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HR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저는 산업심리학을 전공하여 HRD를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경험이 없고, 노무/총무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늘 자기소개서를 쓸 때마다 고민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멘토님께 드리고 싶은 질문은 크게 네 가지인데요. 아래에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Ylanite Koppens
2. 만약 취업이 가능하다면 HR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3. 흔히 HR 직무 자기소개서에는 ‘소통’을 중요한 역량으로 적는다고 알고 있는데요. 정확히 현업에서 사용되는 소통이란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HR 직무에 있어 팀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4. 저는 모바일 메신저 회사인 L 사의 HR 관리자를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모바일 플랫폼에서 HR 직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질문드립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릴게요. 감사합니다.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HR 중에서도 모바일 쪽을 희망하고 계시네요. 그러면 질문해주신 순서대로 말씀드릴게요.
이론적인 공부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요
먼저 경험이 없어도 HR에 취업이 가능한가라는 질문부터 말씀드릴게요. 일단 저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공부와 학습만으로는 그 직무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Hafiez Razali
경험을 쌓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일 텐데요. 자신이 일을 하면서 직접 경험을 하는 방법과 타인을 통해서 해당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간접적으로 경험을 해보는 방법이 있을 거예요. 간접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선배들을 통하셔도 좋고, 저에게도 많이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적극적으로 답변해 드릴게요. 어쨌든 경험을 많이 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동법을 반드시 공부하세요
다음으로는 HR 직무에 필요한 역량에 대해 답변드릴게요. 신입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전문 역량은 ‘노동법에 대한 지식’입니다. HR 직무는 법적인 요소와 항상 연계되기 때문에 노동법은 반드시 공부해야 해요.
여기에 더해 필요한 역량은 ‘논리적 사고’와 ‘끊임없이 학습하는 자세’에요. 산업과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것처럼 HR 트렌드와 노동법도 빠르게 변하고 있거든요. 이를 놓치지 않고 미리미리 학습해 두는 것이 HR 담당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모습이라 생각해요.
저는 스터디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공부해 왔는데요. 이것이 취업은 물론이고 실제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멘티님도 네이버의 ‘인사쟁이 카페’에서 스터디를 한번 조직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freepik
직원과 경영진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
세 번째 질문에서는 HR 직무에서 소통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물어보셨네요. 저는 HR 담당자라면 중심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를 잘 나타낸 말이 바로 동양 철학의 ‘중용’이라는 개념이에요.
이 ‘중용’은 제가 아주 좋아하는 말이기도 한데요. 직원들과 경영진 사이에서 기울어짐 없이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HR 직무와 가장 어울리는 말이라고 생각해요. HR의 소통이란 ‘균형 있는 대화’를 뜻하기도 한다는 거죠. (이런 대화 과정에서 때로는 욕을 먹을 수도 있고, 반대로 칭찬을 받을 수도 있어요)
팀 업무에 대해서도 간략히 말씀드리면, HR은 타 부서(협업 부서)와 연계해 진행하는 일이 많은데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하나는 조직(또는 개인)의 문제점을 찾기 위한 면담 및 미팅(교육/채용 니즈 검토 업무)이고요. 다른 하나는 솔루션 도입(개발)을 위한 협업(ERP 도입, 평가 시스템 도입 등)이에요.
ⒸAfrica Studio
빠르고 유연한 조직을 목표로
이제 끝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HR 역할에 대해 말씀드려 볼게요. L 사와 같은 모바일 메신저 회사는 개발자들이 많은데요. 이런 개발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우리 HR 담당자의 역할이라 생각해요.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무대를 만들어 주는 거죠.
축구에 비유한다면, 좋은 선수들이 더 좋은 컨디션으로 경기에 뛸 수 있도록 체력을 단련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상대에 맞는 포메이션과 전략전술을 짜고 이를 선수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기도 하고요.
IT 업계에서 HR은 그 어떤 산업보다 변화에 빨리 대응해야 하고 또 유연함을 추구해야 해요.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 그리고 그에 따른 조직 관리 방법이 빠르게 변하거든요. 이런 트렌드에 발맞추지 못하는 조직은 기술력(개발력)도 떨어질 수밖에 없을 거예요. 이렇게 트렌드에 발맞추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속적인 학습이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이해 안 되는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 다시 질문해 주시고요. 같은 HR 담당자로서 함께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