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티님. 제가 그때 강의한 내용이 지금까지 준비해 오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간절히 바랍니다.
Ⓒfongbeerredhot
항공사별 다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학벌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안 보는 것 같진 않아요. 제 동기들이나 선후배들을 보면 서울 소재 대학이나 해외 대학 출신들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하지만 다 SKY 출신은 아니죠.
특히 A항공엔 H대 출신 직원들이 참 많습니다. 글로벌 캠퍼스 분들은 많진 않지만 멘티님 과 특성을 살리고 입사해서 하고 싶은 일의 연결고리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벌을 중요하게 보지만 그렇다고 멘티님이 도전을 포기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단, LCC와 K항공/A항공은 마케팅 전략 및 운영 방침이 전혀 다르기에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면서도 후배 신입사원들을 보고 있으면 다들 스펙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외국어도 잘하고 기본적 업무 이해도 빠릅니다. 우선 토익과 제2외국어 자격증은 아주 요긴합니다. 워낙 토익 만점자들도 많고, 다른 외국어들도 공항에서 필요한 어휘 정도는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많기에, 멘티님도 관련 준비가 되어 있다면 플러스 요인이 분명히 됩니다.
그외 자격증이나 대외 활동들은 서류 통과용 경험담 나열이 되기 쉬우므로 지금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찾기보다는 기존 경험들을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 잘 꿰어 맞추는 작업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포지셔닝 하기
멘티님이 말씀하신 원만한 대인관계, 국제적 감각, 외국어 능력, 순발력, 문제해결 능력 모두 필요한 역량입니다. 그것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죠. 소설 쓰듯 영웅 000를 만들지 말고 그간 있었던 에피소드와 경험을 반추해 보면서 본인을 표현하는 법을 연습하면 도움이 될 거에요.
Ⓒjan kahanek
저는 우선 제가 신뢰하고 저를 가장 잘 아는 주요한 사람들의 눈에 비친 내 모습과 내 스스로의 거울에 비치는 모습의 간극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를 뽑고자 하는 상대에게 자신감과 안정감을 주도록 스스로를 포지셔닝해 보았습니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제 장점이 다소 시니컬해 보일수 있는 제 인상에 가려지지 않도록 목소리 톤도 높게 말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차분한 자세를 잃지 않고 간혹 재치 넘치는 답변을 하려고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제 자신을 포지셔닝했습니다.
2. 외향적 성격, 강한 체력, 순발력과 기억력
공항서비스직은 여직원들이 많고, 매일 수 천 명의 승객들과 대면하는 직무이기에 내성적 성향보다는 밝고 외향적인 성격을 선호하고요. 카운터에서 하루종일 손님을 마주치고 공항을 뛰어다녀도 지치지 않을 체력도 중요합니다.
인천공항을 통해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저마다 다른 국가로 여행하기에 각 사례별로 체크할 사항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순발력과 기억력도 중요하고요.
항공기 정비, 날씨 및 여러가지 변수에 따른 고객 불만에도 친절을 유지하는 마음의 여유도 필요합니다. 이런 것들이 멘티님의 매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발현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근무 중 쉬는 시간에 짬을 내어 회신하느라 주저리주저리 써 내려간 터라 다소 두서없지만 조금이라도 건질 게 있었길 바랍니다. 준비하는 길, 잘 걸어가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