정보를 얻으시는 게 좋을 듯해요.
일단 무역 관련 직종에 근무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업종에 입사하여 조금이라도 빠르게 적응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꼭 취업을 위해서가 아니라, 업무를 위해 기본 소양을 쌓는다 생각하시고 조금만 더 노력해보세요!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른 질문이 또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