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인사 직무, 실제 업무 분위기와 직무 이동 가능성이 궁금합니다
멘토
인사/총무/노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1년 후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본래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왔는데 취업상담에서 인사 업무에 지원해 보라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제가 변화를 좋아하지 않고 창의적인 업무를 어려워하는 편이고요. 글쓰기나 발표에 강하고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을 때 결과가 확실히 좋은 성향이라 그런 듯합니다. 이에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docstockmedia


1. 인사 직무는 TO가 기본적으로 적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영업이나 마케팅 등으로 입사해서 인사로 이동하는 게 현실적인 방안일까요?
 
2. 실제 인사 업무는 회사 내에서 입지가 좁고, 실적을 내는 부서가 아니라서 고과가 사내 정치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어느 정도까지가 진실인가요?
 
3. 인사 업무에서 술자리나 사람들 개개인과의 관계 맺기가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나요? 생글생글 웃으며 사람들과 잘 지내는 건 자신 있지만 술도 거의 못 하고 회식 문화를 힘들어합니다.
 
4. HRD보다는 HRM에 관심이 크고, 퇴직 후에는 취업 및 직장생활 관련 컨설팅을 해 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쪽 강사분들의 99%는 남자분들인 듯합니다. 아무래도 여자에게 진입장벽이 있는 걸까요?
 
적고 보니 인사 업무의 부정적인 점만 여쭤보는 듯하네요. 나름 책도 찾아 읽고 하는데도 현실에 대해서는 알기가 어려워 이렇게 글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조언해 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 김혜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현직에서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질문을 보니 걱정이 많으신 게 느껴지네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Africa Studio


법 이해도와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직무

일반 기업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임직원 100명 당 인사담당자 1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규모가 클수록 인사팀 규모가 크고, 반대로 규모가 작을수록 인사팀 규모도 작아 1명이 인사 전체를 담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인사팀은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있어야 하는 인원이기 때문에 장기근속 비율이 굉장이 높아 쉽게 퇴사하지 않다 보니 결원이나 충원이 발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인사 역시 전문성을 갖고 있으며 특히 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는 직무라 영업이나 마케팅을 담당하다가 인사로 이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인사에서 직무를 변경해 다른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인사팀 실적도 객관적으로 평가 받습니다

인사팀은 재무와 더불어 경영기획에 가장 큰 틀을 만들어가는 조직입니다. 제 근무 경험에서는 회사 내에서 입지가 좁다고 느끼지는 못했고요. 보통은 인사팀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이미지가 있어 직원들이 더 잘해주는 편입니다.


Ⓒpressfoto

 
멘티님 말씀처럼 인사팀이 실적을 내는 부서는 아니지만 *KPI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많습니다. 예를 들면 채용의 경우 핵심인력채용지수, 초기정착률 등으로 평가를 하게 되고요. 교육이라면 교육만족도, 인사기획이라면 제도개선만족도 같은 항목의 평가를 바탕으로 고과에 반영됩니다. 현실적으로 (부장 이상) 고직급에서는 사내정치가 없지만은 않겠지요. 하지만 저직급일 때는 크게 정치에 휘둘린다거나 체감할 수준은 아닙니다.
 
관계 맺기나 회식 문화는 사람마다 다르고 업종마다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인사 담당자가 *인비 사항을 다루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임직원들과 교류하는 것을 꺼리는 곳도 있고요. 반대로 사람을 알아야 인사 업무를 할 수 있다고 해서 사람부터 파악하고 친해지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제가 근무했던 건설업은 술 마시는 비율이 높았으나 현재 재직하고 있는 광고업에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퇴직 후 진로, 진입 장벽보다 경력의 문제

퇴직 후 컨설팅 강사가 대부분 남자라고 걱정을 하셨는데요. 여자에게 진입 장벽이 있다기보단, 경력의 문제라고 봅니다. 대부분 컨설팅 업무를 하려면 인사 채용 쪽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경력을 갖고 계셔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성 인력이 인사 쪽에서 장기 근무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주로 급여나 복리후생 쪽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퇴직 후에도 컨설팅을 담당하는 인력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freepik

 

판에 박힌 인사라는 얘기는 옛말, 창의력과 리더십이 필요해요

인사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월급의 50퍼센트는 임직원들에게 욕먹는 값이라고 할 정도로 불평불만도 많이 듣게 되고요. 임직원들에게 퇴사권고 같은 힘든 이야기를 해야 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서로 감정노동자라고 이야기할 만큼 스트레스도 많은 직종입니다.
 
끝으로 한 가지 더 드리고 싶은 말씀은요. 과거에는 인사가 판에 박힌 업무였지만 지금은 능동적인 업무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채용도 단순히 입사 지원자들을 기다리지 않고 직접 발로 찾아 나서는 시대이지요. 또한 인사 기획의 경우 새로운 제도들을 기획해 내야 하고, 자신이 한 기획이 모든 임직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창의력과 리더십 모두 필요합니다. 혹시나 인사 분야에 대한 오해가 없으시길 바라며, 이 분야뿐만 아니라 교수 혹은 교사, 공무원 같은 방향을 함께 고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좋은 답을 찾길 바라며, 멘티님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PI :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인비 : 인사비밀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