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경제학 전공인데요. 해외 기획팀에 취직할 수 있을까요?
멘토
전략/기획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해외 영업 관련 직업에 막연한 관심을 갖게 된 대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제 전공은 경제학이지만 공기업, 금융권 쪽으로 가지는 않으려 하고요. 어학과 사람 만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어서 해외에서 일하거나 그와 관계된 직업을 가지고 싶습니다. 그래서 휴학을 하고 토플 점수를 따서 다음 한 학기 동안 교환 학생으로 해외에 나가려고 합니다.
 
Ⓒsuphakit73
 
문제는 아직 원하는 직무를 확실히 정하지 못했고 그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저 어렴풋이 해외 영업 분야 직무에서 기획을 하고 싶다 정도만 생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야 여기저기 수소문한 끝에 잇다를 알게 되었고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해외 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2. 경제학과라는 전공이 기획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만일 도움이 안 된다면 대외 활동, 공모전, 자격증, 복수전공 등의 방법으로 보완할 수 있을까요?


3. 기획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유리한 스펙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어학 능력이 어느 정도 요구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최치환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에서 많은 열의가 느껴지네요. 그러면 질문하신 순서에 맞게 답변드려 보겠습니다.
 

손익 파악, 조직 관리까지 맡는 해외 기획팀

첫 번째로 해외 기획팀의 역할에 대해 답변드릴게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기업의 글로벌 부문은 크게 중국 본부와 해외 본부로 나누어집니다. 그만큼 중국 사업의 비중이 높다는 얘기지요. 해외 본부는 중국을 제외한 모든 해외 법인의 사업에 관여합니다.
 
Ⓒijeab
 
해외 기획팀은 사업을 기획하고, 영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해외 법인의 월 또는 년 단위의 손익을 파악, 관리합니다. 저희 기업이 강력하게 추진 중인 해외 M&A에도 관여해 업무를 진행하기도 하고요. 이 외에 해외 본부 전반의 인사와 조직 관리에도 역할을 맡아 수행합니다. 한마디로 해외 본부의 모든 코디네이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쉽게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경제학과 출신,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어요

두 번째로는 경제학과라는 전공이 강점을 가질 것인지를 궁금해하셨죠? 저희 팀의 롤이 크게 손익 관리와 사업 관리로 나누어지는데요. 손익, 흔히 말하는 숫자를 볼 수 있는 능력은 대단한 장점으로 꼽힙니다.
 
비단 손익 관리가 아니더라도 사업 확대 시 재무 계획(자금 운영 계획, 차입 계획 등)은 필수적 요소이며, M&A 추진 시에도 반드시 필요한 능력입니다. 모든 사업의 기초는 숫자이기 때문에 경제학과 베이스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대외 활동, 자격증, 공모전 등에 관해서는 제가 경험해 보지 않아 쉽게 조언드리기 어렵긴 한데요. 선배 입장에서 이야기드리자면, 어느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고 그 회사의 현황에 대해서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해외 기획팀 지원에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대외 활동, 공모전을 통해 그런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스펙보다 경험이 먼저 채워져야 해요

다음으로 기획 업무에 유리한 스펙이 있는지를 물어보셨는데요. 사실 딱히 유리한 스펙이라 볼 수 있는 공통점은 없는 것 같아요. 일단 기획팀의 경우, 보통은 신입 사원을 선발하지 않고요. 회사 전체의 사업 측면(운영, 영업 등)을 먼저 경험하고 어느 정도 경험치가 채워졌다고 판단되면, 사내 지원 혹은 사내 선발을 통해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katemangostar
 
다만 저는 이 회사를 오기 전에 다른 대기업에서 약 2년 6개월간 재무 회계 포지션에서 업무를 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지금의 팀에 합류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외국어는 필수, 부서에 따라 심화 능력 필요

마지막으로 질문 주신 어학 능력에 대해 말씀드리면요. 사실 이 어학 능력은 해외 기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죠. 뭐니 뭐니 해도 영어 및 중국어 능력이 가장 필요합니다. 사장님께서 직원들을 만나면 항상 강조하시는 말씀이 "영어는 필수, 중국어는 기본"이라고 하시거든요. 두 언어 중 적어도 하나는 가능해야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거예요.
 
저는 네이티브도 아닐뿐더러 영어권 유학 경험도 없기 때문에, 영어 회화를 매일매일 진행하며 감을 잃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회화 능력은 포지션 및 롤에 따라 다른데, 저의 경우 일반적인 의사소통이 되는 정도면 충분한 롤이고요.
 
반면 영업 부서는 아주 세부적인 물류 용어들을 영어로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응용된 영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회화와 함께 영어 문서 작성도 필요한 능력이고요. 영어로 회의를 진행하면 보통 회의 내용 요약을 맡아서 진행하는데, 무슨 말이 오고 갔는지 알아야 업무를 잘 진행할 수 있겠지요?
 
간단히 답변드렸는데,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얼마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멘티님의 앞날에 응원을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