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28살 취준, 인사직무 스펙 어떤 것을 준비해야 좋을까요?
스마일게이트홀딩스 · 커뮤니케이션실 ER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인사 직무를 희망하는 28살 취준생입니다. 저는 교육학을 전공했고, 20대 대부분을 요리, 판매, 재고관리, 상담 등 인사, 노무와 크게 관련이 없는 일을 하면서 보냈어요.
 
이런 제가 신입으로 인사 부서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멘토님께서는 취업하기 전에 어떻게 준비하셨는지도 궁금해요.


Ⓒoatawa


아무래도 제가 비전공자이다 보니, 부족한 부분을 자격증으로 채워야겠다는 생각에 여러 가지를 계획해보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생각하고 있는 자격증은 경영지도사 인적자원관리, ITQ OA 마스터, 매경테스트 최우수 등급, SMAT ABC, 비서 자격증 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ERP 정보관리사 회계/인사 1급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제가 무엇을 더 준비할 수 있을까요? 일단 중소기업 위주로 이력서를 넣고 있는데 자소서의 문제인지, 경험이나 경력의 문제인지 아직 한 군데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멘토님!

💬 나선경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렇게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질문해주신 글 잘 읽어봤는데, 너무 많은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시다 보니 적절한 취업 타이밍을 놓쳐버릴 수도 있겠다는 걱정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너무 많은 자격증을 따려고 하기보다 면접이나 자소서에 더 집중하시기를 권장합니다.


ⒸAfrica Studio


특별한 역량보다는 태도와 자세가 중요

저 같은 경우에는 취업 전에 특별한 스펙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면접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지금 돌아보면 스펙 쌓기에 급급하기보다 면접에 집중했던 것이 유효한 전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스펙은 그냥 스펙일 뿐이고, 취업 과정에서 회사는 해당 지원자가 실무를 수행하면서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가장 눈여겨보거든요. 이를 어필하기 위해서는 지구력, 서비스 정신,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이성적인 모습 등을 면접에서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인사 업무를 하다 보니 특별한 역량이 필요하다기보다, 기본적인 태도와 자세를 갖추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인사 업무는 단순 작업의 반복이고, 결과물이 뚜렷하지 않아서 인내심이 강하면 좋으니까요.
 
자소서 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많이 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합격 자소서를 적어도 500개 이상 읽어본다는 마음가짐으로 많이 접해보시면 대략 합격의 방향이 보일 거에요. 저도 자소서를 약 300개 정도 쓰고 첫 회사에 취직했습니다. 
 
사실 멘티님께서는 인사 분야와 연관된 거의 모든 자격증을 준비고 계신 겁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할 것 같아요.


Ⓒnorthpix

 
다만 취업 과정에서 어떤 자격증이 인사 직무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콕 집어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 그중에서도 전산회계 자격증을 따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인사팀에 막 들어가게 되면, 막내는 보통 급여 업무를 담당하니까요.
 

수시채용도 눈여겨 보세요

일단 대기업 공채는 무조건 다 넣어보세요. 최대한 많이 도전해서 하나라도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굉장한 성과니까요.
 
그리고 기업들은 공채 외에도 인사 직무로 수시채용을 많이 합니다. 중소기업을 포함한 많은 곳에서 인사팀 신입사원을 종종 채용해요. 따라서 공채 시즌이 아니더라도 매일 채용 사이트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루한 시간이겠지만, 어딘가에 내 자리는 꼭 있다는 생각으로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다시 질문해주세요. 


나선경 멘토
스마일게이트홀딩스 · 커뮤니케이션실 ER팀
인사/총무/노무
중견~대기업 인사팀 6년차 대리입니다.
후배님들 기죽지 말아요.
취준하며 상처 받은 마음, 제가 토닥여드릴게요.
이직 경험 두 번. 첫 직장 상담도 오케이.
다정다감하게 무엇이든 다 상담.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사/총무/노무
11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