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재무회계 취준생, 회계 자소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재무회계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현재 토스 레벨 6과 TAT 2급을 준비하고 있어요. 멘토님께 다른 부분보다는, 자소서를 중심으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Dragana_Gordic

1. 자소서 각 항목에 본인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지 어필하는 것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고민해도 회계 직무 자소서를 작성할 때 이를 어떻게 풀어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제가 지금까지 쓴 말들은 투명성을 제고하고, 분식회계 가능성을 줄이겠다는 식의 말들이었습니다. 멘토님의 조언을 듣고 싶어요.

2. 아무래도 재무회계 분야에서는 경험을 쌓을 기회가 별로 없으니까 자소서에 직무 경험을 쓰려면 소재가 없어 고민이 많습니다. 멘토님께서는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듣고 싶어요.

3. 전문성을 요구하는 재무회계 직무 특성상 회계사, 세무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유리하다고 들었습니다. 저처럼 스펙이 평범한 사람이 어떻게 차별화를 할 수 있을까요?

4. 면접에서 직무 개념과 연관성이 높은 질문을 많이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몇몇 회사에서 발표 면접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회계직무 지원자들에게는 보통 어떤 주제로 발표를 시키는지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생생한 조언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영훈 멘토의 답변

추상적인 자소서 작성은 NO, ‘디테일’ 살려 포부 그려보기

안녕하세요 멘티님. 대부분 자소서 작성과 관련된 질문이네요! 제 의견은 다소 주관적일 수 있고,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들어주세요. 제 조언이 부디 멘티님의 취업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Black ice

먼저, 멘티님께서는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자소서에 어필하는 방식을 여쭤보셨습니다. 저는 수치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접근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멘티님이 적으신 것처럼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회사 입사 후 3년, 5년, 그리고 10년 후 내 모습을 디테일하게 그려보는 거죠. 그 이후에는 최종적으로 어떤 CFO가 되고 싶은지 단계별로 설정해 자소서에 기입해보세요.

혹시 업무 관련 지식을 더 얻고 싶으시면, NSC(국가직무능력표준)나 취업 카페,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무 소개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차별화된 노력으로 매력적인 자소서 만들기

그다음으로는 한정된 직무 경험 기회와 차별화 소재에도 불구하고 자소서에 최대한 녹여낼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지금까지 어느 정도 스펙을 준비해오셨으니, 그것을 바탕으로 본인이 강점을 내세울 수 있는 역량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R팡이라는 취업정보 사이트(http://www.rpang.com/main/index/index001.jsp)에 키워드별로 역량 정보가 서술돼있으니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본인의 장점 등을 잘 생각하고 연결해보면 자소서에 넣을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katemangostar

그리고 주위에 발품을 팔아 희망 직무의 실무자와 인터뷰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지금 멘티님이 가지고 있는 시각과 실무자의 시각은 확실히 달라요. 대화를 나누면서 그 차이를 나름대로 뽑아내서 자소서에 녹여내 보시는 게 핵심입니다. 자소서가 더 풍부해질 거예요.

회계, 세무 직무는 인턴도 없고, 경험을 쌓을 기회가 한정적입니다. 멘티님만 고민하고 계신 게 아니에요. 그렇기에 더더욱 나름의 정보와 노력을 더 해 차별화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고민해서 만든 자소서는 그렇지 않은 자소서보다 훨씬 매력적이에요.

회사는 성실한 사람을 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 관해 말씀드릴게요. 면접 유형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제가 멘티님의 글과 이력을 보고 느낀 부분을 바탕으로 세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멘티님의 학과나 활동은 경제학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왜 금융권이 아니고 재무 직무를 택하셨나요?

2. 왜 회계사나 세무사 직종이 아니고 회사 취업을 택하셨나요?

3. 회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것들은 간단한 질문 같아 보이지만 가장 기본이므로 거창한 부분만 생각하다가 의외로 모의, 실제 면접에서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회사는 잘하는 사람도 좋지만, 오래 성실히 일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해요. 멘티님의 직업관과 가치관을 잘 정리해 면접에 임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면, 지원하는 회사의 공시 정보와 변동사항, 이슈 등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1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