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화 배급 직무 진입 방법을 알고 싶어요
키위미디어그룹 · 영화사업본부 투자배급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영화 투자배급사 취업을 희망하는 경영학도입니다. 마지막 학기가 다가오면서 취업을 준비하느라 많은 관련 정보를 머리에 쏟아붓고는 있는데 체감할 수 있는 정보를 찾을 수가 없어 열심히 검색하던 중 잇다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투자 배급팀에서 원하는 신입 사원은 어떤 모습인지 그리고 신입사원이 실제로 가장 많이 하는 업무가 무엇이며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freepik

수많은 직무소개서를 보면 설득능력, 꼼꼼함, 영화 트렌드와 시장에 대한 이해 등의 키워드를 앞세우고 있지만 보다 실무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가 듣고 싶습니다.

또한 업계 특성상 하루라도 빨리 실무 현장에 뛰어들어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투자배급팀은 메이저는 물론 중소 규모 업체조차 TO가 적고 공채 역시 채용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가 많아 다른 직무라도 어서 빨리 뛰어들고 싶어요.

영화 홍보 및 마케팅 대행사에서 몇 년간 실무 경험을 쌓고 자기 계발로 가치를 높이면 메이저 투자 배급사나 제작사의 다른 직무에서 일할 수도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더 해주실 조언이나 추천하는 경험이나 소양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동국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투자배급팀에서 원하는 신입사원을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회사마다 바라는 인재상이 달라서 제가 코멘트하기가 조심스럽네요. 

Ⓒfreepik

배급팀의 사명은 '스크린 확보'

우선 직종에 비춰 설명하자면, 배급팀은 보통 영업팀에 비유되곤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극장을 상대로 스크린을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영업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 업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배급은 대외적이고 활발하며 둥글둥글한 성격을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물론 영업이라고 해도 영화 배급 직무의 성비는 여성이 높습니다.

투자팀은 좀 다른 성격으로, 앞서 말한 외향적 성격과 더불어 꼼꼼하고 디테일한 업무 스타일을 요구합니다. 투자자들과의 미팅뿐만 아니라 투자 후 정산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영화계 진입 루트는?

영화 쪽에서 일을 시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궁금증 중 하나가 ‘채용을 잘 안 하는데 어떻게 시작하지?’일 겁니다. 저 역시 그랬고요.

저는 영화제에서 일을 시작한 후 운 좋게 영화 투자배급 쪽으로 들어오게 된 케이스인데, 거의 드문 사례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같이 영화제에서 일했던 친구가 다른 영화사 수입팀에서 일하고 있으니 아예 없는 사례라고는 할 수 없겠네요.

세상사 다 비슷하겠지만, 영화 쪽 역시 정해진 진입 루트는 없어요. 작은 수입사 신입으로 들어가서 시작하는 친구부터 대기업 공채를 통해 메이저에서 바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친구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freepik

가장 쉬운 방법은 CJ/롯데/메가박스 등 대기업 공채를 통해 입사하는 방법이고, 그다음이 마케팅 대행사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는 것입니다.
대신 마케팅 대행사는 생각보다 업무환경이 열악해서 많이들 1~2년을 못 버티고 퇴사하며. 마케팅에서 배급 쪽으로 전직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외화 배급을 담당하다가 한국영화 담당으로 옮기는 일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일단 멘티님이 사람을 잘 사귀는 성격이라면 마케팅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화시장에서 경력직 이직 90%가 공고가 아닌 추천을 통한 이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영화 업계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들을 통해 이직하는 일이 빈번히 이루어지기에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고 영화를 아무리 좋아해도 스스로 생각했던 이상과 현실과 괴리는 감내해야 할 겁니다. 어렵게 들어온 많은 친구들이 3년을 채우지 못하고 영화 업계를 떠나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화 업계가 문화 비즈니스지만 생각보다 많이 폐쇄적이고 보수적입니다. 이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다른 궁금증이 생기면 편하게 질문 주세요. 오늘 하루도 파이팅입니다.

김동국 멘토
키위미디어그룹 · 영화사업본부 투자배급팀
전문/특수
대기업에서 근무 8년차, 아내와 함께 삶의 쉼표를 선택하고 2년2개월간 여행을 떠난 후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 영화업종으로 변경하여 지금은 운 좋게도 한국영화 투자배급사에서 일을 하고 있는 도전을 즐기며 지금도 도전을 꿈꾸는 대한민국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