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온라인 광고, 온라인 활동도 스펙이 됩니다
SM C&C · 홍보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둔 취준생입니다. 저는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기획 업무에 관심이 많고, 기업 홍보 채널을 운영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 분야에 관해 아는 정보도 두루뭉술하고, 제가 그런 역량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전공이 신문방송이지만 전공과 직무는 큰 관련이 없고요. 오프라인 행사 기획을 해본 경험은 있는데 온라인 쪽은 경험해본 적이 없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freepik

글이 장황해질 것 같아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1.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같은 직무로 일할 수 있는 기업이 많은데 왜 지금의 회사에서 일하게 되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실제 업무에서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업무 능력은 무엇인가요?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하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3. 입사 시, 직무 관련 포트폴리오 비중이 높나요?

4. SNS 운영 경험이나 마케팅, 홍보 등 직무 관련 경험이 필수인가요?

5. 요즘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이슈가 무엇인가요?

6. 이 분야에서 제가 미래에 어떤 청사진을 그릴 수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그
래서 현직에 계시는 멘토님의 10년 뒤 목표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 정애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제가 일하는 분야를 지망하는 분을 만나니 참 반갑네요.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freepik

제가 지금의 회사에서 일하게 된 이유는 온라인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전에 다녔던 홍보대행사에 있었다면 지금보다 높은 연봉을 받으며 일했을 거예요. 그런데 그 회사는 오프라인 광고에 오랜 역사와 명성이 있는 곳이다 보니 온라인 광고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텐데 계륵처럼 여기고 있는 게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아예 디지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으로 이직했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는 디지털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제작팀과 스튜디오까지 갖추고 있거든요.
 

작문 실력을 활용할 일이 많습니다

신입사원에게 필요한 업무적 능력은 작문능력과 구성능력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일을 해야 하므로 일정 수준의 글쓰기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렇다고 국문학이나 문예창작학을 전공한 사람을 우대하는 것은 아니에요. 관련 학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작문 실력이 더 뛰어난 것은 아니더라고요. 저도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지만 글을 쓰고 있는 것처럼요. 그냥 감각적으로 주어진 정보와 디자인 소스를 센스 있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봅니다.
 
Ⓒneonbrand

제가 다니는 회사는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먼저 블로그에 올릴 글을 쓰게 합니다. 또 아이디어 회의에 투입하고 소품 구매도 해요. 전반적으로 사원이 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건 아마 대부분 회사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보통 신입 때는 사원급의 업무를, 사원 때는 대리급의 업무를, 대리 때는 과장급의 업무를 하지요.
 
아무래도 이 업계는 입사할 때 직무와 관련된 포트폴리오를 비중 있게 봅니다. 동료들의 이력을 봐도, 꼭 기업 SNS를 운영한 경험이 아니라도 대학생 기자단이나 블로거 활동을 해본 사람이 많습니다.
 
저는 기업의 미니 홈피를 운영한 경험이 있었는데, 그 경험보다는 아이돌 팬 사이트와 외국 가수 팬 카페 등을 직접 만들고 운영한 경험을 내세웠습니다. 그랬더니 온라인에 익숙한 사람이라는 점에 높은 점수를 얻어 비교적 쉽게 취업했습니다.
 
ⒸLisa Fotios

온라인 활동 이력 = 마케팅 경험

필수는 아니지만, 지원자에게 온라인 마케팅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평소에 마케팅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디자인을 전공했는데 디자이너는 되고 싶지 않았어요. 그런데 광고대행사에 취업하고 싶어도 광고를 전공한 지원자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해 고민이 많았죠.
 
그러다가 한 신문사에서 주최한 취업컨설팅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한 취업 컨설턴트분이 제 이력서를 보고 온라인 업무를 제안하시더라고요. 마침 앞으로 온라인이 뜨게 될 테니 온라인에서 아이돌 팬 사이트를 운영한 경험을 살려보라고 하셨어요.
 
