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티님, 많이 힘드시겠어요! 그렇다고 너무 조급해하거나 상황에 적당히 타협해 일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기업을 준비하신다니, 기계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주로 지원하는 한국전력, 수력원자력, 발전소 등일 것 같습니다. 일정 수준의 토익 점수를 확보하셨다면, 단순히 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시간이 아깝습니다.
Ⓒkatemangostar
입사 후 필요한 역량을 미리 준비하세요
그래서 제 생각으로는 공기업에서 배울 것을 미리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구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을 키우면 좋겠네요. 또 같은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면서 창의력 및 유연성 등을 기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스터디를 하면 다른 사람들과 차별성을 위해서 본인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 분야에 취업하고 싶다면 융통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르면 좋겠습니다. 공대생들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거든요. 특히 면접 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면접관에게 어필하는 것이 어려워합니다. 이 부분도 스터디를 통해 자신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피드백 받으며 보완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의견을 말할 때, 학생의 말투보다는 전문가의 말투로 이야기하시길 추천해요. 학생들이 하는 줄임말, 은어 등을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 아시죠? 대학교를 졸업한 신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임을 명심하면 됩니다.
두서없이 답변을 작성했네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또 글 남겨주세요. 모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인사분야에서 약 30년 넘게 각 분야(조직, 평가, 임금, IT 등) 경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꼭 인사분야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조언이 가능합니다.
현재 대학 등에서 자기소개 및 면접 등 관련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꿈과 진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