저도 그전까지는 아이돌 팬 사이트를 운영한 경험을 이력으로 활용할 생각을 못 했는데 이를 경력 사항에 적어 내니 취업이 되더라고요. 그러니까 SNS 운영 경험이 필수는 아니지만, 일단 경험이 있으면 이 직무에 관한 관심도를 어필할 수 있는 매력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고 멘티님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일!

또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요즘 가장 이슈가 무엇이냐는, 다소 광범위한 질문을 하셨는데요. 이건 소속이 마케팅이냐 광고대행사냐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기업에서 점점 요구하는 마케팅 일이 데일리 업무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Djim Loic

사실 광고든 디지털 광고든 업무를 매일 처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온라인은 매분 매초 변화하니까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력과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준비해 놓아야 한다는 게 힘이 듭니다.
 
이 부분이 요즘 가장 화두이고 광고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비전과 관련해서 염려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같은 분야에 종사한다고 하더라도, 각자 그리고 있는 10년 후의 모습은 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0년 후면 40대인데요. 사실 무엇을 하고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10년 후에도 회사에 다니고 있다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팀장이 되어있을 것 같네요.
 
사실 저는 앞으로 작가가 되고 싶어요. 제가 국내 최고의 홍보대행사에 다니다가 지금의 회사로 이직한 이유도, 작가로서 작문 능력을 더 키울 수 있는 기반을 쌓고 싶기 때문이었거든요.
 
제가 다니는 회사의 에디터는 CD 역할을 하므로 광고회사의 제작물을 총괄합니다. 그래서 사진, 디자인, 글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죠. 이렇게 배워나가면서 앞으로는 제 책을 출판하고 싶고, 가정에서 아이들을 양육하며 작가나 강사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이 정도로 답변을 마무리할까 하는데,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질문 올려주세요. 마지막으로 조언 하나 해드리고 싶어요. 지금 졸업을 앞두고 직무 경험이 없어 걱정하시는데, 경험이 많아야 취업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경험이 없다고 취업이 되지 않는 것도 아니라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남은 학기라도 다양한 경험을 쌓기엔 충분한 시간이고, 경험은 졸업 후에 할 수도 있는 거예요. 또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너무 조바심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힘내세요. 멘티님. 언제나 응원합니다.
 
정애지 멘토
SM C&C · 홍보팀
마케팅/MD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인 코난 오브라이언은 2011년 다트머스대학 졸업 축사에서 꿈은 늘 바뀌기 마련이니 특정 직업이나 커리어 목표로 꿈을 정의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실패를 하고 실망을 해야만 비로소 남들과 다른 나의 모습이 보이게 되고, 그제서야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지요. 실제로 그는 공중파 방송에서 퇴출되는 실패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케이블방송에서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해, 오히려 공중파에 있을 때 보다 더 큰 성공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스스로를 잉여, 루저라고 이야기 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많은 실패를 거듭했고, 남들이 '한심하다'고 여길만한 일도 많이 저질러 왔으며, 이 순간에도 전공과 직업을 밥 먹듯이 바꿔가며 이렇다할 성공을 이루지 못한 채 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코난 오브라이언의 말처럼 결국 성공의 자리에 올라가는 사람은 한번 쯤은 실패와 실망에 좌절해 본 잉여, 루저들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은 무엇도 아니지만, 스스로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과정 중에 있다고 믿고 있고, 언젠가는 제가 만족할 수 있는 성공을 할 수 있으리라 믿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매우 복잡한 방법으로 살아왔지만, 방향을 잃었던 적은 없었으니까요.
저는 저처럼 자주 흔들리고, 넘어지고, 실패했지만 그럼에도 절대로 자신을 포기할 수 없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멘토라는 이름보다는 서로 부족한 삶의 과정을 나누고 고민하며 함께 자랄 수 있는 공생 관계가 되길 바랍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